<브로드웨이 42번가> 쇼, 성공스토리를 품다

"사람들은 표 한 장에 4달러 40센트를 내고 온다고!”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는 관객은 손님, 손님은 왕이라는 ‘고객 만족주의’에 맞춘 완벽한 ‘쇼’다. 내용의 배경이 되는 1930년 대, 하루의 끼니를 걱정해야 했던 경제공황기에도 브로드웨이 42번가는 쇼를 즐겨야 하는 관객들을 위해 형형색색의 조명을 밝혔다. ‘쇼’는 즐거웠고 관객들은 찌들은 일상을 한 번에 날렸다.

한 장에 십 만원을 웃도는 티켓 값을 지불한 관객들을 위해 2009년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불빛은 박상원, 박해미, 옥주현 등 스타 캐스팅으로 화려함을 더했다. 지난 2008년 오리지널 내한공연에서 펼쳤던 25인조 오케스트라의 입체감 넘치는 선율은 사라졌지만 ‘이런 모습은 못 봤지?’라는 스타들의 변신이 그 자리를 대신하며 관객들의 박수 소리를 키웠다.

이야기는 전형적인 아메리칸 드림으로 ‘톱스타를 꿈꾸는 시골출신 코러스 걸의 뮤지컬 배우 성공기’라는 단 한 줄로 요약된다. 젊은 코러스걸에게 자리를 내준 톱스타는 사랑을 얻고 연출가는 더 화려한 쇼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진다. ‘브로드웨이 42번가’에 걸쳐 사는 인간군들은 각자의 시련과 고통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42번가에는 악인도, 실패자도 없다. 예상대로 흘러가는 뻔한 스토리는 지지부진한 부연설명을 떼고 ‘본론’만 말하는 강점으로 빠른 전개에 힘을 더한다.

단연 압권은 탭댄스다. 평균 신장이 초연 때 보다 평균 10cm이상 길어졌다는 앙상블들이 펼치는 탭댄스의 리듬은 그야말로 시원하다.  핫팬츠 바람으로 무대를 휘젓는 미녀들의 몸놀림에 입이 벌어지다가도 <브로드웨이 42번가>의 앙상블 몸매가 입간판으로 등장할 만큼 이슈거리가 됐다는 서양과 별반 다르지 않는 모습으로 연출된 동양의 광경이 ‘상업=노출=여자’로 이어지는 계산기속에서 나왔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쪽이 씁쓸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패기소여로 분한 옥주현의 탭댄스를 보며 휘둥그레진 관객들을 주시하는 것은 또 하나의 재미다. 가창력을 인정받으며 뮤지컬 디바로 진입한 그녀에게 ‘춤도 되는 옥주현’이라는 왕관을 안겨준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재미는 아주 쏠쏠하다. 그러나 재기발랄함, 엉뚱함이 특징이었던 <시카고>의 록시하트와 별반 다를 것 없었던 페기소여의 모습에서 다음 무대에서 그녀가 내밀어야 하는 새로운 카드에 대한 부담감이 커졌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드림걸즈>의 지미(최민철)에 버금가는 웃음코드 역할 매기 존슨으로 변신한 김영주의 능청맞은 움직임도 놓치지 말아야 할 보너스 재미다.

대형 동전 위에서 펼쳐지는 코인댄스, 환상적인 그림자댄스는 1930년 대 브로드웨이 42번가의 공연장에서 펼쳐졌을 브로드웨이 쇼의 담백하고 화려한 맛을 보여준다. 한 번 터진 박수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어지는 발 빠른 무대전환은 ‘쇼’의 즐거움을 두 배, 세 배로 증폭시킨다.

커튼콜 순간까지 새로운 장면을 선보인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쇼는 철저히 계산적이지만 ‘즐거움을 주고 싶은 쇼’라는 단순한 방정식에서 나온 명쾌한 해답이기에 화려한 ‘쇼’에 놀아난 시간은 매우 빠르게 지났고, 유쾌하고 즐거웠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 (club.cyworld.com/docu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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