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을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

영국에 맘마미아가 있다면
한국엔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가 있다.


< 뮤지컬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 >를 보기 위해 찾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대고 있었다. 대부분 20대 후반부터 30,4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로비에 마련되어 있는 추억의 책상과 걸상이 놓여있는 교실도 이채롭다. 우리의 노래들로 채워진 와이키키 브라더스가 어떻게 바뀌었을까가 제일 궁금했었다. 수도 없이 보아도 볼 때마다 우울해지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깊은 한 숨을 만들어 내는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가 무대로 왔을 때에는 그 무언가가 다를 것이다라는 기대감이 생긴다.

공연을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 서곡이 시작되었고, 송골매의 ‘세상만사’로 시작이 되었다. 갈래머리, 단발머리, 까까머리를 연상케 하는 남학생들의 까만 교복과 짙은 자주색 교복을 입은 여학생들의 등교 길이 퍽 인상 깊다.



2001년 개봉했던 임순례 감독의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이십여 년 전 학창시절의 추억들을 끄집어내어 기억의 한 편을 떠올리게 했다. 이 영화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 <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 >는 영화와 다른 감동을 전달하고 있다. 추억들을 끄집어 내어 기억의 한 편만 떠올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 다시 되돌아갈 수 없는 과거. 즉 추억으로만 간직할 수 밖에 없는 내 기억이 그래서 더더욱 아름다울 수 밖에 없다는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이다.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그런 추억들을 모조리 끌어내고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잠시 극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다.

고교밴드 음악 발표회를 앞두고 참가곡 선정을 놓고 티격태격하는 충주고의 충고 보이스의 성우, 강수, 정석은 둘도 없는 친구이다. 한편, 충주여고 7인조 밴드의 멤버인 길주와 영자는 음악 발표회를 앞두고 새로운 보컬로 인희를 영입하기 위해 설득한다. 음악 발표회 날, 성우는 예사롭지 않은 인희의 무대매너와 노래실력에 한 눈에 반하고, 발표회로 인기가 상승한 길주네는 교내 예술제를 기획한다. 성우는 예술제에서 인희를 만날 기대에 마음이 한껏 부풀지만 인희의 마음은 딴 곳을 향해 있다. 진로에 대해 막막해 하는 친구들의 기약을 할 수 없는 꿈과 희망 속에 유년시절은 막을 내린다.

1막은 마치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주마등에 한 몫을 단단히 차지하는 것은 뮤지컬 넘버들이다. 송골매의 세상만사로 시작한 1막은 마지막 조용필의 ‘미지의 세계’까지 줄달음질 친다. 충주여고 밴드 버진 블레이드의 은근히 주제곡이 된 김추자의 무인도와 Queen의 We will Rock you를 번안한 교실에서의 ‘비벼먹자’등은 한 낮의 분수와 같은 시원함과 웃음 그리고 추억을 마음껏 분출한다. 윤수일의 황홀한 고백, 조용필의 황홀한 고백, 이광조의 뭉게구름, 에레스투 등도 예전에 합창대회나 예술제에서 흔히 들을 수 있던 레퍼토리여서 함께 따라 부르게 한다. 성우가 인희의 집으로 향하면서 부르는 신촌블루스의 골목길도 이색적이었고, 옥슨 80의 불놀이야와 함께하는 쥐불놀이 장면도 눈을 즐겁게 해주는 볼거리 중에 하나이다. 이 외에도 빌리지 피플에 YMCA의 마스게임도 마이클 잭슨의 빌리진도 옛 기억을 더듬으면서 흐뭇한 웃음을 불러 일으킨다.

단연히 돋보이는 것은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이끌어 가는 든든한 두 축이다. 충고 보이스와 버진 블레이드.
충고보이스의 성우, 정석, 강수 역을 맡고 있는 이정열, 임춘길, 추상록은 탄탄한 줄거리에 얹혀 가는 배우이기 보다는 흐름을 타고 그들의 끼를 한껏 발산하는 파워풀한 모습들을 무대에서 보여준다. 세 명의 호흡이 톱니바퀴에 물리듯이 자연스럽게 굴러갔고, 노래면 노래, 춤이면 춤.. 셋만의 기막힌 호흡은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다.
버진 블레이드의 인희, 길주, 영자 역을 맡고 있는 김선영, 김영주, 박준면도 만만치는 않다. 세 명 모두 가창력으로 인정받은 건 물론이고, 감칠맛 나는 연기와 엄청난 춤의 무대를 보여주고 있어 그녀들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앙상블도 다양한 캐릭터로 나오면서도 똑 같은 얼굴과 몸짓으로 무대에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의 변화를 주고 있어 이 또한 별미로 작용한다.


1막이 스피드하게 전개되었다면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전개된다. 와이키키 브라더스라는 이름으로 밤무대를 전전하다 결국 고향인 수안보로 향하고 그곳에서 우연히 인희를 만난다. 현실과 꿈의 괴리감에 자조적이 된 강수, 그런 강수를 비웃는 정석, 자신감을 상실한 성우. 결혼했다가 사별하고 채소장사를 하는 인희(우순실의 잊혀지질 않아요), 방송국에 PD가 된 길주, 생활설계사가 된 영자. 그렇게 고교시절 친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추억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희망을 가지게 되지만 냉혹한 현실 속에서 강수는 수안보를 떠나게 되고(들국화의 사랑한 후에) 정석도 떠나게 된다.
혼자 남게 된 정석에게 인희가 묻는다. 행복하느냐고. 인희의 질문은 빛이 바랜 꿈이지만 마음 저 편에 꼬깃꼬깃 접혀 놓은 것을 꺼내어 펴보게 만든다. 관객들에게 정석은 이야기한다. 아니 관객들의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아직도 무대에 서서 노래할 때마다 심장 뛰는 소리가 들려..’
우리는 이 심장 뛰는 소리를 위해 얼마나 달려 왔을까? 아니면 마음 한 구석에 아직까지도 처박아 놓고 있지는 않았을까? 23일 만난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추억, 꿈, 친구, 웃음, 울음, 사랑, 행복 등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었다.

인희는 성우에게 마지막으로 이야기한다. ‘이제 나 꿈과 함께라면 무엇도 내게는 두렵지 않을 거야’. 성우는 다시 기타를 메고 무대로 돌아 간다.

인희역을 맡은 김선영은 마지막으로 심수봉의 사랑 밖엔 난 몰라를 열창하면서 오페라극장을 휘어 잡고 있었다. 영자역에 박준면은 재치있는 연기로 공연 내내 웃음을 참을 수 없게 만드는 재주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이정열은 카리스마 있는 노래로 연기로 시종일관 관객들에게 때로는 어리숙하게 때로는 호소력 짙은 노래와 모습을 여과 없이 혼신의 힘을 다 해 보여주고 있었다. 감초 같은 역할과 삐딱선을 타기도 하지만 언제나 현실을 직시하는 정석 역에 임춘길은 좌중을 앞도하는 말솜씨와 노래솜씨를 맘껏 펼쳐 보이고 있었다. 친구들 중에 이런 친구 있어라는 기억을 떠올리게 해 주었던 추상록의 연기도 좋았고, 여장부 같은 면모를 보여주면서 무대를 이끌어 가는 김영주를 보는 즐거움도 빼놓지 않고 우리에게 기쁨을 주었다. 앙상블 또한 무대를 넉넉하고도 남을 정도의 에너지를 무대에서 발산해 주고 있어서 그 연습량이나 열정을 읽을 수 있었다.

세상만사, 행진으로 이어진 커튼 콜에서는 관객들은 기립박수로 환호했고 <행진!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여운을 더 느끼고 싶어서 일까? 무대의 막은 내려갔건만 기립박수는 계속되고, 오페라극장에서 쉽게 발을 떼는 관객들은 그리 많지가 않았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내 귀에는 들려 오고 있다.

“ 세상만사 모든 일이 뜻대로야 되겠소만 그런대로 한 세상 이러구러 살아가오

세상 모든 일들이 되다가도 안되고 슬퍼하다 웃다가 하늘 보면 둥근 해
이 한세상 산다는 거 생각하기 달렸는데 무얼 그리 안타깝게 고개 숙여 앉아 있소.

길가다가 땅을 보면 반짝이는 동전 한 닢 날 찾는 것 같아서 돌아보다 넘어지고
재수란 게 그런 거지 있다가도 없는 거지 세상살이 모든 것이 다 그런 거 아니오

인간세상 이런저런 할얘기도 많다지만 어느 세월 그 많은 말 하고 듣고 보내겠소
내가 지닌 얘기들을 내 스스로 엮는다면 세상살이 모든 것이 그 얼마나 즐거우리.

세상만사 모든 일이 뜻대로야 되겠소만 그런대로 한 세상 이러구러 살아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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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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