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1446’ 개막, 우리가 몰랐던 세종대왕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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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제4대 왕,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 ‘1446’이 왕으로서의 업적보다는 그의 삶과 인간적인 모습을 집중 있게 다루며 세종대왕의 새로운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지난 5일부터 관객들과 만나고 있는 뮤지컬 ‘1446’이 16일 작품의 주요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다. 뮤지컬 ‘1446’은 왕이 될 수 없었던 충령(세종대왕)이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한글 창제 당시 그의 고뇌와 아픔 등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펼쳐내는 작품이다. 2017년 트라이아웃 공연과 지난 2월 영국 웨스트엔드 워크숍을 통해 작품을 세심하게 다듬었으며 이번에 정식으로 본 공연을 무대에 올렸다.

하이라이트 무대에서는 ‘왕의 길’ ‘조선을 위해’ ‘왕의 무게’ ‘펼쳐가겠다’ ‘소리가 열린다’ ‘그대의 길을 따르리’ 등 총 15곡을 선보였다. 아름다운 한글 가사와 건반, 드럼 등 현대적 악기와 해금과 대금을 사용한 한국적 멜로디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넘버들은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이날 소개된 장면은 피의 길로 왕위를 지켜온 태종의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시작됐다. 태종은 방탕한 생활을 일삼는 세자 양녕을 폐위시키고 그 자리에 세자 충녕을 왕으로 세운다. 어쩔 수 없이 왕이 된 세종은 대신들의 견제, 아버지의 불신 등 여러 시련을 이겨내며 왕으로서 온전히 바로 선다. 세종이 자신만의 정치를 펼쳐 보이는 과정이 입체적인 여러 캐릭터들과 극적인 전개, 화려한 무술 연기를 통해 지루할 틈 없이 90분 동안 이어졌다.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愛民)을 바탕에 두고 정치를 했던 세종 역에 정상윤과 박유덕이 번갈아 무대에 올라 세종대왕의 즉위부터 마지막 순간까지의 모습을 열연했다.

"매 무대가 소중하고 영광이다. 한글날에 공연했는데, 그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분을 느꼈다. 한글날에 세종대왕 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인생에 있어 정말 큰 사건이다. 자식들에게도 공연을 보여주고 싶다.” (정상윤)
 
세종의 아버지 태종 역은 남경주와 고영빈이 무게감 있는 연기로 객석을 사로잡았다.

시연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주연 배우들은 뮤지컬 ‘1446’ 무대에 오른 것에 대해 “영광스럽다”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남경주는 “오랜만에 창작 작품에 참여했는데 너무 좋은 작품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기쁘고, 이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잘 몰랐던 역사의식이 고취되는 것 같다”라며 작품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또한 그는 "지금의 우리 모습은 조선 시대와 같은 과거가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의 역사가 어떻게 흘러갈지 관객들이 이 작품을 보면서 가늠해 보면 좋겠다. 세종대왕과 같은 애민 정신을 가진 왕이 이 시대와 미래에도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역사 속 인물을 연기하는 것에 대해 고영빈은 “모두가 알고 있는 역사 속의 인물을 연기하는 게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보다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태종도 한 인간이다. 그가 아버지로서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 아들이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가르치는 모습을 통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태종을 그려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세종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에서 이 작품을 출발했다는 김선미 작가는 "인간 이도의 모습과 그의 많은 업적 중의 하나였던 조선의 시간을 찾는 것과 그다음의 과정으로 조선의 글자를 만들어가는 여정을 작품에 담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뮤지컬 '1446'은 12월 2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만날 수 있다.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 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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