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실제로 볼 줄이야”…‘라이브드로잉’ 대가 김정기 회고전 인터파크TV 생중계

  • like7
  • like7
  • share
김정기 작가

통상적으로 미완의 작품은 외부에 잘 공개되지 않는다. 도리어 ‘붓을 언제 떼야’ 좋을지 고민하는 화가가 많을 만큼 완성에 대한 예술가들의 고민은 엄청나다. 비로소 그들이 ‘완성’이라고 허락한 지점에 이르고서야 작품은 외부에 공개되고 감상된다. 이런 업계의 룰을 깨는 작품이 있다. 바로 아티스트들의 아티스트, 해외 팬들에게는 ‘거장(the master)’이라 불리는 김정기의 ‘라이브 드로잉’이다. 김정기의 작업은 종종 ‘현재 진행형’으로서 외부에 공개된다. 그는 사람들 앞에서 그리는 걸 망설이지 않는다. 매일 전시장에 나와서 그림을 그리고, 그 과정을 거의 매일 유튜브로 생중계 할만큼 오히려 그 과정을 즐기는 것 같다. 전시장에서 그림 그리는 그의 모습과 조우한 팬들은 “이걸 실제로 볼 줄이야”하고 환호성을 지르기도 한다.
 
Life _ Death, Heading towards a Future Somewhere, Ink on paper, 147×256cm, 2018
 
김정기의 작품이 갖는 또 하나의 특징은 즉흥성이다. 그의 머릿속에 아이디어로 존재하던 것들이 비로소 종이 위에서 형체를 갖고 제 자리를 찾는다. 글쓰는 작가들이나 그림 그리는 화가들이 텅 빈 화면, 흰 캔버스를 마주했을 때 느끼는 ‘백색 공포’가 없다. 무엇을 그릴까, 어떻게 그릴까 고민 대신 먼저 손이 나간다. “나는 언제나 백지 앞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있을 수 있기를 바란다. 손끝에서 펼쳐지는 또다른 세계의 왕으로 군림하면서”라는 작가의 말처럼 그는 그 즉흥성을 즐기고 있다. 바다에 파도가 높고 세어질수록 가슴이 뛰는 서퍼처럼.
 
김정기의 40년 작품 인생을 종합하는 전시가 서울 송파구 롯데뮤지엄에서 열리고 있다. '김정기,디아더사이드'전이다. 4월 16일부터 7월 11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누구보다 잘 그리고, 그리는 것을 즐겼고, 줄곧 그렸던 작가의 40년이란 시간을 갈무리하는 자리인만큼 작품의 양도 엄청나다. 초기 만화 작품부터 기생충, 넷플릭스, 마블, 청와대, 슈퍼엠과의 협업 작품까지 총 2,000여점의 작품이 총망라돼 있다. 여러가지 요소를 섞어 자신만의 세계를 구성해 한 화폭 안에 선보이는 것이 작가의 창작 방법인만큼 400여 평 전시장에 걸린 작품은 수많은 소우주가 조합된 대우주를 연상케 한다.
 
전시 전경(사진 제공 : 롯데뮤지엄)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초기 작품 및 그의 라이브드로잉 작업들, 각종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대가가 쌓아온 40년의 궤적,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한 브랜드나 예술작품과 어울려 자신만의 색깔로 소화해내는 완숙한 솜씨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다.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전시장 한복판 벽면에 붙여진 가로 10m 화폭을 자랑하는 ‘드로잉 나우’ 공간이다. 작가는 매주 목, 금, 토요일 이곳에서 그림을 그리며 관객들을 만난다. 눈 앞에 무엇을 가져다놓아도 실감나게 묘사하는 작가의 스킬에 감탄해도 좋고, 그가 거대하게 벌려놓은 세계를 하나하나 음미해보아도 좋겠다.
 
'김정기, 디아더사이드' 전을 더 알차게 관람하려면?
6월 11일(금) 오전 11시 인터파크TV 전시 생중계(with 김정기 작가, 강현임 큐레이터)

6월 11일 오전 11시, 인터파크TV에서는 김정기 작가와 강현임 큐레이터가 전시장에서 직접 이번 회고전을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작가가 들려주는 주요 작품 뒷이야기, 그의 예술철학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다. 라이브 채팅창을 통해 작가에게 직접 궁금했던 것을 질문하고 소통도 할 수 있다. 전시 개최를 기념하여 김정기 작가의 작품을 활용해 제작된 아트상품을 소개하는 코너도 마련되었다. '김정기, 디아더사이드'전 아트상품을 담당한 김찬미MD가 직접 출연해 아트상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작가의 상품이 새겨진 아트상품을 소장함으로써 전시의 감동을 일상에서도 누릴 수 있다.

이번 라이브 방송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방송 당일인 6월 11일 오전 10시부터 6월 13일 오후 11시 59분까지 인터파크에서 예매하면 50퍼센트 할인된 가격에 전시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이 기간 내 예매자 중 100명 한정으로 콤부차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한편, 6월 11일부터 6월 25일 2주간 롯데뮤지엄 아트샵과 인터파크티켓 MD샵에서 '김정기, 디아더사이드'전 아트상품을 20%을 할인 판매한다.(아트토이, 판화, 슈퍼애니 상품 제외)

▶ 인터파크TV '김정기, 디아더사이드'전 라이브 보러 가기
▶ 김정기 전 올인원A 패키지 구입하기
▶ 김정기 전 올인원B 패키지 구입하기
▶ 김정기 전 MD SHOP 바로 가기

글: 주혜진 기자(kiwi@interpark.com)
사진: 롯데뮤지엄 제공
 

[ⓒ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공연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