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장르
뮤지컬 - 라이선스
일시
2003.06.07 ~ 2003.06.29
장소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관람시간
130분
관람등급
7세이상

전문가평

평점 0.0

예매랭킹

0

전문가평

평점 0.0

예매랭킹

0
공유하기

작품설명

31년 동안 멈추지 않는 ‘그리스’의 인기!
짐 제이콥스가 대본을 쓰고 워렌 캐시가 작곡을 담당한 뮤지컬 ‘그리스’는 1972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80년까지 3천3백88회를 기록하며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이 여세를 몰아 ‘헤어’,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제작한 명 프로듀서 로버트 스틱우드가 1978년에 영화화 하면서 다시 한번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50년대 날라리’의 모습을 그린 뮤지컬 영화 ‘그리스’는 70년대 청소년들을 열광시키기에 충분했다. 영화 개봉 이후,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린 ‘그리스’는 이후 1994년부터 1998년 1월까지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리바이벌 공연을 가졌다. 이는 리바이벌 공연으로는 최장기 공연 기록이며, 현재도 뮤지컬 ‘그리스’는 미국 전역과 런던에서 지금도 성황리에 공연 중이다.

최고의 흥행 기록을 세운 뮤지컬 영화 ‘그리스’
영화 ‘그리스’는 50년대 미국 고교생들의 의식구조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튼 존이 혼란스런 젊음을 대변, 큰 인기를 얻었다. 영화 ‘그리스’의 대성공은 지금까지도 뮤지컬 영화의 ‘전설’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리스’는 당시 뮤지컬 영화로는 최고 수준인 3억 4천만 달러(한화 약 4,235억) 이상의 총수익을 올렸고 91년부터 96년까지 TNT와 TBS를 통해 32번이나 방송됐다. 뮤지컬 영화 ‘그리스’의 흥행성공은 82년, ‘그리스 2’로 이어졌다. 영화 상영 20주년이었던 1998년에는 미국 2천 개 극장에서 재개봉 되어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영화의 인기는 비디오 테이프 출시 후에도 계속됐다. 80년 대여용 비디오 테이프로 출시돼 9천 6백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83년 나온 판매용은 1천 1백만 개가 팔렸다. 그리고 지금도 비디오 판매 순위 10위 권을 벗어나지 않을 정도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천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 98년 2월까지 244주 연속 탑 5 기록!
청소년들의 열정을 폭발하는 록의 리듬과 비트에 실어 격렬한 율동으로 표현하고, 순수한 사랑은 감미로운 발라드로 녹아들게 하는 것이 바로 ‘그리스’ 음악이다. 영화 ‘그리스’의 사운드트랙은 77주 동안(12주 동안 1위) 빌보드 팝 앨범 차트에 올랐고, 정식앨범은 8백만 장, 복사판은 2천만 장이 팔리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이 작품에서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튼 존의 듀엣곡인 ‘You’re The One That I Want’를 비롯 ‘Summer Nights’까지 빌보드차트 상위에 랭크되면서 음반 또한 성공을 이루어 냈다. ‘Summer Night’은 국내에서 지오다노 CF에 삽입곡으로 쓰여 높은 인기를 구가한 바 있다.

프리뷰 공연 객석점유율 108%, 본공연에서 보여준 관객의 성원에 힘입어 앵콜 결정
어느 때보다 작품에 대한 애착을 보이는 제작진과 배우들은 더욱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공연 전날에나 겨우 무대 리허설을 가질 수 있었던 기존 관행을 탈피하여 2주간의 장기 무대 리허설을 통해 충분히 무대에 적응한 상태에서 한 두 차례에 불과했던 프리뷰 공연을 열흘 간 총 12회로 대폭 늘렸다. 여러 가지 수익적인 면을 포기하고 과감하게 장기 리허설과 프리뷰 공연을 갖기로 결정을 내린 것은 이번 ‘그리스’에 대한 제작진과 연출자, 배우들의 작품성에 관한 욕심 때문이다.
그 결과, 열흘 간의 프리뷰 공연은 108%라는 놀라운 객석 점유율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공연되었다. 자리가 없어 돌아간 관객도 많았고, 한 번 공연장을 찾은 관객은 두번, 세번 다시 그리스를 즐기기 위해 대학로를 찾았다. 이 발길은 본 공연으로 이어졌다.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으로 옮겨 펼쳐진 본 공연은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리스’의 작품성과 흥행성에 주목한 동숭아트센터가 뮤지컬 ‘그리스’의 유치를 제안하였고, 관객들의 끊임없는 앵콜 요청에 따라 앵콜 공연을 결정하였다. 오디뮤지컬컴퍼니는 그 동안 남다르게 보여준 관객들의 성원과 사랑에 보답코자 7월 한달간 예약자에 한해 8월 14일 이전 티켓은 20% 할인된 가격을 책정하였다.

멀티녹음시스템, 뮤직비디오 촬영 등 다양한 시도 돋보여
뮤지컬 ‘그리스’는 한국 뮤지컬 공연사상 최초로 멀티녹음(각 악기를 트랙별로 녹음하여 공연장에서 직접 믹싱하는 작업)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MR(라이브 연주가 아닌 반주 녹음 음악)공연의 한계를 딛고 공연장에서 실제 라이브 공연을 하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마케팅 면에서는 의류 광고의 배경음악으로 쓰여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음악 ‘Summer Nights’를 뮤직비디오로 제작해 마케팅,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또 뮤지컬 그리스 공식 홈페이지(www.musicalgrease.com)은 제작과정과 배우 게시판을 생성, 관객들의 호기심을 해소하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