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연극 <안녕 히틀러>는 브레히트 원작의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을 각색한 작품이다. 브레히트의 원작은 27개의 독립적인 장면으로 이뤄졌는데, <안녕 히틀러>는 이번 공연을 위해 그 중 몇 장면만을 추려 구성하였다.
1933년 1월 망명길에 오른 브레히트는 자신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독일의 현실을 알기 위해 신문, 잡지, 방송, 보고문 등에서 나치스 독일의 실상을 알려주는 많은 자료를 수집한다.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은 이들 자료에 바탕을 두어 1937년 7월부터 1938년 6월까지 집필되었다.
이 작품에 수록된 총 27장면은 대부분의 다른 희곡들과 달리 그 자체 완결된 별도의 장면으로서 각 장면은 독립적으로 상연이 가능하다. 이 점에 대해 브레히트는 영화에서 개발된 몽타주 기법이 이 희곡에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희곡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의 각 장면들은 영화의 쇼트처럼 개별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브레히트 스스로 밝힌 것처럼 당대 독일사회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단편(게스투스)들이다. 그리고 이 희곡 전체는 단편들이 연결되면서 히틀러 독재가 지배하는 독일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1933년 1월 망명길에 오른 브레히트는 자신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독일의 현실을 알기 위해 신문, 잡지, 방송, 보고문 등에서 나치스 독일의 실상을 알려주는 많은 자료를 수집한다.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은 이들 자료에 바탕을 두어 1937년 7월부터 1938년 6월까지 집필되었다.
이 작품에 수록된 총 27장면은 대부분의 다른 희곡들과 달리 그 자체 완결된 별도의 장면으로서 각 장면은 독립적으로 상연이 가능하다. 이 점에 대해 브레히트는 영화에서 개발된 몽타주 기법이 이 희곡에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희곡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의 각 장면들은 영화의 쇼트처럼 개별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브레히트 스스로 밝힌 것처럼 당대 독일사회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단편(게스투스)들이다. 그리고 이 희곡 전체는 단편들이 연결되면서 히틀러 독재가 지배하는 독일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