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한국이 낳은 세계적 거장, 건반 위의 구도자 피아니스트 백건우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세계 어디를 가도 최고의 예우를 받는 아티스트이지만 일흔의 나이에도 피아노 연습과 악보 연구에 매일 6시간을 매달리는 등 끝없니 노력하는 자세와 청중을 향한 따뜻한 감성을 지닌 이 시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이다. 일주일에 걸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회, 메시앙 탄생 100주년 기념<아기 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전곡 연주회, 한국의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게한 4대의 피아노 연주회 등 도전을 멈추지 않는 구도자적 자세로 한국 클래식계 큰 거목으로 자리잡은 그가 2017년,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전곡 연주 전국 투어로 그 어디서도 만나볼 수 없었던 특별한 리사이틀을 갖는다.
단순한 해석을 초월한 마술 같은 연주를 선보이는 거장 피아니스트
피아니스트라면 누구든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개 전곡의 산맥을 넘고 싶어 하지만 예술적 역량의 측면으로나 체력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지난 2005년 쉰 아홉의 나이에 “집으로 돌아온 것 같다”며 베토벤 소나타 전곡 녹음에 들어간 백건우는 2007년 12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7일간의 ‘소나타 마라톤’을 펼쳤다. 8회 연속 공연을 한 번도 거르지 않은 관객이 600명, 총 유료 관객은 1만 6000명이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2017년. 일흔 한 살의 백건우가 다시 베토벤 소나타 전곡 연주회 나선다. 10년 전 “무엇보다 긴장되고 기대되고 저도 궁금하고 흥분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던 백건우는 같은 마음으로 또 한번의 대장정을 준비하고 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백건우가 직접 전국각지의 공연장을 찾아나선다는 점이다. “한 사람이라도 진정으로 음악을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내 마음도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향하게 된다”는 백건우의 연주 철학이 담긴 결정이다.
대한민국 대표 피아니스트 백건우의 연주로 베토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세계 어느 곳이든 신격화된 영웅의 모습이나 독일 정신의 수호자로 베토벤을 한정해서 바라보는 경향이 만연하다. 하지만, 백건우가 음악 인생을 통해 이해한 베토벤은 ‘열정적인 휴머니스트’였다. 이미 1990년대 중반부터 “터놓고 베토벤을 만날 때가 됐다”고 공언한지 이제 20년이 지났고, 백건우의 경험도 그만큼 늘었다.
백건우는 “베토벤을 흔히들 클래식이라고 생각하는데, 클래식이 아니며 베토벤이야말로 진정한 로맨티스트 입니다”라고 말한다. “흔히들 낭만주의라는 것이 예쁘장한 어떤 것이라고만 생각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격렬하게 표현해내는 것만큼 로맨틱한 것이 없습니다. 음악인들은 베토벤의 음악을 정복할 수 없는 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베토벤을 연습하고, 연주하는 과정은 그 음악의 뜻을 더 깊이, 더 정확히 이해하려는 노력의 과정일 뿐입니다. 그래서 (그 과정은) 끝이 없는 것이지요.” 라고 인생을 걸고 마련한 필생의 전곡 연주회를 준비하는 소감을 밝혔다.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세계 어디를 가도 최고의 예우를 받는 아티스트이지만 일흔의 나이에도 피아노 연습과 악보 연구에 매일 6시간을 매달리는 등 끝없니 노력하는 자세와 청중을 향한 따뜻한 감성을 지닌 이 시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이다. 일주일에 걸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회, 메시앙 탄생 100주년 기념<아기 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전곡 연주회, 한국의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게한 4대의 피아노 연주회 등 도전을 멈추지 않는 구도자적 자세로 한국 클래식계 큰 거목으로 자리잡은 그가 2017년,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전곡 연주 전국 투어로 그 어디서도 만나볼 수 없었던 특별한 리사이틀을 갖는다.
단순한 해석을 초월한 마술 같은 연주를 선보이는 거장 피아니스트
피아니스트라면 누구든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개 전곡의 산맥을 넘고 싶어 하지만 예술적 역량의 측면으로나 체력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지난 2005년 쉰 아홉의 나이에 “집으로 돌아온 것 같다”며 베토벤 소나타 전곡 녹음에 들어간 백건우는 2007년 12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7일간의 ‘소나타 마라톤’을 펼쳤다. 8회 연속 공연을 한 번도 거르지 않은 관객이 600명, 총 유료 관객은 1만 6000명이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2017년. 일흔 한 살의 백건우가 다시 베토벤 소나타 전곡 연주회 나선다. 10년 전 “무엇보다 긴장되고 기대되고 저도 궁금하고 흥분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던 백건우는 같은 마음으로 또 한번의 대장정을 준비하고 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백건우가 직접 전국각지의 공연장을 찾아나선다는 점이다. “한 사람이라도 진정으로 음악을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내 마음도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향하게 된다”는 백건우의 연주 철학이 담긴 결정이다.
대한민국 대표 피아니스트 백건우의 연주로 베토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세계 어느 곳이든 신격화된 영웅의 모습이나 독일 정신의 수호자로 베토벤을 한정해서 바라보는 경향이 만연하다. 하지만, 백건우가 음악 인생을 통해 이해한 베토벤은 ‘열정적인 휴머니스트’였다. 이미 1990년대 중반부터 “터놓고 베토벤을 만날 때가 됐다”고 공언한지 이제 20년이 지났고, 백건우의 경험도 그만큼 늘었다.
백건우는 “베토벤을 흔히들 클래식이라고 생각하는데, 클래식이 아니며 베토벤이야말로 진정한 로맨티스트 입니다”라고 말한다. “흔히들 낭만주의라는 것이 예쁘장한 어떤 것이라고만 생각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격렬하게 표현해내는 것만큼 로맨틱한 것이 없습니다. 음악인들은 베토벤의 음악을 정복할 수 없는 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베토벤을 연습하고, 연주하는 과정은 그 음악의 뜻을 더 깊이, 더 정확히 이해하려는 노력의 과정일 뿐입니다. 그래서 (그 과정은) 끝이 없는 것이지요.” 라고 인생을 걸고 마련한 필생의 전곡 연주회를 준비하는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