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요요 마와 함께 첼로계의 유이한 수퍼스타 미샤 마이스키. 동양적인 한의 정서가 물씬 풍기는 그의 연주는 첫 내한(1989년) 이래 한국 팬들에게 푸근함을 전해줘 2000년대 들어 여섯 번의 내한 공연 모두 만원 사례를 기록했다.
장한나의 후견인, 한국 가곡 녹음, 동양계가 아니면서도 한국 무대에서 유난히 편안해 보이는 마이스키가 인연이 깊은 한국에서 딸 릴리 마이스키와 함께 내한 리사이틀을 갖는다. 서울 예술의전당을 비롯해 전국 7개 지방 도시를 도는 이번 투어에선 러시아적 정한이 물씬 베인 라흐마니노프의 ‘엘레지’ ‘보칼리제’와 자로 잰듯한 기교가 돋보이는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베토벤 초기 첼로 세계의 정수, 소나타 2번 ‘마술피리’주제에 의한 변주곡, 연주 때 종종 줄이 끊어지는 묘한 인연을 이어가는 드뷔시 첼로 소나타와 함께 파야의 스페인 민요 모음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구소련에 거주한 유태인 출신으로 반체제 운동에 연루된 혐의로 2년 여간의 투옥 생활을 거친 그는 1972년 이스라엘 이주 이후 이때의 충격으로 정신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으나 자신의 영역을 서방으로 뻗어가며 유무형의 핍박을 이겨냈다.
1992년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발매한 ‘명상’ 음반을 계기로 명실 상부 최고의 세계적 첼리스트 반열에 오른 그는 일본과 한국에 특히 인기가 높다. 자신의 슬픈 과거를 한으로 승화시키는 마이스키의 음악성이 한국의 청중들과 동질감을 끌어낸다는 것이 그의 연주를 오랫동안 지켜본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소품곡에서 뿐 아니라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서 시작해 보케리니, 비발디, 베토벤, 블로흐, 드보르자크, 생상, 차이코프스키에 이르는 실로 방대한 음반들을 녹음했고 이 가운데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두 번에 걸쳐 녹음했다.
“마이스키는 첼로를 쥔 음유시인과 같다. 첼로의 이미지도 그렇거니와 상냥하게 감싸 쥔 마이스키의 모습 역시 음유시인의 모습이다. 그가 연주하는 유연하지만 강력한 칸타빌레는 관객을 포로로 만들고 관객들은 어느덧 그가 떠나는 여행의 동반자가 되어 낯선 곳에 환상을 머금고 다다르게 된다. 마이스키의 첼로는 아름다움으로 한정할 수 없는 최고의 기예를 보인다.
2009년 한국과 일본에서의 리사이틀은 전반부에는 마이스키의 기본기와 정렬을 점검하는 작품들이 핵심적으로 정리됐고 후반부에는 러시아의 명곡이 망라됐다. 어느 때보다 알찬 리사이틀 레퍼토리로 마이스키는 다시 꿈에 부푼 여행을 유혹하고 있다.” (모로이시 사치오 : 음악 평론가)
장한나의 후견인, 한국 가곡 녹음, 동양계가 아니면서도 한국 무대에서 유난히 편안해 보이는 마이스키가 인연이 깊은 한국에서 딸 릴리 마이스키와 함께 내한 리사이틀을 갖는다. 서울 예술의전당을 비롯해 전국 7개 지방 도시를 도는 이번 투어에선 러시아적 정한이 물씬 베인 라흐마니노프의 ‘엘레지’ ‘보칼리제’와 자로 잰듯한 기교가 돋보이는 쇼스타코비치 첼로 소나타, 베토벤 초기 첼로 세계의 정수, 소나타 2번 ‘마술피리’주제에 의한 변주곡, 연주 때 종종 줄이 끊어지는 묘한 인연을 이어가는 드뷔시 첼로 소나타와 함께 파야의 스페인 민요 모음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구소련에 거주한 유태인 출신으로 반체제 운동에 연루된 혐의로 2년 여간의 투옥 생활을 거친 그는 1972년 이스라엘 이주 이후 이때의 충격으로 정신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으나 자신의 영역을 서방으로 뻗어가며 유무형의 핍박을 이겨냈다.
1992년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발매한 ‘명상’ 음반을 계기로 명실 상부 최고의 세계적 첼리스트 반열에 오른 그는 일본과 한국에 특히 인기가 높다. 자신의 슬픈 과거를 한으로 승화시키는 마이스키의 음악성이 한국의 청중들과 동질감을 끌어낸다는 것이 그의 연주를 오랫동안 지켜본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소품곡에서 뿐 아니라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서 시작해 보케리니, 비발디, 베토벤, 블로흐, 드보르자크, 생상, 차이코프스키에 이르는 실로 방대한 음반들을 녹음했고 이 가운데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두 번에 걸쳐 녹음했다.
“마이스키는 첼로를 쥔 음유시인과 같다. 첼로의 이미지도 그렇거니와 상냥하게 감싸 쥔 마이스키의 모습 역시 음유시인의 모습이다. 그가 연주하는 유연하지만 강력한 칸타빌레는 관객을 포로로 만들고 관객들은 어느덧 그가 떠나는 여행의 동반자가 되어 낯선 곳에 환상을 머금고 다다르게 된다. 마이스키의 첼로는 아름다움으로 한정할 수 없는 최고의 기예를 보인다.
2009년 한국과 일본에서의 리사이틀은 전반부에는 마이스키의 기본기와 정렬을 점검하는 작품들이 핵심적으로 정리됐고 후반부에는 러시아의 명곡이 망라됐다. 어느 때보다 알찬 리사이틀 레퍼토리로 마이스키는 다시 꿈에 부푼 여행을 유혹하고 있다.” (모로이시 사치오 : 음악 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