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2007년 천마도의 재탄생
1995년 삼성문학상 수상작 수상으로 1998년 초연 된 '천마도'가 연출 이기도와 '극단 인혁'의 앙상블로 재탄생 된다. 소극장 규모의 음악극 형식으로 제작될 작품 천마는 우리의 음악과 소리, 몸의 형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현대적 감각의 무대미학으로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음악극의 형태를 제시한다.
소리, 움직임, 이미지의 완벽한 하모니
전통을 기반으로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해내는 무용가 장혜진, 젊은 창작 국악그룹 더林의 리더로 장르를 넘나드는 활동으로 주목 받는 작곡가 신창렬, 탁월한 감각으로 완벽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연출 이기도의 만남으로 그들만의 힘있고 감각적인 무대미하이 펼쳐진다.
연극적 상상력 한 가운데 그가 있다.
발표하는 작품마다 독창적인 형식과 놀라운 에너지, 밀도 있는 연출력으로 관객과 평단에 큰 반항을 일으켰던 이기도는 한국 연극의 오늘과 내일을 책임질 가장 주목 받는 연출가 이다. 세상과 인간, 희곡에 대한 그이 심도 깊은 해석과 음악과 몸. 조명과 무대미술에 관한 그의 특출 난 감각은 관객들에게 깊은 정서적 감동과 더불어 시청각적 즐거움을 안겨왔다.
1995년 삼성문학상 수상작 수상으로 1998년 초연 된 '천마도'가 연출 이기도와 '극단 인혁'의 앙상블로 재탄생 된다. 소극장 규모의 음악극 형식으로 제작될 작품 천마는 우리의 음악과 소리, 몸의 형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현대적 감각의 무대미학으로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음악극의 형태를 제시한다.
소리, 움직임, 이미지의 완벽한 하모니
전통을 기반으로 새로운 움직임을 창작해내는 무용가 장혜진, 젊은 창작 국악그룹 더林의 리더로 장르를 넘나드는 활동으로 주목 받는 작곡가 신창렬, 탁월한 감각으로 완벽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연출 이기도의 만남으로 그들만의 힘있고 감각적인 무대미하이 펼쳐진다.
연극적 상상력 한 가운데 그가 있다.
발표하는 작품마다 독창적인 형식과 놀라운 에너지, 밀도 있는 연출력으로 관객과 평단에 큰 반항을 일으켰던 이기도는 한국 연극의 오늘과 내일을 책임질 가장 주목 받는 연출가 이다. 세상과 인간, 희곡에 대한 그이 심도 깊은 해석과 음악과 몸. 조명과 무대미술에 관한 그의 특출 난 감각은 관객들에게 깊은 정서적 감동과 더불어 시청각적 즐거움을 안겨왔다.
줄거리
죽음을 앞둔 칠십 노인 김유신.
병석의 김유신에게 유신의 수호신령이던 음병들이 찾아든다. 음병들은 유신에게 젊은 날을 회상하게 한다. 삼국일통을 다짐했던 젊은 유신과 사랑했던 천관녀. 그리고 어머니…
통일의 대업을 위해 사랑했던 천관녀를 버려야 했던 유신의 회한…
고구려를 정벌한 문무왕(유신의조카)이 신궁에서 선령들께 고한다. 이제는 통일의 대업을 이루었노라고…
노구를 이끌고 나타난 유신에게 고구려의 포로가, 유신이 일궈낸 삼한일통이 제대로 된 통일이냐고 따진다. 통일을 댓가로 당나라에게 고구려 땅의 대부분을 내주지 않았느냐? 유신은 포로를 단칼에 죽인다. 그 칼로 이뤄낸 것이 진정 무엇이냐?고 신라에게 정복된 가야왕실의 후손이라는 유신의 출신성분의 족쇄에서 벗어나로록, 혹독하게 아들 유신을 닦달했던 어머니(만명부인)
그 어머니의 뜻을 받들어 천관녀와의 사랑을 단칼에 잘라낸 유신의 젊은 시절.
그 기억들이 늙은 유신의 꿈자리를 어지럽힌다.
자신을 천관녀에게 데려가 줬던 애마의 목을 베어 끝끝내 자기를 기다리던 천관녀마저 죽여버린 유신의 단호함.
그 단호함을 아들 원술은 닮지 못하고, 천관녀의 넋이 든 아실을 사랑한다. 유신은 원술에게 당나라와의 전투에 나가서 죽으라고 명령한다. 원술의 죽음으로 대당투쟁을 망설이는 왕의 마음과 민심을 일거에 되돌리겠다는 마지막 충정이며 노회한 작전이다.
원술은 출정에서 죽음을 각오나하, 차마 죽지못하고 아실의 집에 스며는데...
병석의 김유신에게 유신의 수호신령이던 음병들이 찾아든다. 음병들은 유신에게 젊은 날을 회상하게 한다. 삼국일통을 다짐했던 젊은 유신과 사랑했던 천관녀. 그리고 어머니…
통일의 대업을 위해 사랑했던 천관녀를 버려야 했던 유신의 회한…
고구려를 정벌한 문무왕(유신의조카)이 신궁에서 선령들께 고한다. 이제는 통일의 대업을 이루었노라고…
노구를 이끌고 나타난 유신에게 고구려의 포로가, 유신이 일궈낸 삼한일통이 제대로 된 통일이냐고 따진다. 통일을 댓가로 당나라에게 고구려 땅의 대부분을 내주지 않았느냐? 유신은 포로를 단칼에 죽인다. 그 칼로 이뤄낸 것이 진정 무엇이냐?고 신라에게 정복된 가야왕실의 후손이라는 유신의 출신성분의 족쇄에서 벗어나로록, 혹독하게 아들 유신을 닦달했던 어머니(만명부인)
그 어머니의 뜻을 받들어 천관녀와의 사랑을 단칼에 잘라낸 유신의 젊은 시절.
그 기억들이 늙은 유신의 꿈자리를 어지럽힌다.
자신을 천관녀에게 데려가 줬던 애마의 목을 베어 끝끝내 자기를 기다리던 천관녀마저 죽여버린 유신의 단호함.
그 단호함을 아들 원술은 닮지 못하고, 천관녀의 넋이 든 아실을 사랑한다. 유신은 원술에게 당나라와의 전투에 나가서 죽으라고 명령한다. 원술의 죽음으로 대당투쟁을 망설이는 왕의 마음과 민심을 일거에 되돌리겠다는 마지막 충정이며 노회한 작전이다.
원술은 출정에서 죽음을 각오나하, 차마 죽지못하고 아실의 집에 스며는데...
캐릭터
김유신 | 통일 신라의 대업을 이룬 대장군
천관녀, 아실 | 신라의 기녀, 젊은 시절 김유신의 사랑
원술 | 백마를 몸 주로 섬기는 신라의 나라무당
천관녀, 아실 | 신라의 기녀, 젊은 시절 김유신의 사랑
원술 | 백마를 몸 주로 섬기는 신라의 나라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