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잃어버린 연극의 본질을 찾다!
세상은 점점 쉽고 선정적이며 가벼운 재미만을 추구한다.
요즘 공연의 형태를 바라보면 연극의 본질은 잊어버리고, 쉽게 관객을 모을 수 있는 상업적이며 자극적인 선정적 언어와 소재로 관객몰이에 급급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로 제8회를 맞이하는 오프대학로 페스티벌은 잊어버린 연극의 본질을 찾고자 "다시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가 연극을 하자"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올 가을도 관객들과 함께 호흡할 준비를 하고 있다.

오프대학로 페스티벌은 대학로 주변의 상업주의로 팽배한 연극 환경과 공연장 위주의 비합리적인 제작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 연극을 고민하며 사랑하는 연출가들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실험적인 페스티벌이다.

또한 이번 제8회 오프대학로 페스티벌은 "페미니즘연극제" 라는 부제아래 이미 국내에서 그 명성을 구축한 최고의 연출가들이 페미니즘 연극이라 분류되는 혹은 분류되지 않았던 작품들을 각각의 독특한 시건으로 풀어내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할 것이다.

진짜연극의 재미?!
8년의 원동력은 '변하지 않은 초심(初心)'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치우친 연극은 '감동'에 앞서 '재미'에 포커스를 두는 까닭에 떄론 연극이 가지는 본질이 훼손되기도 한다. 이에 "모든 공연은 순수성에 출발해야 한다"는 믿음하에 펼쳐진 오프대학로 페스티벌의 이 '진짜 연극'들은 이 흐트러지지 않는 본질이 기반이 되어 진한 감동과 진실을 담고 있다.

줄거리

메데아는 고대 신화에 나오는 주인공으로서 유리피데스에 의해 비극의 주인공으로 다시 태어난다. 그녀는 조국과 자신의 아버지를 등지고 자신의 남동생을 살해하는 등, 자신의 존재 기반을 송두리째 희생시켜가면서 헌신적으로 사랑했던 남자, 그에게 버림을 받게 되는 사랑의 상처, 그리고 그에 대한 증오와 복수로 그 남자와의 사이에서 낳은 자신의 두 아들까지 자기 손으로 죽이게 되는 비극적 주인공이다.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우리에게 너무 먼 고대 그리스라는 지역의 낯선 신화 메데아를 모티프로 하면서 그 모티프를 자신의 사상과 감성에 따라 또 한번 변형시켜 구축한 유리피테스의 작품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