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바흐와 헨델

<국제 바흐 페스티벌>이 제3회를 맞는다.
올해의 주제는 ‘바흐와 헨델’이다.

서양음악사에서 바로크 시대만큼 역동적이었던 시대는 없다. 인간의 보편적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려는 욕구가 분출되면서 오페라를 비롯하여 갖가지 장르와 형식들이 창안되고 자리잡아간 시대였다. 그리고 150여년이 흐르는 동안 곳곳에서 위대한 음악가들이 나타나 스스로 개성의 빛을 발하면서도 또한 일관되게 ‘바로크적’이었던 특별한 시대였다. 이 찬란한 시대의 최정점에 바흐가 있었고, 헨델이 있었다.
바흐와 헨델은 동시대인이지만 서로 비교할 수 없다. 그 음악의 뿌리가 서로 다르고, 음악가로서 시대에 대응하는 방식도, 자연인으로서의 삶의 모습도 지극히 대조적이었다. 서양 음악사의 한 복판에 자리잡고 있는 이 두 거장의 이례적인 ‘서로 다름’이 우리의 관심사이다.
바흐 페스티벌은 당대연주 페스티벌이고 학술대회를 곁들인 바로크 음악 축제이다. 올해도 각 분야별로 최고의 연주자들을 초청하였다. 매튜 홀스와 임선혜가 함께하는 ‘레트로스펙트’의 두 콘서트는 한국 초연 곡들로 짜인 프로그램 자체부터 의욕적이다. 홉킨슨 스미스(류트)와 봅 판 아스페렌(쳄발로)은 대가들이 도달한 경지를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헬무트 릴링을 초청한 것은 바흐 음악에 헌신해 온 노대가에 대한 경배의 기회를 갖고자 함이다.
우리는 이 바흐 페스티벌이 바흐 음악을 사랑하고 바로크 음악을 아끼는 청중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별한 페스티벌로 자리잡기 바라면서,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임선혜와 매튜 홀스가 만난다.
맑은 목소리, 거역할 수 없는 간절한 표현, 어여쁜 몸짓. 유럽 고음악계가 반해 버린 임선혜의 매력에 매튜 홀스도 빠져 들었다.

매튜 홀스는 지쳐가는 유럽 고음악계에 다시 생기를 불어 넣어 주는 신예 지휘자다. 명문 옥스포드 출신 오르가니스트로 수많은 앙상블 단체에서 리더로, 콘티누오 연주자로 동료들의 전폭적인 신뢰를 얻어왔다. 그 음악적 신뢰를 앞세워 정상의 ‘킹스 콘소트’를 흡수해 새로운 앙상블 ‘레트로스펙트’를 결성하였다. 첫 연주(헨델의 <예프타>)부터 화제를 몰고 왔고, 서서히 유럽 본토와 미국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제 그들의 마술같은 헨델이 우리에게 다가온다. 사랑에 빠진 마녀의 노래(리날도), 절망 속에서 사랑을 갈구하는 클레오파트라의 노래(줄리오 체차레)로, 바람을 재우는 놀라운 기적의 이야기(바람아 멈추어라)로, 그리고 가사 없이도 말하듯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콘체르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