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연극 <안나푸르나>는 영화감독 이미례의 원작 시나리오를 연극화한 작품이다. 원작 시나리오의 모티브는 1999년 안나푸르나 등정 후 하산 길에 실종된 故지현옥의 실화를 바탕으로 창작되었다. 연극 <안나푸르나>의 배우들은 산악인의 열정을 무대에 고스란히 옮기기 위해 실제 전문 산악인의 지도로 암벽트레이닝 과정을 거치며 산악인의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연극 <안나푸르나>는 산을 사랑하고 산에 미친 세 여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름 11mm자일에 의지해 산을 오르는 세 여자의 의리와 뜨거운 열정은 남성 산악인 못지않게 뜨겁고 치열하다. 무엇이 그토록 그들로 하여금 산에 집착하게 하는 것일까? 연극 <안나푸르나>는 그들의 열정과 숨 막힐 듯한 치열함의 의미를 무대에서 보여줄 것이다.
무대 또한 실제 산에 가까운 암벽을 설치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실내 암벽 등반 선수들이 사용하는 암벽에 배우들이 직접 자일과 로프에 매달려 실제 등반과 다름없는 모습을 연기하였다.
연극 <안나푸르나>는 안나푸르나와 백두대간이라는 거대한 공간의 스케일을 보여주기 위해 연극 무대의 공간적 제약을 넘어서 영상과의 만남 또한 시도했다. 거친 산을 오르기 위해 자일 파트너가 필요한 것처럼 영상과 연극은 <안나푸르나>의 완벽함을 위해 서로 하나가 되었다.
연극 <안나푸르나>는 산을 사랑하고 산에 미친 세 여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름 11mm자일에 의지해 산을 오르는 세 여자의 의리와 뜨거운 열정은 남성 산악인 못지않게 뜨겁고 치열하다. 무엇이 그토록 그들로 하여금 산에 집착하게 하는 것일까? 연극 <안나푸르나>는 그들의 열정과 숨 막힐 듯한 치열함의 의미를 무대에서 보여줄 것이다.
무대 또한 실제 산에 가까운 암벽을 설치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실내 암벽 등반 선수들이 사용하는 암벽에 배우들이 직접 자일과 로프에 매달려 실제 등반과 다름없는 모습을 연기하였다.
연극 <안나푸르나>는 안나푸르나와 백두대간이라는 거대한 공간의 스케일을 보여주기 위해 연극 무대의 공간적 제약을 넘어서 영상과의 만남 또한 시도했다. 거친 산을 오르기 위해 자일 파트너가 필요한 것처럼 영상과 연극은 <안나푸르나>의 완벽함을 위해 서로 하나가 되었다.
줄거리
의대를 다니다 산이 좋아 학교를 그만 둔 강현정과 광고탑 청소를 하며 살아가는 윤희서, 그리고 산에 대한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베테랑 신인 공선주는 안나푸르나 여성 원정대를 계획한다. 하지만 연맹의 반대로 이들의 목표는 에베레스트 등정으로 바뀌게 된다. 그 과정에서 희서의 무리한 훈련 요구로 선주는 연맹 임원들이 보는 앞에서 사고로 치명적인 부상을 당하게 된다. 이후 연맹과의 갈등으로 현정은 혼자 에베레스트에 오르게 되고, 이 때문에 현정, 희서, 선주 세 사람은 오해와 원망 속에 서먹해지게 된다.
안나푸르나로 떠나기 전, 현정은 한계령을 오르는 희서를 만나 마지막 밤을 함께 보내게 된다. 현정은 희서에게 선주와 함께 셋이 안나푸르나에 오를 것을 제안하지만, 희서가 거절함으로써 산에 대한 각자의 의미가 달라졌음을 확인한다.
안나푸르나를 등정하던 현정은 실종사고를 당하게 되고, 시신조차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 연맹은 원정대를 철수시킨다. 그곳에 혼자 남은 선주는 현정을 잃은 슬픔에 힘들어하고, 희서 역시 사고소식을 듣고 안나푸르나로 향한다. 몸이 불편한 선주는 베이스캠프에서 지휘를 맡고 희서는 현정을 찾기 위해 안나푸르나에 오른다. 기상 악화로 인해 깊은 눈 구덩이 속에 빠지게 된 희서는 그곳에서 현정의 영혼과 만나게 된다. 현정과의 꿈같은 만남에서 깨어난 희서는 현정이 피켈에 묶어준 스카프를 발견하고는 기적적으로 산을 내려오게 된다.
그 후 시간이 흘러 기훈의 아이를 낳아 기르는 희서는 여전히 산을 타고 있으며, 선주는 부상으로 인해 높은 산에 오르지 못하는 몸이지만 안나푸르나 산장에서 등반가이드로 살고 있다. 기훈은 현정, 희서, 선주의 사진을 꺼내보며 인생에서 가장 빛났던 청춘 시절에 무엇보다 미친 듯이 산을 사랑했던 세 여자를 추억한다.
안나푸르나로 떠나기 전, 현정은 한계령을 오르는 희서를 만나 마지막 밤을 함께 보내게 된다. 현정은 희서에게 선주와 함께 셋이 안나푸르나에 오를 것을 제안하지만, 희서가 거절함으로써 산에 대한 각자의 의미가 달라졌음을 확인한다.
안나푸르나를 등정하던 현정은 실종사고를 당하게 되고, 시신조차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 연맹은 원정대를 철수시킨다. 그곳에 혼자 남은 선주는 현정을 잃은 슬픔에 힘들어하고, 희서 역시 사고소식을 듣고 안나푸르나로 향한다. 몸이 불편한 선주는 베이스캠프에서 지휘를 맡고 희서는 현정을 찾기 위해 안나푸르나에 오른다. 기상 악화로 인해 깊은 눈 구덩이 속에 빠지게 된 희서는 그곳에서 현정의 영혼과 만나게 된다. 현정과의 꿈같은 만남에서 깨어난 희서는 현정이 피켈에 묶어준 스카프를 발견하고는 기적적으로 산을 내려오게 된다.
그 후 시간이 흘러 기훈의 아이를 낳아 기르는 희서는 여전히 산을 타고 있으며, 선주는 부상으로 인해 높은 산에 오르지 못하는 몸이지만 안나푸르나 산장에서 등반가이드로 살고 있다. 기훈은 현정, 희서, 선주의 사진을 꺼내보며 인생에서 가장 빛났던 청춘 시절에 무엇보다 미친 듯이 산을 사랑했던 세 여자를 추억한다.
캐릭터
현정 | 대학산악연맹에서 이름난 산악인이다. 명문대 의대를 다닐 정도로 수재지만 어릴 적 잃은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산에 대한 강한 집착과 열망으로 인해 의대까지 포기하고 오로지 산만 타기로 결심하는 치열함을 보여준다.
희서 | 광고탑 청소 일을 하면서 버는 돈 모두 산을 타는데 쓸 만큼 산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 본능적으로 혼자 산에 다니는 것을 좋아했지만 현정과 선주를 만나면서 함께 파트너가 되어 산을 오르는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선주 | 희서와 현정 못지 않게 산에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훈련도중 사고로 인해 높은 산에 오를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결코 산에대한 미련을 버릴 수 없어 마지막까지 산에 머물러 있다.
기훈 | 현정과 대학산악연맹에서 만나 연인 사이로 발전한다. 본래 산을 좋아하지만 산악인으로써 산을 오르기보다는 사진을 찍는 대상으로 산을 좋아한다. 그래서 학업까지 포기하며 자신보다 산을 택한 현정을 원망하고, 높은 산을 포기한 희서와 가까워진다.
광남 | 기훈의 사진촬영 보조를 하는 인물로 역시 대학산악연맹 출신이다. 기훈과 마찬가지로 산은 취미일 뿐이다.
장욱진 | 한국산악연맹의 이사로써 산을 오르는 여성원정대를 상품으로 만들어 연맹의 위상을 높이는 것에만 관심 있는 인물이다.
희서 | 광고탑 청소 일을 하면서 버는 돈 모두 산을 타는데 쓸 만큼 산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 본능적으로 혼자 산에 다니는 것을 좋아했지만 현정과 선주를 만나면서 함께 파트너가 되어 산을 오르는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선주 | 희서와 현정 못지 않게 산에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훈련도중 사고로 인해 높은 산에 오를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결코 산에대한 미련을 버릴 수 없어 마지막까지 산에 머물러 있다.
기훈 | 현정과 대학산악연맹에서 만나 연인 사이로 발전한다. 본래 산을 좋아하지만 산악인으로써 산을 오르기보다는 사진을 찍는 대상으로 산을 좋아한다. 그래서 학업까지 포기하며 자신보다 산을 택한 현정을 원망하고, 높은 산을 포기한 희서와 가까워진다.
광남 | 기훈의 사진촬영 보조를 하는 인물로 역시 대학산악연맹 출신이다. 기훈과 마찬가지로 산은 취미일 뿐이다.
장욱진 | 한국산악연맹의 이사로써 산을 오르는 여성원정대를 상품으로 만들어 연맹의 위상을 높이는 것에만 관심 있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