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대 한 민 국 대 표 연 극 '염쟁이 유씨'
모노드라마의 새 역사를 쓰다
연극 <염쟁이 유씨>는 소극장 연극 사상 최단기 6만 관객 돌파와 누적 공연 회차 940여회, 전체 관람객 15만명 동원 기록을 보유한 명품 모노드라마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통해 삶을 바라보고자하는 연극이다. 그러나 죽음을 무겁고 지루하게 다루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은 공연이 시작되는 순간, 깨져버린다. 대신 소박하고 진솔한 염쟁이의 삶을 통해 즐겁고 유쾌하게 전달된다. 주인공인 염쟁이 유씨는 민족광대상을 움켜쥔 배우 ‘유순웅’이 맡아 1인 15역을 연기한다.
그들은 왜 염쟁이 유씨를 선택했나?
이 작품은 2006년 국립극장 주최 제3회 시선 집중 "배우전" 개막작 선정, 서울연극제 관객평가단이 뽑은 인기상을 수상하고 3년여에 걸친 대학로 장기공연을 통해 예술성과 대중성을 검증 받은 바 있는 한국 공연예술의 메카 대학로를 대표하는 우수 레파토리 공연물이다. 평단과 관객들은 배우 유순웅의 열정과 놀라운 연기력에 감탄, 시종일관 웃음과 눈물을 함께 했던 뜨거운 무대에 큰 박수를 보냈다. 이런 빼어난 작품의 성과는 2007년 서울아트마켓 팜스초이스 및 2008, 09년 연속 전국문화예술회관 프로그램 지원사업, 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계절문화나눔 사업 공식 참가작 선정으로 이어지며 전국 투어를 통해 25개 지역 5만여 관객과의 뜨거운 만남을 계속해 오고 있다.
대한민국 연극계 최고의 폭풍의 핵으로 자리 잡으며 한국 모노드라마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이번 작품은 연령대를 초월하여 관객들에게 공연시간 90분을 관통하는 가슴 저린 감동과 놀라운 재미를 통해 품격 높은 공연예술의 진수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특별히 올해는 09-10시즌 서울 정기공연을 통해 누적공연회차 1,000회 돌파로 한국연극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기념비적인 해이기도 하다.
염쟁이 유씨가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인줄 몰랐다?
이 작품은 죽음을 소재로 했다. 문득 떠오르는 이미지는 작품성은 있겠지만 왠지 무겁고 재미없을 것 같다는 고정관념이다. 그러나 공연장에 들어온 많은 관객들은 시종일관 폭소와 함께 자신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신들린 배우의 1인 15역 연기, 배우와 출연자가 함께 하는 열린 무대, 그리고 관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교감하고자 하는 ‘염쟁이 유씨’ 만의 놀라운 연극적 매력은 관객들로 하여금 이 연극을 사랑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염쟁이 유씨>는 관객들이 함께 만드는 작품이다. 관객은 구경꾼으로서만이 아니라, 문상객으로 혹은 망자의 친지로 자연스럽게 극에 동참한다. 낯선 이웃의 죽음 앞에서도 고인의 명복을 빌던 우리네 삶의 미덕처럼, 망자를 위해 곡을 하고, 상주를 위해 상가집을 떠들썩하게 하던 모습이 연극 속에 자연스럽게 우러난다. 전통의 장례문화를 소재로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며,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에 대한 물음과 답을 통해 삶의 진정성과 소중함을 감동적으로 풀어낸다.
폭발적인 입소문! 열화와 같은 관객들의 앵콜 요청 쇄도!!
애초 예정된 공연 기간이 끝났음에도 관객들의 요청에 의해 연장에 연장을 거듭하며 3년여의 시간을 쉼 없이 달려 온 연극 '염쟁이 유씨'
배우 유순웅은 계속되는 공연에 지칠 만도 했지만 '이처럼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에 육체적 피로는 중요치 않다'고 말하며 쇄도하는 앵콜 요청을 받아 들였다.
그가 들려주는 삶과 죽음에 관한 소박하고도 진솔한 이야기 ‘염쟁이 유씨’ 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누구나 다 공감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화제작품임에 틀림없다.
공연 특징
<염쟁이 유氏>는 연극계가 주목한다.
국립극장 주최 제3회 시선집중 "배우전" 개막작인 동시에 06년도 서울연극제 인기상 수상, 07년도 서울아트마켓 팜스쵸이스 공식 참가작 및 08년도 전국문화예술회관 프로그램 지원 작품에 선정될 만큼 연극계에서 주목 받고 있고, 김명곤 전 국립극장장도 후배 연극인을 아끼는 마음으로 연습지도를 흔쾌히 수락하여 작품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었다. 더불어 대학로 대표 흥행작인 <늙은 부부 이야기><사랑에 관한 다섯 개의 소묘><그대를 사랑합니다><술집_돌아 오지 않는 햄릿>의 위성신 연출과의 결합으로 대한민국 연극계에 최고의 폭풍을 몰고 오며 소극장 연극사상 최단기 6만 관객 돌파 및 누적 공연회차 940여회, 전체관람객 15만명을 웃도는 대한민국 대표 연극이다.
<염쟁이 유氏>는 15명이 등장하는 1인극이다.
이 연극에는 등장인물이 참으로 많다. 염쟁이 유씨, 조직폭력단의 우두머리와 그의 부하들, 장례 전문 업체의 대표이사인 장사치, 유씨의 아버지와 아들, 기자, 어떤 부자와 그의 큰 아들, 작은 아들, 며느리, 막내딸, 기자 등등 15명을 헤아린다. 이렇게 각각의 독특한 개성과 느낌을 가지고 등장하는 사람들을 배우 한사람이 표현한다.
<염쟁이 유氏>는 유쾌한 삶을 위한 ‘죽음의 난장’이다.
자칫 무겁게 느껴질 죽음이 <염쟁이 유씨>에서는 누구나 맞이하게 되는 삶의 당연한 과정으로 다루어진다. 갖가지 형태의 죽음이 재기발랄한 대사로 파노라마 형식으로 펼쳐짐으로써 한바탕 웃고 나면, 삶이 더욱 즐거워지는 경험을 하게 한다.
<염쟁이 유氏>는 관객과 함께 만들어진다.
연극을 보는 동안 관객들은 구경꾼으로서만이 아니라, 문상객으로 혹은 망자의 친지로 자연스럽게 극에 동참하게 된다. 낯선 이웃의 죽음 앞에서도 고인의 명복을 빌던 우리네 삶의 미덕처럼, 망자를 위해 곡을 하고, 상주를 위해 상가집을 떠들썩하게 하던 모습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염쟁이 유氏>는 어느 곳에서도 배울 수 없는 것을 알려준다.
누구나 한번은 가족의 죽음을 치루게 되는데, 학교나 학원에서 이 과정을 교육시키는 곳이 없다. 그로 인해 그 절차의 무지로 인한 당혹스러움이 가족을 잃은 슬픔보다 더 크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염쟁이 유씨>는 전통적인 장례의식의 절차를 연극적으로 보여주면서 각 과정의 의미, 상주와 문상객의 역할을 재미있고 쉽게 보여준다.
작품 의도
<염쟁이 유氏>는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고자 하는 연극이다.
산사람도 우습게 여기는 사람들이 차고 넘치는 세상에서 죽은 사람에게도 정성을 다하는 염쟁이는 얼마나 고귀한가. 그러한 염쟁이의 입을 빌어 피할 수 없는 고민 한 가지를 같이 풀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작품의 본질적인 의도이다.고민의 출발점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이다. 잘 살고자 함은 누구에게나 삶이 소중하기 때문이며, 삶이 소중한 이유는 그것이 유한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해진 삶의 길이는 죽음에서 비롯된다. 가난 앞에서 재물이 절박하고, 질병에 직면했을 때 건강에 집착하는 것처럼 사람은 죽음을 떠올릴 때 삶이 절실해진다.
그래서 삶과 죽음은 서로의 뒷면이자 마주 서있는 거울이기도 하다.<염쟁이 유氏>는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고자 하는 연극이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유氏라는 염쟁이의 경험 속에서, 애초에 던졌던 질문인 ‘어떻 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의 해답을 찾고자 한다.죽음이 생명을 마감할 수는 있어도, 살면서 만들어 놓은 관계를 소멸시킬 수는 없다는 사 실을 되새길 때, 우리는 스스로의 삶에 더 강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죽음이 자신에게도 언젠가는 닥칠 것임을 긍정적으로 인정한다면, 우리는 삶을 보다 적극적으로 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제한된 삶을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에게 훨씬 애정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모노드라마의 새 역사를 쓰다
연극 <염쟁이 유씨>는 소극장 연극 사상 최단기 6만 관객 돌파와 누적 공연 회차 940여회, 전체 관람객 15만명 동원 기록을 보유한 명품 모노드라마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통해 삶을 바라보고자하는 연극이다. 그러나 죽음을 무겁고 지루하게 다루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은 공연이 시작되는 순간, 깨져버린다. 대신 소박하고 진솔한 염쟁이의 삶을 통해 즐겁고 유쾌하게 전달된다. 주인공인 염쟁이 유씨는 민족광대상을 움켜쥔 배우 ‘유순웅’이 맡아 1인 15역을 연기한다.
그들은 왜 염쟁이 유씨를 선택했나?
이 작품은 2006년 국립극장 주최 제3회 시선 집중 "배우전" 개막작 선정, 서울연극제 관객평가단이 뽑은 인기상을 수상하고 3년여에 걸친 대학로 장기공연을 통해 예술성과 대중성을 검증 받은 바 있는 한국 공연예술의 메카 대학로를 대표하는 우수 레파토리 공연물이다. 평단과 관객들은 배우 유순웅의 열정과 놀라운 연기력에 감탄, 시종일관 웃음과 눈물을 함께 했던 뜨거운 무대에 큰 박수를 보냈다. 이런 빼어난 작품의 성과는 2007년 서울아트마켓 팜스초이스 및 2008, 09년 연속 전국문화예술회관 프로그램 지원사업, 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계절문화나눔 사업 공식 참가작 선정으로 이어지며 전국 투어를 통해 25개 지역 5만여 관객과의 뜨거운 만남을 계속해 오고 있다.
대한민국 연극계 최고의 폭풍의 핵으로 자리 잡으며 한국 모노드라마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이번 작품은 연령대를 초월하여 관객들에게 공연시간 90분을 관통하는 가슴 저린 감동과 놀라운 재미를 통해 품격 높은 공연예술의 진수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특별히 올해는 09-10시즌 서울 정기공연을 통해 누적공연회차 1,000회 돌파로 한국연극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기념비적인 해이기도 하다.
염쟁이 유씨가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인줄 몰랐다?
이 작품은 죽음을 소재로 했다. 문득 떠오르는 이미지는 작품성은 있겠지만 왠지 무겁고 재미없을 것 같다는 고정관념이다. 그러나 공연장에 들어온 많은 관객들은 시종일관 폭소와 함께 자신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신들린 배우의 1인 15역 연기, 배우와 출연자가 함께 하는 열린 무대, 그리고 관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교감하고자 하는 ‘염쟁이 유씨’ 만의 놀라운 연극적 매력은 관객들로 하여금 이 연극을 사랑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염쟁이 유씨>는 관객들이 함께 만드는 작품이다. 관객은 구경꾼으로서만이 아니라, 문상객으로 혹은 망자의 친지로 자연스럽게 극에 동참한다. 낯선 이웃의 죽음 앞에서도 고인의 명복을 빌던 우리네 삶의 미덕처럼, 망자를 위해 곡을 하고, 상주를 위해 상가집을 떠들썩하게 하던 모습이 연극 속에 자연스럽게 우러난다. 전통의 장례문화를 소재로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며,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에 대한 물음과 답을 통해 삶의 진정성과 소중함을 감동적으로 풀어낸다.
폭발적인 입소문! 열화와 같은 관객들의 앵콜 요청 쇄도!!
애초 예정된 공연 기간이 끝났음에도 관객들의 요청에 의해 연장에 연장을 거듭하며 3년여의 시간을 쉼 없이 달려 온 연극 '염쟁이 유씨'
배우 유순웅은 계속되는 공연에 지칠 만도 했지만 '이처럼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에 육체적 피로는 중요치 않다'고 말하며 쇄도하는 앵콜 요청을 받아 들였다.
그가 들려주는 삶과 죽음에 관한 소박하고도 진솔한 이야기 ‘염쟁이 유씨’ 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누구나 다 공감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화제작품임에 틀림없다.
공연 특징
<염쟁이 유氏>는 연극계가 주목한다.
국립극장 주최 제3회 시선집중 "배우전" 개막작인 동시에 06년도 서울연극제 인기상 수상, 07년도 서울아트마켓 팜스쵸이스 공식 참가작 및 08년도 전국문화예술회관 프로그램 지원 작품에 선정될 만큼 연극계에서 주목 받고 있고, 김명곤 전 국립극장장도 후배 연극인을 아끼는 마음으로 연습지도를 흔쾌히 수락하여 작품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었다. 더불어 대학로 대표 흥행작인 <늙은 부부 이야기><사랑에 관한 다섯 개의 소묘><그대를 사랑합니다><술집_돌아 오지 않는 햄릿>의 위성신 연출과의 결합으로 대한민국 연극계에 최고의 폭풍을 몰고 오며 소극장 연극사상 최단기 6만 관객 돌파 및 누적 공연회차 940여회, 전체관람객 15만명을 웃도는 대한민국 대표 연극이다.
<염쟁이 유氏>는 15명이 등장하는 1인극이다.
이 연극에는 등장인물이 참으로 많다. 염쟁이 유씨, 조직폭력단의 우두머리와 그의 부하들, 장례 전문 업체의 대표이사인 장사치, 유씨의 아버지와 아들, 기자, 어떤 부자와 그의 큰 아들, 작은 아들, 며느리, 막내딸, 기자 등등 15명을 헤아린다. 이렇게 각각의 독특한 개성과 느낌을 가지고 등장하는 사람들을 배우 한사람이 표현한다.
<염쟁이 유氏>는 유쾌한 삶을 위한 ‘죽음의 난장’이다.
자칫 무겁게 느껴질 죽음이 <염쟁이 유씨>에서는 누구나 맞이하게 되는 삶의 당연한 과정으로 다루어진다. 갖가지 형태의 죽음이 재기발랄한 대사로 파노라마 형식으로 펼쳐짐으로써 한바탕 웃고 나면, 삶이 더욱 즐거워지는 경험을 하게 한다.
<염쟁이 유氏>는 관객과 함께 만들어진다.
연극을 보는 동안 관객들은 구경꾼으로서만이 아니라, 문상객으로 혹은 망자의 친지로 자연스럽게 극에 동참하게 된다. 낯선 이웃의 죽음 앞에서도 고인의 명복을 빌던 우리네 삶의 미덕처럼, 망자를 위해 곡을 하고, 상주를 위해 상가집을 떠들썩하게 하던 모습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염쟁이 유氏>는 어느 곳에서도 배울 수 없는 것을 알려준다.
누구나 한번은 가족의 죽음을 치루게 되는데, 학교나 학원에서 이 과정을 교육시키는 곳이 없다. 그로 인해 그 절차의 무지로 인한 당혹스러움이 가족을 잃은 슬픔보다 더 크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염쟁이 유씨>는 전통적인 장례의식의 절차를 연극적으로 보여주면서 각 과정의 의미, 상주와 문상객의 역할을 재미있고 쉽게 보여준다.
작품 의도
<염쟁이 유氏>는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고자 하는 연극이다.
산사람도 우습게 여기는 사람들이 차고 넘치는 세상에서 죽은 사람에게도 정성을 다하는 염쟁이는 얼마나 고귀한가. 그러한 염쟁이의 입을 빌어 피할 수 없는 고민 한 가지를 같이 풀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작품의 본질적인 의도이다.고민의 출발점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이다. 잘 살고자 함은 누구에게나 삶이 소중하기 때문이며, 삶이 소중한 이유는 그것이 유한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해진 삶의 길이는 죽음에서 비롯된다. 가난 앞에서 재물이 절박하고, 질병에 직면했을 때 건강에 집착하는 것처럼 사람은 죽음을 떠올릴 때 삶이 절실해진다.
그래서 삶과 죽음은 서로의 뒷면이자 마주 서있는 거울이기도 하다.<염쟁이 유氏>는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고자 하는 연극이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유氏라는 염쟁이의 경험 속에서, 애초에 던졌던 질문인 ‘어떻 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의 해답을 찾고자 한다.죽음이 생명을 마감할 수는 있어도, 살면서 만들어 놓은 관계를 소멸시킬 수는 없다는 사 실을 되새길 때, 우리는 스스로의 삶에 더 강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죽음이 자신에게도 언젠가는 닥칠 것임을 긍정적으로 인정한다면, 우리는 삶을 보다 적극적으로 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제한된 삶을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에게 훨씬 애정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줄거리
유씨는 조상대대로 염을 업으로 살아온 집안에서 태어난 염쟁이다.
평생을 염을 하며 여러 양태의 죽음을 접하다 보니,
그로 인해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또한 남다른 유씨.
그러던 그가 어느 날 일생의 마지막 염을 하기로 결심하고,
몇 해 전 자신을 취재하러 왔던 기자에게 연락을 한다.
유씨는 기자에게 수시로부터, 반함, 소렴, 대렴, 입관에 이르는 염의 절차와 의미를 설명하며 염의 전 과정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겪어왔던 사연을 이야기 해준다.
조폭 귀신과 놀던 일, 오로지 장삿속으로만 시신을 대하는 장의대행업자와의 관계,
자신이 염쟁이가 되었던 과정,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싸고 부친의 시신을 모독하던 자식들의 한심한 작태,
그리고 자신의 아들 이야기.
마지막 염을 마친 유씨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죽는 거 무서워들 말아.
잘 사는 게 더 어렵고 힘들어.” 라고...
평생을 염을 하며 여러 양태의 죽음을 접하다 보니,
그로 인해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또한 남다른 유씨.
그러던 그가 어느 날 일생의 마지막 염을 하기로 결심하고,
몇 해 전 자신을 취재하러 왔던 기자에게 연락을 한다.
유씨는 기자에게 수시로부터, 반함, 소렴, 대렴, 입관에 이르는 염의 절차와 의미를 설명하며 염의 전 과정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겪어왔던 사연을 이야기 해준다.
조폭 귀신과 놀던 일, 오로지 장삿속으로만 시신을 대하는 장의대행업자와의 관계,
자신이 염쟁이가 되었던 과정,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싸고 부친의 시신을 모독하던 자식들의 한심한 작태,
그리고 자신의 아들 이야기.
마지막 염을 마친 유씨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죽는 거 무서워들 말아.
잘 사는 게 더 어렵고 힘들어.”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