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120만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신경숙의 원작, 연극으로 탄생!
‘풍금이 있던 자리’ ‘외딴방’ ‘깊은 슬픔’ 등 근 20년 동안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발표하며
출판계의 스타 작가로 인정받고 있는 신경숙 작가의 장편 소설 <엄마를 부탁해>.
우리 엄마의 인생과 사랑, 그리고 가족들 내면의 이야기를 절절하게 그려내 2008, 2009년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120만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신경숙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가
2010년 연극으로 재탄생되어 그 깊은 감동을 더욱 생생하게 연극무대를 통해 전한다.
“엄마에게도 엄마가 필요해”
이 시대 진정한 ‘모성 母性’에 대한 새로운 성찰! 가족, 나아가 사회를 향한 메시지!
가족들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과 `희생`으로만 귀결되는 엄마의 존재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들에게 원작자 신경숙은 말한다. `엄마가 처음부터 엄마로 태어난 사람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이 깨졌으면 좋겠다. 엄마와 자식 사이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자체가 모성적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엄마`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엄마라는 존재를 보다 인간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원작이 지닌 메시지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연극 `엄마를 부탁해`는 비슷한 소재의 여느 작품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선으로 `엄마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던진다. 작품 속 가족들이 기억해 내는 엄마는 신화화된 존재가 아닌 `한 인간, 한 여자`로서의 모습으로 새롭게 발견되며, 가족 모두는 엄마에게서 무한한 위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엄마를 위로할 수 있게 되는 깨달음을 얻는다. 연극 `엄마를 부탁해`가 진행되는 시간동안 혹은 객석 문을 나서며 관객들은 문득 엄마의 어린 시절, 우리 엄마의 꿈, 그리고 사랑까지도 궁금해 하며 엄마의 존재를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또한, 단순시 모성母性`에 대한 애찬, 동조가 아닌 인간성에 근원을 둔 치유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이로운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백성희, 박웅, 정혜선, 길용우, 서이숙 등 연기파 중견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를 통한 더욱 생생하고 깊은 감동의 무대!
한국 연극계의 든든한 초석인 원로 배우 백성희, 박웅.
연기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48년의 연기 인생의 배우 정혜선.
한국 TV드라마의 중심에서 중견연기파 배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길용우.
한국 연극계에서 단연 캐스팅 일순위에 자리매김한 실력파 배우 서이숙.
그들을 통해 살아나는 소설 `엄마를 부탁해`는 무대 위에서 어떤 모습일까?
슬프고도 아름다운 엄마에 관한 에피소드들을 원작자 신경숙 특유의 세밀한 문체와 내면묘사로 물 흐르듯 그려내어 읽는 이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눈물을 짓게 했던
원작의 감동이 백성희, 박웅, 정혜선, 심양홍, 길용우, 고동업, 서이숙 등 실력 있는 연기파 중견배우들의 섬세한 연기로 무대에서 생생하게 살아난다.
완성도 있는 고연옥의 희곡 텍스트와 섬세한 연출 고석만의 만남!
원작 `엄마를 부탁해`에서는 엄마를 찾아 헤매는 자식들과 남편, 그리고 엄마의 시선으로 그 시점이 전환되며 이야기가 전개되어 가족들 각자가 간직한, 그러나 서로가 잘 모르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과 가족들의 내면을 파편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가족들의 기억은 때로는 현실이 아닌 환상 속의 이야기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결국 현실과 환상이 기묘하게 연결이 되어 작가가 의도하는 보편적 진리를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소설 원작 속의 트귱의 문체는 `연극`이라는 입체적인 장르를 만나 새롭게 탈바꿈한다.
인간 내면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주목받는 작가 고연옥과 지난 30여년 동안 한국 드라마의 중심에서 뛰어난 연출력을 선보인 고석만 연출의 손을 거쳐 독자들의 머릿속에서만 그려지던 원작의 마술적 리얼리즘은 무대에서의 완벽한 재현을 위해 완결성 있는 희곡적 텍스트로 탈바꿈되고, 나아가 이 시대의 문제를 환기시키는 사회적 리얼리즘으로 확대되어 무대 위에서 관객들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풍금이 있던 자리’ ‘외딴방’ ‘깊은 슬픔’ 등 근 20년 동안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발표하며
출판계의 스타 작가로 인정받고 있는 신경숙 작가의 장편 소설 <엄마를 부탁해>.
우리 엄마의 인생과 사랑, 그리고 가족들 내면의 이야기를 절절하게 그려내 2008, 2009년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120만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신경숙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가
2010년 연극으로 재탄생되어 그 깊은 감동을 더욱 생생하게 연극무대를 통해 전한다.
“엄마에게도 엄마가 필요해”
이 시대 진정한 ‘모성 母性’에 대한 새로운 성찰! 가족, 나아가 사회를 향한 메시지!
가족들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과 `희생`으로만 귀결되는 엄마의 존재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들에게 원작자 신경숙은 말한다. `엄마가 처음부터 엄마로 태어난 사람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이 깨졌으면 좋겠다. 엄마와 자식 사이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자체가 모성적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엄마`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엄마라는 존재를 보다 인간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원작이 지닌 메시지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연극 `엄마를 부탁해`는 비슷한 소재의 여느 작품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선으로 `엄마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던진다. 작품 속 가족들이 기억해 내는 엄마는 신화화된 존재가 아닌 `한 인간, 한 여자`로서의 모습으로 새롭게 발견되며, 가족 모두는 엄마에게서 무한한 위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엄마를 위로할 수 있게 되는 깨달음을 얻는다. 연극 `엄마를 부탁해`가 진행되는 시간동안 혹은 객석 문을 나서며 관객들은 문득 엄마의 어린 시절, 우리 엄마의 꿈, 그리고 사랑까지도 궁금해 하며 엄마의 존재를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또한, 단순시 모성母性`에 대한 애찬, 동조가 아닌 인간성에 근원을 둔 치유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이로운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백성희, 박웅, 정혜선, 길용우, 서이숙 등 연기파 중견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를 통한 더욱 생생하고 깊은 감동의 무대!
한국 연극계의 든든한 초석인 원로 배우 백성희, 박웅.
연기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48년의 연기 인생의 배우 정혜선.
한국 TV드라마의 중심에서 중견연기파 배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길용우.
한국 연극계에서 단연 캐스팅 일순위에 자리매김한 실력파 배우 서이숙.
그들을 통해 살아나는 소설 `엄마를 부탁해`는 무대 위에서 어떤 모습일까?
슬프고도 아름다운 엄마에 관한 에피소드들을 원작자 신경숙 특유의 세밀한 문체와 내면묘사로 물 흐르듯 그려내어 읽는 이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눈물을 짓게 했던
원작의 감동이 백성희, 박웅, 정혜선, 심양홍, 길용우, 고동업, 서이숙 등 실력 있는 연기파 중견배우들의 섬세한 연기로 무대에서 생생하게 살아난다.
완성도 있는 고연옥의 희곡 텍스트와 섬세한 연출 고석만의 만남!
원작 `엄마를 부탁해`에서는 엄마를 찾아 헤매는 자식들과 남편, 그리고 엄마의 시선으로 그 시점이 전환되며 이야기가 전개되어 가족들 각자가 간직한, 그러나 서로가 잘 모르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과 가족들의 내면을 파편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가족들의 기억은 때로는 현실이 아닌 환상 속의 이야기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결국 현실과 환상이 기묘하게 연결이 되어 작가가 의도하는 보편적 진리를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소설 원작 속의 트귱의 문체는 `연극`이라는 입체적인 장르를 만나 새롭게 탈바꿈한다.
인간 내면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주목받는 작가 고연옥과 지난 30여년 동안 한국 드라마의 중심에서 뛰어난 연출력을 선보인 고석만 연출의 손을 거쳐 독자들의 머릿속에서만 그려지던 원작의 마술적 리얼리즘은 무대에서의 완벽한 재현을 위해 완결성 있는 희곡적 텍스트로 탈바꿈되고, 나아가 이 시대의 문제를 환기시키는 사회적 리얼리즘으로 확대되어 무대 위에서 관객들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줄거리
복잡한 인파들로 붐비는 서울역. 엄마를 잃어버린 가족들의 다급한 마음은 점점 불안
해진다. 신문광고를 내고, 전단지를 붙이며 엄마의 행방을 쫓아다녀보지만 엄마를 좀처럼
찾을 길이 없다. 새삼스레 엄마에 대한 기억들을 되짚어 보며 가족들은 서로가 잘 모르
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에서 새로운 사실들을 하나 둘 발견하게 된다. 언제나
그 자리에 말없이 희생으로 존재하던 엄마, 병을 앓던 엄마의 고통에 무관심하기만 했던
가족들은 이기적인 이유로 엄마 혹은 아내를 필요로 했던 자신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해진다. 신문광고를 내고, 전단지를 붙이며 엄마의 행방을 쫓아다녀보지만 엄마를 좀처럼
찾을 길이 없다. 새삼스레 엄마에 대한 기억들을 되짚어 보며 가족들은 서로가 잘 모르
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에서 새로운 사실들을 하나 둘 발견하게 된다. 언제나
그 자리에 말없이 희생으로 존재하던 엄마, 병을 앓던 엄마의 고통에 무관심하기만 했던
가족들은 이기적인 이유로 엄마 혹은 아내를 필요로 했던 자신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