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낙타상자>는 중국 근대 문학사의 대표적인 휴머니스트 작가 라오서(1899-1966)가 1937년 발표한 장편 소설로, 북평(北平)(지금의 베이징) 인력거꾼 상자의 삶을 담았다. 1954년 로 번역되어 서구에까지 널리 알려진 현대 소설이다.
2019 서울연극제에서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한 극공작소 마방진의 <낙타상자>는 중원눙(?文?)의 경극본을 고선웅 연출이 각색하여 무대화 한 작품으로, 중국 고전의 재현이 아닌 재치와 유머가 깃든 대중극을 표방한다. 시공간의 구분이 없는 무대에서 절제된 양식으로 20세기 초 인력거꾼 상자의 인생 역정을 통해 당시 하층민들에 대한 잔혹한 수탈과 참상을 생동감 있게 그린다.
2019 서울연극제에서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한 극공작소 마방진의 <낙타상자>는 중원눙(?文?)의 경극본을 고선웅 연출이 각색하여 무대화 한 작품으로, 중국 고전의 재현이 아닌 재치와 유머가 깃든 대중극을 표방한다. 시공간의 구분이 없는 무대에서 절제된 양식으로 20세기 초 인력거꾼 상자의 인생 역정을 통해 당시 하층민들에 대한 잔혹한 수탈과 참상을 생동감 있게 그린다.
줄거리
"인력거꾼은 바람이라네. 바람처럼 된다네.”
가난하지만 성실한 인력거꾼 상자에게 인력거는 특별하다.
인력거를 산 그날을 자신의 생일로 정할 만큼.
“인력거가 멋지니 내 마음도 흐뭇해라.
두 다리로 바람소리 슁슁슁, 못 갈 데가 그 어디랴.”
그러나 상자의 인생은 끊임없이 추락한다.
자비 없는 전쟁, 혼란한 사회, 자본가의 착취.....
형편은 다르지만 누군가에게는 똑같이 반복되는 상황이 있다.
시공간이 달라도 마찬가지다. 하층민에게 삶은 언제나 부조리하고 불합리하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삶을 비관하지 않는다.
희망을 말하기 위해 절망을 먼저 살피며 우리로 하여금 그 다음을 생각하게 한다.
가난하지만 성실한 인력거꾼 상자에게 인력거는 특별하다.
인력거를 산 그날을 자신의 생일로 정할 만큼.
“인력거가 멋지니 내 마음도 흐뭇해라.
두 다리로 바람소리 슁슁슁, 못 갈 데가 그 어디랴.”
그러나 상자의 인생은 끊임없이 추락한다.
자비 없는 전쟁, 혼란한 사회, 자본가의 착취.....
형편은 다르지만 누군가에게는 똑같이 반복되는 상황이 있다.
시공간이 달라도 마찬가지다. 하층민에게 삶은 언제나 부조리하고 불합리하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삶을 비관하지 않는다.
희망을 말하기 위해 절망을 먼저 살피며 우리로 하여금 그 다음을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