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홍어 - 가슴 따스한 휴먼 스릴러
삭힐수록 깊은 맛! 진한 사람 냄새!
삭히면 삭힐수록 깊은 맛이 나는 홍어처럼 연극 홍어는 가슴 진한 사람냄새와 삶의 노래가 있다. 흑산도 바다같은 어머니 사랑. 연인들의 갈등과 불같은 집착바아러스. 사람들은 그렇게 정을 먹고산다. 그리고 정이 그리워 죽어 갈 수 있는게 또 사람...
당신은 일생 잊을 수 없는 참맛을 경험해보거나 그리워하며 살아갈 수 있는가?
넉살좋은 전라도 사투리 토속 내음 물신
흑산도 바다 무녀으 딸 연순
이 연극은 모녀간의 삶이 추리극 형식으로 표현된다. 세상에 서로를 가장 잘 알고 이해하는 사이가 엄마와 딸이 아닐까 한다.
기획 의도
1994년 “ 표현의 자유만큼 의무를 생각한다 ” 는 철학을 신념으로 창단.
우리가 사는 세상과 서로 다른 삶의 경계선 넘어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 연극은 시대와 동행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과 책임감이 극단의 존재하게 하는 원동력이고 이번 작품을 진한 사람 냄새나는 창작극으로 준비 하게 된 핵심의도다.
이번 “ 홍어 ” 는 정경진작가를 세상중심에 서게 한 작품이기도 하다.
2008창작지원 활성화지원 선정 작품으로 2009년 무대에 올려 맛깔스런 재미와 앙상블, 검증된 작품성으로 큰 사랑과 호응을 받은 작품이다.
시대 변화에 맞게 서울연극제도 연극계 메카에 걸맞게 축제로 재정지원과 공간, 중요환경들이 명예롭게 변화되고 바꾸어내는 시금석이 되었으면 한다.
극단 은행나무 “ 홍어 ” 를 함께 만들어 내는 배우, 스텝 모두도 그 힘을 다해 연극정신, 명작들을 위한 치열한 근성을 노력을 다해 관객들을 만날 것이다.
질주하는 사회 그만 , 사람존중사회로,,,절대 희망으로 브레이크를 걸자!
오직 치열한 열정으로 세상 심장부로 나아가 연극으로 다시 소통하자!
연출의도
홍어라는 이름의 생선은 생김새나 냄새에 비해 보면 볼수록, 삭히면 삭힐수록 당기는 친근한 맛이 있는 생선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인지 순간적인 사랑이나 급변하는 내용의 연극보다는 앞에서 이야기 한 끈끈하고 그 과정은 참기 힘드나 결말에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떤 친숙함이 있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생선이자 연극의 제목이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한국인의 한이나 삶을 다루는 이야기가 홍어에 비교되곤 한다.
이 이야기 역시 우리 민족의 단골 소재인 운명이라는 이름하에 기구한 삶을 살았던 연순과 말석 모녀를 통하여 가해자도 피해자도 모호한 우리네 여인들의 카르마의 숙명을 추리극의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극의 형식을 단순히 사건을 파헤치고 전말이 드러나고 극이 마무리되는 표현보다는 대본에서는 자세히 구사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러한 길을 택해야하는 인물의 고뇌를 다루고자 한다.
형식면에서도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빠른 극의 전개로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표현 하고 자 했다.
외형적인 면에서는 공간이 대극장 인 점을 활용하여 원근감을 충분이 살려서 관객에게 상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영상을 이용하여 공간의 이동을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했다.
인물 역시 작품에서 요구하는데로 여러 가지 다른 삶의 존재들을 표현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가슴으로 느낄수 있는 공감대가 될 것이다.
삭힐수록 깊은 맛! 진한 사람 냄새!
삭히면 삭힐수록 깊은 맛이 나는 홍어처럼 연극 홍어는 가슴 진한 사람냄새와 삶의 노래가 있다. 흑산도 바다같은 어머니 사랑. 연인들의 갈등과 불같은 집착바아러스. 사람들은 그렇게 정을 먹고산다. 그리고 정이 그리워 죽어 갈 수 있는게 또 사람...
당신은 일생 잊을 수 없는 참맛을 경험해보거나 그리워하며 살아갈 수 있는가?
넉살좋은 전라도 사투리 토속 내음 물신
흑산도 바다 무녀으 딸 연순
이 연극은 모녀간의 삶이 추리극 형식으로 표현된다. 세상에 서로를 가장 잘 알고 이해하는 사이가 엄마와 딸이 아닐까 한다.
기획 의도
1994년 “ 표현의 자유만큼 의무를 생각한다 ” 는 철학을 신념으로 창단.
우리가 사는 세상과 서로 다른 삶의 경계선 넘어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 연극은 시대와 동행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과 책임감이 극단의 존재하게 하는 원동력이고 이번 작품을 진한 사람 냄새나는 창작극으로 준비 하게 된 핵심의도다.
이번 “ 홍어 ” 는 정경진작가를 세상중심에 서게 한 작품이기도 하다.
2008창작지원 활성화지원 선정 작품으로 2009년 무대에 올려 맛깔스런 재미와 앙상블, 검증된 작품성으로 큰 사랑과 호응을 받은 작품이다.
시대 변화에 맞게 서울연극제도 연극계 메카에 걸맞게 축제로 재정지원과 공간, 중요환경들이 명예롭게 변화되고 바꾸어내는 시금석이 되었으면 한다.
극단 은행나무 “ 홍어 ” 를 함께 만들어 내는 배우, 스텝 모두도 그 힘을 다해 연극정신, 명작들을 위한 치열한 근성을 노력을 다해 관객들을 만날 것이다.
질주하는 사회 그만 , 사람존중사회로,,,절대 희망으로 브레이크를 걸자!
오직 치열한 열정으로 세상 심장부로 나아가 연극으로 다시 소통하자!
연출의도
홍어라는 이름의 생선은 생김새나 냄새에 비해 보면 볼수록, 삭히면 삭힐수록 당기는 친근한 맛이 있는 생선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인지 순간적인 사랑이나 급변하는 내용의 연극보다는 앞에서 이야기 한 끈끈하고 그 과정은 참기 힘드나 결말에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떤 친숙함이 있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생선이자 연극의 제목이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한국인의 한이나 삶을 다루는 이야기가 홍어에 비교되곤 한다.
이 이야기 역시 우리 민족의 단골 소재인 운명이라는 이름하에 기구한 삶을 살았던 연순과 말석 모녀를 통하여 가해자도 피해자도 모호한 우리네 여인들의 카르마의 숙명을 추리극의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극의 형식을 단순히 사건을 파헤치고 전말이 드러나고 극이 마무리되는 표현보다는 대본에서는 자세히 구사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러한 길을 택해야하는 인물의 고뇌를 다루고자 한다.
형식면에서도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빠른 극의 전개로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표현 하고 자 했다.
외형적인 면에서는 공간이 대극장 인 점을 활용하여 원근감을 충분이 살려서 관객에게 상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영상을 이용하여 공간의 이동을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했다.
인물 역시 작품에서 요구하는데로 여러 가지 다른 삶의 존재들을 표현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가슴으로 느낄수 있는 공감대가 될 것이다.
줄거리
자신이 죽은 줄도 모르고 남편과 그의 내연의 상대와 함께 살고 있는 연순은 어느 날 느닷없이 흑산도에 사는 친정 엄니가 연순의 집으로 찾아온다. 흑산도의 영험한 무녀인 그녀는 같은 운명을 타고난 딸의 기구한 팔자를 예상하고는 있었지만 이런 식으로 만나게 될 줄은 몰랐다. 모양새만 다를 뿐 한치도 다를 게 없는 모녀의 운명 앞에, 이미 죽었음에도 그 죽음을 의식하지 못하는 우둔하고 가엾은 딸. 말석은 딸이 생전에 그토록 좋아했으나 까다로운 남편 때문에 마음놓고 먹어보지 못했던 홍어 요리로 제상을 차려줄 생각이다. 상을 차리며 두 모녀와의 대화에서 자신의 기구한 삶과 운명이라는 이름하에 헤어져 살아야 했던 딸과의 이야기, 그리고 어머니와 같은 운명으로 남편을 다른 여인에게 빼앗기게 된 사연을 깨닫고 무녀인 엄마의 도움으로 고향 바다로 돌아가 잠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