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연기 인생 50년을 앞두고 있는 배우 윤석화가
무대 위에서 그리는 자화상”
고향과도 같은 소극장 산울림의 무대로 돌아와
대표작 <하나를 위한 이중주> <목소리> <딸에게 보내는 편지>의 감동을 다시 재현하다!
윤석화가 오는 10월 2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소극장 산울림에서 윤석화 아카이브 <자화상I>의 첫 번째 포문을 연다. 어느덧 데뷔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윤석화는, 이번 작품에서 연출, 구성, 출연으로 참여하여 본인의 무대 위의 삶을 되돌아보고,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자화상>은 그동안 윤석화가 소극장 산울림에서 출연했던 연극 중 대표작을 선정하여, 명장면들을 엮어 재구성하는 형식의 작품이다. <윤석화 아카이브 I – 소극장 산울림> 작업의 시작으로, 그는 자신의 첫 산울림 무대였던 <하나를 위한 이중주>, 임영웅 연출과의 첫 작업이었던 <목소리>, 그리고 장기 공연의 신화를 이끌어낸 <딸에게 보내는 편지>를 선택하였다. 이번 <자화상 I>에선 이러한 작품들의 하이라이트를 연기, 노래, 안무 등을 통해 자유롭게 재해석하며 풀어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윤석화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담은 영상이 연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무대 위에서 그리는 자화상”
고향과도 같은 소극장 산울림의 무대로 돌아와
대표작 <하나를 위한 이중주> <목소리> <딸에게 보내는 편지>의 감동을 다시 재현하다!
윤석화가 오는 10월 2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소극장 산울림에서 윤석화 아카이브 <자화상I>의 첫 번째 포문을 연다. 어느덧 데뷔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윤석화는, 이번 작품에서 연출, 구성, 출연으로 참여하여 본인의 무대 위의 삶을 되돌아보고,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자화상>은 그동안 윤석화가 소극장 산울림에서 출연했던 연극 중 대표작을 선정하여, 명장면들을 엮어 재구성하는 형식의 작품이다. <윤석화 아카이브 I – 소극장 산울림> 작업의 시작으로, 그는 자신의 첫 산울림 무대였던 <하나를 위한 이중주>, 임영웅 연출과의 첫 작업이었던 <목소리>, 그리고 장기 공연의 신화를 이끌어낸 <딸에게 보내는 편지>를 선택하였다. 이번 <자화상 I>에선 이러한 작품들의 하이라이트를 연기, 노래, 안무 등을 통해 자유롭게 재해석하며 풀어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윤석화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담은 영상이 연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줄거리
<하나를 위한 이중주> (1988.12.14.-1989.4.30.)
“음악은 일종의 천국이예요. 음악은 인간을 일상생활로부터 끌어올려 다른 세계로 데려가줘요. 바로 그것이 저의 승리죠”
톰 켄핀스키의 원작을 윤석화가 번역하였고, 주인공인 바이올리니스트 스테파니 역을 맡아 절망과 구원 사이를 오가는 섬세하고 열정적인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윤석화는 인물의 심리적 변화가 두드러지는 순간들을 포착하여, 30년 만에 다시 스테파니와 만난다.
<목소리> (1989.1027.-1990.1.31.)
“꿈을 꿨어요. 깊은 바다에 잠겨 오직 가느다란 공기관으로 연결 되어 있는 꿈. ? 결국, 당신이 이 전화를 끊으면 그 공기관이 끊어지는 것이네요.”
천하의 윤석화도 긴장하고 주저하게 만들었던 장 콕토의 1인극. 임영웅 연출과의 산울림 첫 작업이기도 했던 이 작품은, 전화기 하나에만 의존한 채 여배우 한 명이 오롯이 무대를 감당해야 했던, 새로운 도전이었다. 그 결과,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윤석화라는 배우의 '목소리'가 얼마나 다양한 표현과 울림을 지니고 있는지 새삼 확인하게 된다. 전화기 너머의 누군가에게 토해내는 절규, 죽음과도 같은 사랑,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그 순간을, 이제 우리는 다시 만나게 된다.
<딸에게 보내는 편지> (1992.3.20.-1992.12.6.)
“내 딸아, 난 노력하고 있어. 생각은 잘 못 하지만 난 노력하고 있어. 난 애써서... 다시 태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어. 문제는... 너무 늦은 걸까?”
아놀드 웨스커의 원작을 임영웅이 연출한 <딸에게 보내는 편지>는, <신의 아그네스> 이후 대중에게 각인된 배우 윤석화의 재능이 유감없이 발휘된 전설적인 공연이다. 단 한 번의 암전도 없이 90분 동안 무대를 지키며 열연하고 노래하는 윤석화는, 장기 공연 내내 산울림의 객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에게 큰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생명과도 같은 딸을 둔 배우 윤석화에게도, 이 공연을 기억하는 관객에게도, <딸에게 보내는 편지>는 각별한 의미를 지닌 작품이다. 그가 다시 들려줄 선물과도 같은 노래와 이야기가 기다려진다.
“음악은 일종의 천국이예요. 음악은 인간을 일상생활로부터 끌어올려 다른 세계로 데려가줘요. 바로 그것이 저의 승리죠”
톰 켄핀스키의 원작을 윤석화가 번역하였고, 주인공인 바이올리니스트 스테파니 역을 맡아 절망과 구원 사이를 오가는 섬세하고 열정적인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윤석화는 인물의 심리적 변화가 두드러지는 순간들을 포착하여, 30년 만에 다시 스테파니와 만난다.
<목소리> (1989.1027.-1990.1.31.)
“꿈을 꿨어요. 깊은 바다에 잠겨 오직 가느다란 공기관으로 연결 되어 있는 꿈. ? 결국, 당신이 이 전화를 끊으면 그 공기관이 끊어지는 것이네요.”
천하의 윤석화도 긴장하고 주저하게 만들었던 장 콕토의 1인극. 임영웅 연출과의 산울림 첫 작업이기도 했던 이 작품은, 전화기 하나에만 의존한 채 여배우 한 명이 오롯이 무대를 감당해야 했던, 새로운 도전이었다. 그 결과,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윤석화라는 배우의 '목소리'가 얼마나 다양한 표현과 울림을 지니고 있는지 새삼 확인하게 된다. 전화기 너머의 누군가에게 토해내는 절규, 죽음과도 같은 사랑,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그 순간을, 이제 우리는 다시 만나게 된다.
<딸에게 보내는 편지> (1992.3.20.-1992.12.6.)
“내 딸아, 난 노력하고 있어. 생각은 잘 못 하지만 난 노력하고 있어. 난 애써서... 다시 태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어. 문제는... 너무 늦은 걸까?”
아놀드 웨스커의 원작을 임영웅이 연출한 <딸에게 보내는 편지>는, <신의 아그네스> 이후 대중에게 각인된 배우 윤석화의 재능이 유감없이 발휘된 전설적인 공연이다. 단 한 번의 암전도 없이 90분 동안 무대를 지키며 열연하고 노래하는 윤석화는, 장기 공연 내내 산울림의 객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에게 큰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생명과도 같은 딸을 둔 배우 윤석화에게도, 이 공연을 기억하는 관객에게도, <딸에게 보내는 편지>는 각별한 의미를 지닌 작품이다. 그가 다시 들려줄 선물과도 같은 노래와 이야기가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