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수퍼스타'의 진정한 실험성과 원작정신을 살리는 첫 무대
예수의 마지막 7일간의 행적을 그리고 있는 '수퍼스타'는 예수를 신의 경지에서 인간의 경계로 끌어 내리는 파격적인 내용으로, 1971년 브로드웨이 '마크 헬링거'(Mark Hellinger) 극장에서 세계 초연 됐다. 당시 유다를 신앙과 이성 사이에서 갈등 하는 인물로 그리고, 창녀 막달라 마리아를 예수의 연인으로 표현하며, 예수를 '수퍼스타'로 부르는 것을 신격모독이라고 느낀 기독교인들의 데모가 끊이질 않았다. 또 일부 라디오 방송국에서 금지곡이 되기도 했다.'수퍼스타'의 실험성과 파격성은 기성세대와 평단의 논란의 대상이 되었으나 브로드웨이 극장의 케케묵은 전통을 답습하는 뮤지컬에 식상한 대중들은 '열린 상상력'에 열광했다. 또, 전통적인 오페라를 전당 밖으로 끄집어 내며 뮤지컬 극장의 면모를 새롭게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됐다. 연일 입장권은 매진되었으며, 음반 역시 날개 돋친 듯 팔리면서 '수퍼스타'의 인기는 미국 전역을 들끓게 하며 세계로 번져나갔다.이러한 '수퍼스타'가 그동안 국내 공연에서는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원작과 상반되게 수정되어 다른 길을 걸어왔다. 초연 때부터 기독교인 스태프들이 주축이 되어 충실한 종교적 해석을 가미했기 때문이다. 원작에는 없는 십자가상이 무대 한 가운데로 떠오르며 예수가 부활하는 장면을 연출하는 등 새로운 개작은 원작의 번뜩이는 비판정신 대신 종교극이란 이미지를 심어 주었다. 때문에 인간적으로 갈등하고 고뇌하는 예수와 유다의 번민에 초점을 맞춘 '수퍼스타'의 묘미를 전혀 느낄 수 없었다.RUC와의 공동제작으로 철저히 원작에 충실한 무대로 재현될 이번 공연은 지금까지 오역되고 훼손된 부분들을 완전히 거둬낸다. 그동안 국내 공연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가사는 새롭게 번역되며 특히, '수퍼스타'의 가장 큰 매력인 음악도 오리지널 그대로 사용한다.한편, 공연에 앞서 뮤지컬 관객들을 대상으로 지난 7월초 실시한 '수퍼스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음악과 원작에 충실한 스토리를 기대한다는 답변이 매우 우세하게 나타났다. 뮤지컬 마니아라면 누구나 원작의 무대를 기다려 왔던 만큼, 2000년 이후 4년 만에 올려지는 이번 '수퍼스타'는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30년 연륜에도 생명력을 갖고 성장하는 브로드웨이의 전설
'수퍼스타'는 뮤지컬로 만들어지기 전 컨셉트 음반으로 먼저 출시되었다. 영국과 미국에서 몇 주의 간격 차이로 발매된 이 음반은 1971년 미국 최다 판매 앨범으로 선정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뮤지컬로 제작되기에 이르렀다.1971년 브로드웨이, 1972년 웨스트 엔드에서 막을 올렸으며, 이후 30여 년간 세계 30개국에서 공연되어 왔다. 웨스트 엔드에서는 1978년 '올리버'(Oliver)를 제치고 총 3,368회 공연으로 영국 뮤지컬 역사상 최장기 공연 기록을 세웠으며 '캣츠',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 '오페라의 유령' 등에 이어 웨스트 엔드 역사상 5번째 최장기 공연 뮤지컬로 기록되고 있다. 또 사운드 트랙은 미국 차트에서 3번에 걸쳐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예수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서술하는 '수퍼스타'는 유다의 나레이터를 통해 전개된다. 시종일관 예수의 행동에 불만을 품고 예수를 비난하는 유다와 예수의 갈등이 커다란 축이다. 기독교적인 해석에서 유다는 예수를 팔아 넘긴 배신자이지만, 극중에서는 이스라엘의 독립을 열망하는 열혈 청년으로 묘사된다. 죽음을 앞둔 예수의 인간적인 갈등, 운명적으로 배신자의 굴레를 쓰게 되는 지식인으로서의 유다의 번뇌, 예수에 대한 마리아의 사랑과 군중의 광기 등 인간 존재의 다양한 양상들을 통해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브로드웨이와 웨스트 엔드에서 '수퍼스타'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중과 평론가들에게 전설적인 뮤지컬로 인식되며 33년이 지난 지금도 끊임없이 발전을 거듭하는 보기 드문 작품이다.국내에서도 '수퍼스타'는 스테디셀러 뮤지컬로 일반 대중들이 뮤지컬의 매력을 처음으로 느낀 작품으로 손꼽힌다. 또 많은 뮤지컬 배우들 사이에서도 배우로서의 길을 걷는 데 큰 영향을 준 작품이기도 하다.
줄거리
ACT 1
예수의 제자 중 하나인 유다는 진심으로 예수를 존경하고 사랑하지만 군중들이 그를 유대민족의 혁명적인 구원자로 만들어지는 상황과 자신의 관점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그의 행동에 심적 갈등을 겪는다. 제자들은 앞으로의 미래를 예언하고 이끌어 주길 원하지만 예수는 내일보다는 오늘 일을 걱정하라고 한다. 막달라 마리아가 값비싼 향유로 예수의 발을 닦자 예수는 그녀를 칭찬하고 유다는 그런 예수가 못마땅하다. 이로 인해 유다와 예수는 논쟁을 벌이게 되고 예수는 죄가 없는 자만이 그녀에게 돌을 던지라고 야단친다. 세상만사와 사람들의 시달림에 지친 예수를 마리아는 편안히 위로하고 보통 남자와는 다른 종류의 사랑을 느끼는 자신의 마음에 혼란스러워 한다. 유다는 갈등을 하다가 마침내 제사장들에게 예수가 있는 곳을 밀고한다. 제사장들은 보상금을 주고 유다는 핏값은 싫다며 거부하다가 결국 받아들인다.
ACT 2
최후의 만찬. 자신의 운명을 예감한 예수는 제자들에게 유다의 배신과 베드로의 세 번 부인을 예언하고 만찬 장은 아수라장이 된다. 예수는 게세마네 동산에서 인간으로서의 고통과 번뇌를 느끼며 왜 자신이 죽어야 하는지 말해달라고 부르짖지만 결국 자신의 독배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유다는 입맞춤으로 예수를 배신하고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한 죄로 기소된다. 등을 돌린 군중들은 초라한 신세가 된 예수를 비웃는다. 도망치던 베드로는 세 번 군중들에게 잡히지만 그때마다 부인하게 되고 결국 예수의 예언이 옳았음이 증명된다. 빌라도는 예수를 헤롯왕에게 맡기지만 헤롯왕은 예수에게 물 위를 걸어보라는 등 조롱하고는 다시 빌라도에게 되돌려 보낸다. 십자가에 못박히는 예수를 보며 유다는 그의 존재와 희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반문한다.예수는 자신을 처벌한 자들의 용서를 빌며 최후를 맞는다.
캐릭터
유다 | 예수를 단순한 스승 이상으로 경배하고 사랑하지만 실리주의자인 자신의 관점으로 봤을 때에 예수의 사상은 지나치게 이상적이고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고뇌 끝에 사랑하는 스승을 배반하는 매우 인간적이면서도 이 작품에서 가장 매력적인 인물이다.
막달라 마리아 | 몸을 파는 천한 여인이었으나 예수에게 있어서는 편안하고 위안을 안겨 주는 존재. 뭇 남성들과 달리 자신을 존중해 주고 소중히 여겨 주는 예수를 어떤 방식으로 사랑해야 할 지 몰라 혼란스러워 한다.
빌라도 | 꿈으로 인해 예수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싶어하나 결국 군중의 요구 때문에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극형을 선고하고 마는 무기력한 지배자. 예수와 민중 모두를 이해하지 못한다.
헤롯 | 유흥을 일삼고 환락에 탐닉하는 유대의 왕. 잡혀온 예수에게 물 위를 걸어보라고 하며 비웃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