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백조의 호수>의 고향 마린스키 발레단이 펼치는 위대한 예술의 세계를 아람누리에서 만난다. G20 정상회담 & 한러수교 20주년 기념 하이라이트!
프티파가 처음 올린 바로 그 무대, 마린스키의 백조의 호수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는 마린스키 발레에서 태어났습니다.
세계의 어느 발레단도 따라올 수 없는 위대한 러시아 예술의 결정체, 마린스키 발레,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발레 <백조의 호수>를 비롯한 세계의 걸작 발레의 고향이자, 아메리칸 발레시어터, 뉴욕시티 발레단, 영국 로열 발레단 등 세계 발레단의 어머니가 된 마린스키 발레단. ‘공연계의 차르’라 불리는 극장장 발레리 게르기예프의 지휘 아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마린스키 극장의 화려한 세트와 의상,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발레리나 울리아니 로파트키나를 비롯한 스타 출연진의 내한으로 G20 정상회담과 한러수교 20주년을 화려하게 빛낼 것입니다.
영원한 클래식의 상징, <백조의 호수>, 마린스키의 오리지널로 만난다.
사람들에게 발레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아마도 <백조의 호수>라고 답할 것입니다. - 마카르 바지예프, 마린스키 오케스트라 지휘자.
백조의 호수는 아마도 러시아 발레의 가장 황홀한 보석 같은 작품일 것입니다. - 발레리 게르기예프, 마린스키극장장, 예술감독
고전 발레의 최고봉,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발레
순백의 의상, 갸날픈 팔의 움직임, 수십 명이 하나가 된 듯한 장관의 호숫가 장면, 선과 악의 극명한 대비.... 이 모든 유명한 장면은 바로 백조의 호수의 일부입니다.
<백조의 호수>가 볼쇼이 극장에서 초연되었다고 많은 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백조의 호수>의 진정한 고향은 바로 마린스키 극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는> 볼쇼이 극장에서 차이콥스키에게 곡을 의뢰하여 초연되었으나,볼쇼이 극장의 스태프들은 이 곡의 위대함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볼쇼이 극장 지휘자의 안목부족, 안무가의 능력 부족 그리고 발레리나의 자질부족이 합쳐져 참담한 실패로 끝나고, <백조의 호수>는 볼쇼이 극장의레퍼토리에서 삭제되기에 이릅니다.
<백조의 호수>의 새로움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었던 것입니다.
<백조의 호수>는 기존의 스토리와 박자 위주의 발레음악과는 전혀 다른 음악이었습니다.
최초로 음악이 동작의 심상을 암시하고, 이를 통하여 심리적인 흐름을 표현하도록 작곡된 이 위대한 작품은, 볼쇼이 극장에서 “춤추기에 너무 복잡한 좋지 않은 발레음악”으로 혹평을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 음악의 위대함을 알고 있던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백조의 호수>는 마린스키 극장에서 마리우스 프티파와 레프 이바노프라는 걸출한 안무가의 손에 의해 완전히 다른 작품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환상적인 호숫가 장면, 백조의 날개짓, 그리고 화려한 세계 각국의 춤…1895년 마린스키 극장에서 수정본이 초연되었을 때, 비로소 이 작품은 발레의 역사가 되었고, 마린스키 극장의 버전이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의 앙상블은 하나의 전체이며 하나의 상태, 에너지를 표현하게 되어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를 공연하는 곳은 많지만,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체는 몇 되지 않습니다.
이 작품은 완벽한 하나의 유기체로, 하나의 학습법으로 교육된 하나의 앙상블만이, 즉 바가노바 발레학교 출신으로만 이루어진 마린스키 발레단만이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티파가 처음 올린 바로 그 무대, 마린스키의 백조의 호수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는 마린스키 발레에서 태어났습니다.
세계의 어느 발레단도 따라올 수 없는 위대한 러시아 예술의 결정체, 마린스키 발레,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발레 <백조의 호수>를 비롯한 세계의 걸작 발레의 고향이자, 아메리칸 발레시어터, 뉴욕시티 발레단, 영국 로열 발레단 등 세계 발레단의 어머니가 된 마린스키 발레단. ‘공연계의 차르’라 불리는 극장장 발레리 게르기예프의 지휘 아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마린스키 극장의 화려한 세트와 의상,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발레리나 울리아니 로파트키나를 비롯한 스타 출연진의 내한으로 G20 정상회담과 한러수교 20주년을 화려하게 빛낼 것입니다.
영원한 클래식의 상징, <백조의 호수>, 마린스키의 오리지널로 만난다.
사람들에게 발레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아마도 <백조의 호수>라고 답할 것입니다. - 마카르 바지예프, 마린스키 오케스트라 지휘자.
백조의 호수는 아마도 러시아 발레의 가장 황홀한 보석 같은 작품일 것입니다. - 발레리 게르기예프, 마린스키극장장, 예술감독
고전 발레의 최고봉,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발레
순백의 의상, 갸날픈 팔의 움직임, 수십 명이 하나가 된 듯한 장관의 호숫가 장면, 선과 악의 극명한 대비.... 이 모든 유명한 장면은 바로 백조의 호수의 일부입니다.
<백조의 호수>가 볼쇼이 극장에서 초연되었다고 많은 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백조의 호수>의 진정한 고향은 바로 마린스키 극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는> 볼쇼이 극장에서 차이콥스키에게 곡을 의뢰하여 초연되었으나,볼쇼이 극장의 스태프들은 이 곡의 위대함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볼쇼이 극장 지휘자의 안목부족, 안무가의 능력 부족 그리고 발레리나의 자질부족이 합쳐져 참담한 실패로 끝나고, <백조의 호수>는 볼쇼이 극장의레퍼토리에서 삭제되기에 이릅니다.
<백조의 호수>의 새로움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었던 것입니다.
<백조의 호수>는 기존의 스토리와 박자 위주의 발레음악과는 전혀 다른 음악이었습니다.
최초로 음악이 동작의 심상을 암시하고, 이를 통하여 심리적인 흐름을 표현하도록 작곡된 이 위대한 작품은, 볼쇼이 극장에서 “춤추기에 너무 복잡한 좋지 않은 발레음악”으로 혹평을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 음악의 위대함을 알고 있던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백조의 호수>는 마린스키 극장에서 마리우스 프티파와 레프 이바노프라는 걸출한 안무가의 손에 의해 완전히 다른 작품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환상적인 호숫가 장면, 백조의 날개짓, 그리고 화려한 세계 각국의 춤…1895년 마린스키 극장에서 수정본이 초연되었을 때, 비로소 이 작품은 발레의 역사가 되었고, 마린스키 극장의 버전이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의 앙상블은 하나의 전체이며 하나의 상태, 에너지를 표현하게 되어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를 공연하는 곳은 많지만,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체는 몇 되지 않습니다.
이 작품은 완벽한 하나의 유기체로, 하나의 학습법으로 교육된 하나의 앙상블만이, 즉 바가노바 발레학교 출신으로만 이루어진 마린스키 발레단만이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줄거리
[제1막 1장] 왕궁-왕자의 성인식
지그프리드 왕자의 성인식.
왕자는 아직 친구들과 어울리고 사냥하는 것이 즐겁지만, 왕비는 이제 왕자가 신부를 선택할 때가 왔다고 말한다.
고민하던 왕자는 날이 저물자, 성인식 선물로 받은 활을 들고 사냥에 나선다.
[제1막 2장] 백조의 호수-왕자와 백조의 만남
한 밤의 호숫가. 왕자는 백조떼를 발견하고 활을 쏘려 한다.
이 때 백조가 아름다운 소녀로 변하고, 쏘지 말아달라 간청한다.
소녀의 이름은 오데트로,그녀와 시녀들은 악마 로트바르트의 마법에 걸려 낮에는 백조로 살다 밤에만 사람으로 돌아오는 운명이 되고 말았다.
마법을 풀 수 있는 것은 진정한 사랑 뿐이라는 말을 듣자,이미 오데트와 사랑에 빠진 지그프리드 왕자는 그 자리에서사랑을 맹세한다.
오데트는 성급한 행동을 말리지만, 이미 맹세는 이루어졌다
지그프리드 왕자의 성인식.
왕자는 아직 친구들과 어울리고 사냥하는 것이 즐겁지만, 왕비는 이제 왕자가 신부를 선택할 때가 왔다고 말한다.
고민하던 왕자는 날이 저물자, 성인식 선물로 받은 활을 들고 사냥에 나선다.
[제1막 2장] 백조의 호수-왕자와 백조의 만남
한 밤의 호숫가. 왕자는 백조떼를 발견하고 활을 쏘려 한다.
이 때 백조가 아름다운 소녀로 변하고, 쏘지 말아달라 간청한다.
소녀의 이름은 오데트로,그녀와 시녀들은 악마 로트바르트의 마법에 걸려 낮에는 백조로 살다 밤에만 사람으로 돌아오는 운명이 되고 말았다.
마법을 풀 수 있는 것은 진정한 사랑 뿐이라는 말을 듣자,이미 오데트와 사랑에 빠진 지그프리드 왕자는 그 자리에서사랑을 맹세한다.
오데트는 성급한 행동을 말리지만, 이미 맹세는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