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2010 남산예술센터 공동연작프로젝트 <너의 왼손>
공동연작 프로젝트 소개
한국 현대사를 바라보는 3개의 시선이 남산예술센터 무대에서 만난다. 예민한 촉수로 사회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갖고 희곡작업을 해 온 여성 작가들이 현대사의 주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우리 삶의 모습을 되짚어 본다. 장성희 작가는 역사 속에 묻힌 동백림 사건(1967)을 한국판 `세자매`이야기로 풀어내고, 김명화 작가는 술집을 배경으로 전쟁, 군대, 4대강 사업을 비롯하여 남성들이 이끌어 온 예술, 교육 등 현대 한국사의 전반적인 모습을 반추하며, 김민정 작가는 아프가니스탄 선교 사건을 통해 국외 전쟁 대리수행자라는 한국의 위상, `선교`의 명목으로 진행되는 문화침투에 대해 다룬다.
여성의 시각에는 남성 중심으로 흘러온 역사를 되돌아보는 <공동연작 시리즈>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현대사의 흔적들이 현대의 일상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담론의 장을 형성해 보고자 한다.
공동연작 프로젝트 소개
한국 현대사를 바라보는 3개의 시선이 남산예술센터 무대에서 만난다. 예민한 촉수로 사회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갖고 희곡작업을 해 온 여성 작가들이 현대사의 주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우리 삶의 모습을 되짚어 본다. 장성희 작가는 역사 속에 묻힌 동백림 사건(1967)을 한국판 `세자매`이야기로 풀어내고, 김명화 작가는 술집을 배경으로 전쟁, 군대, 4대강 사업을 비롯하여 남성들이 이끌어 온 예술, 교육 등 현대 한국사의 전반적인 모습을 반추하며, 김민정 작가는 아프가니스탄 선교 사건을 통해 국외 전쟁 대리수행자라는 한국의 위상, `선교`의 명목으로 진행되는 문화침투에 대해 다룬다.
여성의 시각에는 남성 중심으로 흘러온 역사를 되돌아보는 <공동연작 시리즈>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현대사의 흔적들이 현대의 일상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담론의 장을 형성해 보고자 한다.
줄거리
아프가니스탄으로 선교여행을 함께 갔던 커플 미영과 시복. 시복은 미영을 지키기 위해 아프간으로 향했지만, 결국 시복은 탈레반들에게 살해당하고, 시복의 시체 중 반지를 끼고 있던 왼손이 잘린 채 돌아왔다.
2년후. 아프간 선교팀 모임에 참석한 미영은 모든 것이 주님의 뜻이라는 그들의 말에 화를 내고 나온다. 돌아오는 길에 지하철에서 아프간 전쟁의 상처를 가진 강노인과 정소령을 만나고, 자신이 시복과 나누어 끼었던 반지를 가지고 있는 동남아 여자를 발견한 미영은 지하철 인질극을 벌이는데...
2년후. 아프간 선교팀 모임에 참석한 미영은 모든 것이 주님의 뜻이라는 그들의 말에 화를 내고 나온다. 돌아오는 길에 지하철에서 아프간 전쟁의 상처를 가진 강노인과 정소령을 만나고, 자신이 시복과 나누어 끼었던 반지를 가지고 있는 동남아 여자를 발견한 미영은 지하철 인질극을 벌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