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한해 중 칠월칠석에 한번만 만나고 헤어져야하는 견우와 직녀! 우리 삶에 단 한번 찾아오는 一期一會(일기일회)의 소중한 인연에 대해 담아낸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가 ‘지음지우’의 인연을 이어온 일본 전통 국악기 연주자 “키무라 슌스케(木村俊介)”와 함께 만들어 가는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일 년에 한번 씩 일본과 한국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 한국에서는 음력 7월7일에 연주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악기의 음악적 만남, 양 국가의 전통악기 연주자의 음악적 대화, 일 년에 한번 씩 전하는 두 예술가의 교감이 관객들에게 一期一會(일기일회)의 소중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뛰어난 타악 연주자 김주홍이 함께 하여 이 작품에 즉흥성을 더해 주고 음악적으로 풍성함을 더해 주어 공연의 완성도를 높여줄 것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익숙한 이 이야기는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그 부분은 많은 예술작품에서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익숙한 이야기를 다른 두 전통음악가의 음악적 교감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 작품의 주된 전달 방식입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소중한 인연과 만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연출의도)
칠월 칠석에 여름 하늘을 배경으로 견우성(다비흐), 직녀성(베가)을 소재로 하는 이 이야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에게 익숙한 이야기입니다. 은하수를 배경으로 견우과 직녀에 관한 이 이야기의 기원은 중국으로 추정되는데, 무려 기원전 5세기에 중국에서 쓰인 시에서부터 그 이야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광개토대왕 시절 축조한 위 고분 벽화에서 견우와 직녀를 묘사한 그림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도 만요슈라는 나라시대 시집에서 이것과 관련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즉 이야기는 매우 오래 전부터 한, 중, 일에 퍼진 설화로, 동양에서는 이 별자리를 소재로 하여 만남과 헤어짐에 대한 아련함을 담은 감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해 중 칠월칠석에 한번만 만나고 헤어져야하는 견우와 직녀처럼 우리는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면서 평생을 살아갑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삶에 단 한번 찾아오는 一期一會(일기일회)의 소중한 인연에 대해 우리는 특별한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 감정과 이 설화를 모티브로 하여 “까치 이야기”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는 일본 전통 국악기 연주자 “키무라 슌스케(木村俊介)”와 일 년에 한 번씩 서로의 국가에서 연주를 이를 주제로하여 연주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마치 ‘지음지우’의 인연으로 두 예술가가 장시간 이어온 함께 만들어 가는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일 년에 한번 씩 일본과 한꾸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 한국에서는 음력 7월7일에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가야금 연주자는 재일본 3세로 태어나 어린 시절 가야금을 접하면서 일본의 문화적 배경으로 시작해, 북한과 남한의 가야금을 모두 수학하면서 동양의 문화적 배경을 가진 뛰어난 가야금 연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한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가 일본의 전통음악가 키무라 슌스케가 함께 선보이는“까치 이야기”는 동양의 아련하고 아름다운 그 감정을 고스란히 전합니다. 그리고 한국 전통 타악 연주자이자 뛰어난 가창자인 김주홍이 이 공연에 함께 하면서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어 주며, 관객들에게 음악적으로 다양한 면을 선보이며 풍성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익숙한 “까치 이야기”는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그 부분은 많은 예술작품에서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익숙한 이야기를 다른 두 전통음악가의 음악적 교감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 작품의 주된 전달 방식입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소중한 인연과 만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 작품은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가 ‘지음지우’의 인연을 이어온 일본 전통 국악기 연주자 “키무라 슌스케(木村俊介)”와 함께 만들어 가는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일 년에 한번 씩 일본과 한국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 한국에서는 음력 7월7일에 연주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악기의 음악적 만남, 양 국가의 전통악기 연주자의 음악적 대화, 일 년에 한번 씩 전하는 두 예술가의 교감이 관객들에게 一期一會(일기일회)의 소중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뛰어난 타악 연주자 김주홍이 함께 하여 이 작품에 즉흥성을 더해 주고 음악적으로 풍성함을 더해 주어 공연의 완성도를 높여줄 것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익숙한 이 이야기는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그 부분은 많은 예술작품에서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익숙한 이야기를 다른 두 전통음악가의 음악적 교감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 작품의 주된 전달 방식입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소중한 인연과 만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연출의도)
칠월 칠석에 여름 하늘을 배경으로 견우성(다비흐), 직녀성(베가)을 소재로 하는 이 이야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에게 익숙한 이야기입니다. 은하수를 배경으로 견우과 직녀에 관한 이 이야기의 기원은 중국으로 추정되는데, 무려 기원전 5세기에 중국에서 쓰인 시에서부터 그 이야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광개토대왕 시절 축조한 위 고분 벽화에서 견우와 직녀를 묘사한 그림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도 만요슈라는 나라시대 시집에서 이것과 관련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즉 이야기는 매우 오래 전부터 한, 중, 일에 퍼진 설화로, 동양에서는 이 별자리를 소재로 하여 만남과 헤어짐에 대한 아련함을 담은 감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해 중 칠월칠석에 한번만 만나고 헤어져야하는 견우와 직녀처럼 우리는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면서 평생을 살아갑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삶에 단 한번 찾아오는 一期一會(일기일회)의 소중한 인연에 대해 우리는 특별한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 감정과 이 설화를 모티브로 하여 “까치 이야기”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는 일본 전통 국악기 연주자 “키무라 슌스케(木村俊介)”와 일 년에 한 번씩 서로의 국가에서 연주를 이를 주제로하여 연주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마치 ‘지음지우’의 인연으로 두 예술가가 장시간 이어온 함께 만들어 가는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일 년에 한번 씩 일본과 한꾸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 한국에서는 음력 7월7일에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가야금 연주자는 재일본 3세로 태어나 어린 시절 가야금을 접하면서 일본의 문화적 배경으로 시작해, 북한과 남한의 가야금을 모두 수학하면서 동양의 문화적 배경을 가진 뛰어난 가야금 연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한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가 일본의 전통음악가 키무라 슌스케가 함께 선보이는“까치 이야기”는 동양의 아련하고 아름다운 그 감정을 고스란히 전합니다. 그리고 한국 전통 타악 연주자이자 뛰어난 가창자인 김주홍이 이 공연에 함께 하면서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어 주며, 관객들에게 음악적으로 다양한 면을 선보이며 풍성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익숙한 “까치 이야기”는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그 부분은 많은 예술작품에서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익숙한 이야기를 다른 두 전통음악가의 음악적 교감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 작품의 주된 전달 방식입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소중한 인연과 만남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