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연극 도전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 문학상. 문학가라면 누구나 탐내는 이 두 개의 상을 모두 수상한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그리고 그를 세계적 명성의 문학가로 등단시킨 소설 ‘노인과 바다’가 역사적인 초연무대를 한국에서 갖는다.
지금까지 국내 어떤 무대에서도 공연된 적 없던 소설 ‘노인과 바다’. 헤밍웨이는 작가와 종군기자로서 세계 각국을 다니며, 일반인들이 생각할 수 없는 수많은 사건들을 경험한 체험자였다 (스페인 내전, 중일전쟁, 쿠바 크룩팩토리 대적활동, 노르망디, 별지 전투, 쿠바 혁명).
그는 인생의 말년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쿠바에 장기간 머물며,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인생의 정수를 작품 속에 녹여, 다시 탄생할 수 없는 걸작을 남겼고, 그 작품이 바로 ‘노인과 바다’이다.
소설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에게 세계적인 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하지만 이 작품이 세간에서 더욱 큰 평가를 받는 이유는 헤밍웨이 자신의 실존철학과 인생에 관한 정수를 담은 작품이기 때문이다.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세상에 패배하지 말고 맞서 싸우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번에 공연되는 연극 ‘노인과 바다’ 또한 원작의 목소리를 담아, 최근의 경제난과 취업난으로 삶의 여유를 읽어버린 현대의 사람들에게, 고전이 주는 감동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극중 ‘노인’역에는 영화 ‘웰컴투 동막골’ ‘신기전’ 연극 ‘관객모독’ 등 을 통해 대중에게 친숙해진 배우 정재진이 열연하며, ‘청년’역에는 뮤지컬 ‘싱글즈’와 연극 ‘수상한 흥신소’,‘우동 한 그릇’,‘완득이’로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 박상협이 캐스팅되었다.
이 작품은 2010년 2인극 페스티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으로(2010년 11월10일 ~ 11월 21일,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상연, 극단 앙상블 제작) 이때도 올해와 같은 두 배우가 무대에 올라, 관객들에게 좋은 평을 받은바있다.
본 공연에서는, 소설 속에서 어린아이에 머물렀던 소년이 어엿한 청년이 되어 등장한다. 청년이 된 소년은 ‘꿈을 향해 바다로 나아가는 노인의 도전과 좌절’을 전지적 시점에서 관객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관객들은 청년이 들여주는 노인의 이야기로 무대와 객석을 공유하게 된다. 극의 시작은 소년에서 이제는 어른이 된 청년이 극을 이끌어나감으로써,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만 같은 흥미를 준다. 극의 후반부에는 패배를 몰랐던 한 노인의 이야기로 관객의 감성을 사로잡는다.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 문학상. 문학가라면 누구나 탐내는 이 두 개의 상을 모두 수상한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그리고 그를 세계적 명성의 문학가로 등단시킨 소설 ‘노인과 바다’가 역사적인 초연무대를 한국에서 갖는다.
지금까지 국내 어떤 무대에서도 공연된 적 없던 소설 ‘노인과 바다’. 헤밍웨이는 작가와 종군기자로서 세계 각국을 다니며, 일반인들이 생각할 수 없는 수많은 사건들을 경험한 체험자였다 (스페인 내전, 중일전쟁, 쿠바 크룩팩토리 대적활동, 노르망디, 별지 전투, 쿠바 혁명).
그는 인생의 말년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쿠바에 장기간 머물며,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인생의 정수를 작품 속에 녹여, 다시 탄생할 수 없는 걸작을 남겼고, 그 작품이 바로 ‘노인과 바다’이다.
소설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에게 세계적인 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하지만 이 작품이 세간에서 더욱 큰 평가를 받는 이유는 헤밍웨이 자신의 실존철학과 인생에 관한 정수를 담은 작품이기 때문이다.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세상에 패배하지 말고 맞서 싸우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번에 공연되는 연극 ‘노인과 바다’ 또한 원작의 목소리를 담아, 최근의 경제난과 취업난으로 삶의 여유를 읽어버린 현대의 사람들에게, 고전이 주는 감동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극중 ‘노인’역에는 영화 ‘웰컴투 동막골’ ‘신기전’ 연극 ‘관객모독’ 등 을 통해 대중에게 친숙해진 배우 정재진이 열연하며, ‘청년’역에는 뮤지컬 ‘싱글즈’와 연극 ‘수상한 흥신소’,‘우동 한 그릇’,‘완득이’로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 박상협이 캐스팅되었다.
이 작품은 2010년 2인극 페스티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으로(2010년 11월10일 ~ 11월 21일,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상연, 극단 앙상블 제작) 이때도 올해와 같은 두 배우가 무대에 올라, 관객들에게 좋은 평을 받은바있다.
본 공연에서는, 소설 속에서 어린아이에 머물렀던 소년이 어엿한 청년이 되어 등장한다. 청년이 된 소년은 ‘꿈을 향해 바다로 나아가는 노인의 도전과 좌절’을 전지적 시점에서 관객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관객들은 청년이 들여주는 노인의 이야기로 무대와 객석을 공유하게 된다. 극의 시작은 소년에서 이제는 어른이 된 청년이 극을 이끌어나감으로써,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만 같은 흥미를 준다. 극의 후반부에는 패배를 몰랐던 한 노인의 이야기로 관객의 감성을 사로잡는다.
줄거리
노인에게 있어서 바다는 삶의 터전이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성찰의 장소이기도 하다.
작은 배를 이끌고 항해를 나설 때의 철저한 고독은 그가 자유로운 독백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들게 해준다.
그는 이곳에서 바다와 또 사냥감과의 대결로 자신의 역량을 시험하고, 인생의 목적을 확인한다.
노인과 거대한 물고기, 그리고 상어 떼와의 고독한 싸움은 시간이 흘러갈수록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양상으로 바뀌어 간다. 자기 자신에 대해 한계를 느끼는 인간이지만, 거대한 자연의 힘을 통해 자신의 강인함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노인이 낚시 줄에 베어서 흘리는 피조차도 고통을 인내하는 인간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그는 끝까지 포기를 거부하고 최선을 다한다.
작은 배를 이끌고 항해를 나설 때의 철저한 고독은 그가 자유로운 독백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들게 해준다.
그는 이곳에서 바다와 또 사냥감과의 대결로 자신의 역량을 시험하고, 인생의 목적을 확인한다.
노인과 거대한 물고기, 그리고 상어 떼와의 고독한 싸움은 시간이 흘러갈수록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양상으로 바뀌어 간다. 자기 자신에 대해 한계를 느끼는 인간이지만, 거대한 자연의 힘을 통해 자신의 강인함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노인이 낚시 줄에 베어서 흘리는 피조차도 고통을 인내하는 인간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그는 끝까지 포기를 거부하고 최선을 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