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혜화동 1번지 5기동인 봄 페스티벌
“나는 나르시시스트다”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Narcissism, 자기애自己愛)은 자신의 외모, 능력과 같은 어떤 이유로 자신이 뛰어나다고 믿거나 사랑하는 자기 중심성을 말한다.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 물에 빠져 죽은 나르키소스와 연관해 독일의 P.네케가 만든 용어이며, 이후 프로이트가 정신분석 개념으로 확립하여 리비도가 자기 자신한테 향해진 상태, 즉 자기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상태로 규정했다. 이것은 보통 인격적인 장애증상으로 자기의 신체에 대하여 성적 흥분을 느끼거나, 자신을 완벽한 사람으로 여기면서 환상 속에서 만족을 얻는다. 또한, 남의 칭찬을 갈구하는 자기애성 성격장애로 자신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끌어내리고 질투한다.

나는 나르시시스트다!
지금 한국 사회는 자기 중심적인 사고가 팽배하며, 타인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 동시대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큰 키워드는 ‘개인의 만족’이 최고의 가치라는 점이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나르키소스라는 신화적 메타포를 통하여 이러한 내용을 확장시키려고 한다. 수면에 비친 자기 모습을 들여다보는 나르키소스처럼 자기응시행위를 통하여, 나 아닌 타자 역시 동일한 인격 주체라고 생각하는 자기 반성의 시간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또한, 나르시시즘을 통해 사회를 바라보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서 예술을 하고 있는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리는 왜 예술을 하는가. 우리 역시 자기애에 도취되어 표현할 방법으로 예술을 선택한 것인가. 순전히 개인적인 나르시시즘 안에서 우리는 어떤 식으로 연극 행위라는 공동의 작업과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까, 등등의 연극 작업자로서의 원론적인 질문 역시 이 기회를 통해서 해보고자 한다. 혜화동 1번지 5기동인의 첫 번째 문을 여는 페스티벌에서의 나르시시즘은 이렇게 예술을 하고 있는 극히 개인적인 우리로부터 시작하여, 사회와 시대를 어떻게 바라볼지 탐색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더 위너 the Winner >

가부장이라는 나르시시즘이 만들어내는 한국 사회의 비극
<더 위너>는 가족 안에서 빚어지는 폭력성과 비개인주의를 나르시시즘과 연결하여 풀어내려 한다. 가부장적인 기성세대의 권위과 전제주의는 나르시시즘의 세습에 의한 결과라고 전제한다. 대를 잇기 위해 아이를 낳는 것은 강한 자기애의 발로로써 자신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일 뿐이다. 지나친 자기애와 폭력성, 자기로의 함몰은 가정과 개인을 파괴하지만, 그러면서도 그들은 무수히 자신들의 또 다른 나르시시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연극 <더 위너>는 혈통과 가족간의 유대를 강조하는 한국 사회에서 나르시시스트가 가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타인에 대한 배려 없는 자기 사랑은 결국 비극일 뿐이라고 말한다.

드라마의 탈피, 드라마를 보는 또 다른 재미
<더 위너>는 해설자의 자유로운 공간과 드라마가 진행되는 현실공간이 동시에 존재한다. 무대에는 등장인물이 이야기를 진행하고, 해설자는 무대 사방을 돌아다닐 수 있으며, 무대 위의 사건을 지켜보거나 개입할 수 있다. <더 위너>는 대도구와 소도구의 간소화로 20여 년의 세월의 흐름을 표현할 예정이다.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줄거리를 만들어내어 무대 위의 언어보다는 배우들의 움직임과 소리, 음악 등을 통해 표현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줄거리

근석은 자기중심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으로 일에서든 가정에서는 자기 뜻대로만 진행하려 하는 사람이다. 그의 이런 일방적인 행동으로 그의 가족들은 일상이 고통의 연속이다. 아내 경옥은 수시로 자행되는 가정폭력에 시달리면서도 아들 진수만 바라보며 집착에 가까운 사랑으로 자신을 지탱하고 있다. 이런 가정환경 속에서 자란 진수 역시 소극적이고 위축되어 있으며 결혼이나 사람관계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진수는 그런 집에서 벗어나고자 애쓰고 그러던 중 수현이라는 매사 긍정적이고 씩씩한 여자를 만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