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살아가기 위해 매달리고 애를 쓰지만, 인생이라는 것은 어쩔 수 없고, ... 어쩔 수 없다 해도 살아내야 하는 게 또 어쩔 수 없는 인생. 그러니 설사 비극적 속이 빤히 보인다한들 애써 낭만성의 기운을 살려내야지.”

<2g의 아킬레스건>은 ”당신에게 있어 당신을 어쩔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되었다. 누군가는 가족, 돈, 욕망, 정직하게 살면 손해 보는 세상, 이 현실적 카테고리가 날 어쩔 수 없게 만든다고 말할 것이다.
삶은 우리에게 즐거운 추억거리만 선사하지 않는다. 그 반대가 차라리 정답에 접근한다, 정답이 있다면. 그래서 때론 견디기 힘든 기억, 의도하지 않는 오해가 쌓여버린, 때 묻은 갈등이 개인의 의식 속에 끼어드는 것이다. 우린 우리에게 처해진 어쩔 수 없는 상황들을 해결하려고 실로 수많은 의지를 행동으로 뿌리지만 자기 뜻대로 이루어지는 게 대체 몇 개나 될까? 하지만, 곤혹스런 삶의 뒤안길을 쓸어나가는 우리의 대처능력이 불가항력의 늪에 빠져 어쩔 수 없을 지경에 이른다 해도, 그래도 자연이 부여한 시간만큼은 견뎌내는 의지가 우리에게는 부여돼 있고, 이 부둥켜 안아야할 낭만성에 삶의 미학이 존재한다.

연출의 글

애비의 ‘속정’이라는, 다분히 복고적인 정서에 대한 향수를 내보이고 싶다. 표현하지 않거나 못한다고 해서 없는 게 아닌데, 이 ‘속정’에 대한 오해가 아들의 앙금으로 남아버린 아픈 이야기. 화해 못하는 부자지간과 이 때문에 ‘죽어서도 못 죽는’ 에미의 아픈 가족사를 이 시대, 모든 게 표현되고 드러나야 마땅한 이 시대의 노골성과 경박함에 대비시켜보고자 한다.
노리는 정서는 다분히 복고적이나 다루는 방식은 오히려 프로이트의 꿈의 논리를 따른다. 꿈과 기억 그리고 무의식의 흐름의 특색인 ‘몽환성’을 작품의 주 분위기로 장면을 구성하겠다. 노리는 바는, 이질적 느낌으로 다가서는 60년대 복고적 감성이다.


줄거리

80을 바라보는 순택. 그가 끄집어내는 어린 시절의 기억으로 극은 시작된다. 그러나 극은 그 순간부터 기억의 추적을 거부하고 대신 이미지의 유희를 즐긴다. 기억과 시간의 흐름과 현재가 그 자체 논리로만 따로 흐르면서 간단없이 교차하고 충돌하고 건너뛴다. 꿈이라면, 꿈의 몽환적 특성만을 차용한 <2g의 아킬레스건>은 그 몽환성 조차 관점이 불분명해서 어느덧 “몽환” 자체가 주체이면서 객체가 된다.

캐릭터

할배 | 기분 안좋으마 찰칵찰칵하고 기분이 억수로 좋으마 차∼알칵∼ 차∼알칵 한데이. 이 소리들으면서 산다, 이놈의 자슥아 ... 사람들한테서 니 얘기 나오만 내 맘이 얼매나 울렁거리는지 아나, 이놈의 시키야...

어멈, 혼1, 순택의 처 | 어멈 - 길게도 이 갈고 산다. 야~야 봐라 장터가 뭔 죄가 있겠노. 그라고 이해하는데 용서는 와 안되노. 니 아부지 불쌍하지도 않나. 이제 고마 용서하고 친해져라

순택, 간부 | 순택 - 흙먼지 뒤집어쓰고 사는 게 그렇게 좋으십니까? 정말 좋으세요? 툭하면 배 째란 투로 드러눕기 일쑤고. 구질구질해요. 역겨워 못 봐주겠어요. 달걀이라 그러셨어요? 그래요. 아버진 옛날 버릇대로 돌과 함께 춤추세요. 비굴하게 구세요. 그게 세상 순리고 그게 아버집니다.

동만애비 | 밀린 월세는 둘째 치고라도 내한테 빌려간 돈 안 갚으마 집은 물론이고, 순택이네 길바닥에 나앉아예.

혼2, 여선생, 며느리(여자) | 할아버지, 제가 여기서 왜 찍겠어요. 치매가 있어서 잘 알아듣지 못하세요. 그냥 찍어주세요. 치매가 있다니까... 그냥 대충 찍으면 될 걸...

나물 | 그 때 아~가 하도 징징대는 통에 나는 뭔 말인지 하나도 못 알아 뭇다. 할배한테 심통부리다 얻어맞은 줄만 알았다. 아이고매 세상에 그래가 야~가 지금 그거 복수하겠다고...

생선, 저승사자 | 할배. 사진이라는기 세월의 때를 타야 사진인기지 맨날 닦아서 새거처럼 해노마 그거 참 멋 없데이.

철거반 | 할아버지, 비오면 물 터져 아랫마을 잠기고 오고 가지도 못하는 길에 아스팔트 까는 작업입니다. 이 장터에 꼭 필요한 공사입니다.

김씨, 저승사자 | 아따 마 듣자듣자 카이. 아지매들 택도 아인 소리 고만 하소. 장터가 무슨 복수극 장손교? 지금 소설 쓰능교? 그런 택도 아인 상상은 집에 가져가~가 국이나 끌이무소.

국수, 저승사자, 노파 | 이 땅이 어떤 땅인데 너거들 같은 돌잡배가 이 땅을 쳐묵겠다는기가. 쳐묵을라마 내부터 쳐묵어라.

저승사자 | 거기 또 왜 서니. 무슨 미련 남았기에. 살자하니 고생이고 떠나자니 근심이라서.

동만, 철거반 | 철거반 - 영감님 다치기 전에 비켜 서세요. 새 건물 들어서니까 주변 환경 꾸미는 겁니다.

어린 순택 | 우리 아배는 사진 찍는 사진삽니더. 사진하마 우리 마을에서 젤 잘 찍습니더. 예술가라예. 옛날에는 군수님 상도 받았어예. 우리 아부지 사진기는 예... 미젭니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