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보이첵’을 현대적 제의의 시공간으로 끌어들이다!
제의는 신을 향한 찬양과 기원의 행위인 동시에 인간 스스로의 반성과 고백의 시간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적 의미의 제의가 벌어지는 시간이 될 것이다. 혼돈스럽고 치유불능의 지경에 이른 인간사회의 비극적 현실을 神(?)께 고백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제의는 행위자와 관람자 사이의 공간적 구분이 무의미하다. 왜냐하면 둘 모두의 시선은 하나가 되어 하늘을 향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살인자! 보이첵은 객석과 무대의 구분이 없는 열린 공간에서 벌이는 한바탕 ‘보이첵 놀이’가 될 것이다. 관객들은 배우들 가까이서 함께 호흡하며, 배우들이 행위 하는 인물들의 정서를 필터 없이 흡수해 일체화하는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연출의도
‘보이첵’은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밑바닥 민중의 현실, 소통이 단절된 인간관계의 부조리, 인간이 지닌 동물적 욕망과 도덕적 관습의 갈등, 문명의 진보에 따른 인간 소외현상, 꿈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절망, 더 나아가서는 인간 존재가치에 대한 비판적 담론 등, 인간사회에서 야기되는 다양하고도 근본적인 문제들에 진지한 시선을 던지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이 실존하는 한 시대와 지역을 초월해 늘 제기될 수밖에 없는 문제의식들일 것이다.
어제보다는 내일의 모든 것이 더 빠르고 가볍게 변모해가고, 감각적이고 순간적인 즐거움들이 이 땅에 발 딛고 살아가는 인간들의 어깨를 짓누르는 시간의 가증스런 무게감을 잊게 만드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망각하고 외면한다고 해서 ‘보이첵’에 담긴 실존적 문제들이 해소되거나 치유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앙금처럼 농도 짙게 쌓이고 쌓여, 어느 순간 활화산처럼 폭발해 분노의 용암으로 인간사회를 싹 쓸어버릴 지도 모를 일이다.
힘들더라도, 귀찮더라도, 지겹더라도, 누군가는 뒤돌아봐야 할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진실이기 때문에. 이번 ‘보이첵’ 공연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위에 언급한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사유와 담론의 장이 열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제의는 신을 향한 찬양과 기원의 행위인 동시에 인간 스스로의 반성과 고백의 시간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적 의미의 제의가 벌어지는 시간이 될 것이다. 혼돈스럽고 치유불능의 지경에 이른 인간사회의 비극적 현실을 神(?)께 고백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제의는 행위자와 관람자 사이의 공간적 구분이 무의미하다. 왜냐하면 둘 모두의 시선은 하나가 되어 하늘을 향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살인자! 보이첵은 객석과 무대의 구분이 없는 열린 공간에서 벌이는 한바탕 ‘보이첵 놀이’가 될 것이다. 관객들은 배우들 가까이서 함께 호흡하며, 배우들이 행위 하는 인물들의 정서를 필터 없이 흡수해 일체화하는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연출의도
‘보이첵’은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밑바닥 민중의 현실, 소통이 단절된 인간관계의 부조리, 인간이 지닌 동물적 욕망과 도덕적 관습의 갈등, 문명의 진보에 따른 인간 소외현상, 꿈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절망, 더 나아가서는 인간 존재가치에 대한 비판적 담론 등, 인간사회에서 야기되는 다양하고도 근본적인 문제들에 진지한 시선을 던지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이 실존하는 한 시대와 지역을 초월해 늘 제기될 수밖에 없는 문제의식들일 것이다.
어제보다는 내일의 모든 것이 더 빠르고 가볍게 변모해가고, 감각적이고 순간적인 즐거움들이 이 땅에 발 딛고 살아가는 인간들의 어깨를 짓누르는 시간의 가증스런 무게감을 잊게 만드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망각하고 외면한다고 해서 ‘보이첵’에 담긴 실존적 문제들이 해소되거나 치유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앙금처럼 농도 짙게 쌓이고 쌓여, 어느 순간 활화산처럼 폭발해 분노의 용암으로 인간사회를 싹 쓸어버릴 지도 모를 일이다.
힘들더라도, 귀찮더라도, 지겹더라도, 누군가는 뒤돌아봐야 할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진실이기 때문에. 이번 ‘보이첵’ 공연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위에 언급한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사유와 담론의 장이 열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줄거리
모두가 돈, 돈 때문입니다.
돈 없는 놈은 도덕이고 뭐고 자식새끼도 그런 식으로 밖에 가질 수가 없는 거죠!
보이첵은 가난하고 천한 신분의 말단 군인이다.
그에게는 사랑하지만 결혼식조차 올릴 수 없었던 마리와 세례를 받지 못해 사생아라 손가락질 받는 자식이 있다.
그럴수록 보이첵은 가족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돈이라고 믿으며, 마리와 아이를 부양하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던진다.
그러나 군대의 월급을 받고, 중대장의 면도를 해주며 일당을 받고, 의사의 실험도구가 되어 완두콩으로 끼니를 연명하며 돈을 모아도… 그의 삶은 늘 가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게다가 이런 상황들은 시간이 갈수록 그의 몸과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고, 사랑하는 가족과도 멀어지게 하며 그의 목을 조여 온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에게 단하나 남은 희망, 마리마저 주체할 수 없는 욕망으로 외도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끝내 보이첵은 사랑하는 마리를 죽이고 만다.
돈 없는 놈은 도덕이고 뭐고 자식새끼도 그런 식으로 밖에 가질 수가 없는 거죠!
보이첵은 가난하고 천한 신분의 말단 군인이다.
그에게는 사랑하지만 결혼식조차 올릴 수 없었던 마리와 세례를 받지 못해 사생아라 손가락질 받는 자식이 있다.
그럴수록 보이첵은 가족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돈이라고 믿으며, 마리와 아이를 부양하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던진다.
그러나 군대의 월급을 받고, 중대장의 면도를 해주며 일당을 받고, 의사의 실험도구가 되어 완두콩으로 끼니를 연명하며 돈을 모아도… 그의 삶은 늘 가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게다가 이런 상황들은 시간이 갈수록 그의 몸과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고, 사랑하는 가족과도 멀어지게 하며 그의 목을 조여 온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에게 단하나 남은 희망, 마리마저 주체할 수 없는 욕망으로 외도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끝내 보이첵은 사랑하는 마리를 죽이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