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연출의도
모든 연극은...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여전히 제가 연극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 질문을 작가나 연출이 ‘생각’으로 제시하겠지만,
온 몸으로 발버둥치며 살아있는 존재의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은
결국 배우의 몫입니다.
그래서, 연극은 ‘배우예술’입니다.
배우는...
무대 위에서, ‘스스로’, ‘자발적으로’ 서고 움직이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야, ‘현존(現存)’하게 되어 관객이 믿을 수 있다고 역설합니다.
하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인간이기에 때로는 좌절감과 자기연민에 빠져 허우적대기도 하고,
때로는 자기방어와 자의식 속에 갇혀있기도 합니다.
뭔가 깨고 떨치고 나와야 하는데 . . .
그래야, 달라지고 ‘변신’할 수 있는데 . . .
연습은...
‘나’를 인식하고, ‘틀’을 깨는 작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인물의 애환과 사연, 그리고 후경이 보이도록 상상력을 채워야 했습니다.
분명 ‘나’ 같지만, ‘나’와는 또다른 인물로 보이기 위해 깍고 다듬어야 했습니다.
제 각각 무대 위에서 당위성있게, 그리고 보기 좋게 움직이도록
끊임없이 수정해 나가야 했습니다.
모두들 고생이 많았을 겁니다. 마찰과 갈등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게 배우의 숙명입니다.
드디어,
공연입니다.
낯선 공간에서 낯선 관객과 낯설게 만나게 됩니다.
그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관심(觀心) - 볼 관, 마음 심’
말 그대로 ‘기꺼이 지켜보려는 마음’으로 채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연극을 통해 ‘질문(?)’을 공유하고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귀한 시간 내준 관객들에게 그 질문이 쉽게 잘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연극은...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여전히 제가 연극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 질문을 작가나 연출이 ‘생각’으로 제시하겠지만,
온 몸으로 발버둥치며 살아있는 존재의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은
결국 배우의 몫입니다.
그래서, 연극은 ‘배우예술’입니다.
배우는...
무대 위에서, ‘스스로’, ‘자발적으로’ 서고 움직이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야, ‘현존(現存)’하게 되어 관객이 믿을 수 있다고 역설합니다.
하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인간이기에 때로는 좌절감과 자기연민에 빠져 허우적대기도 하고,
때로는 자기방어와 자의식 속에 갇혀있기도 합니다.
뭔가 깨고 떨치고 나와야 하는데 . . .
그래야, 달라지고 ‘변신’할 수 있는데 . . .
연습은...
‘나’를 인식하고, ‘틀’을 깨는 작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인물의 애환과 사연, 그리고 후경이 보이도록 상상력을 채워야 했습니다.
분명 ‘나’ 같지만, ‘나’와는 또다른 인물로 보이기 위해 깍고 다듬어야 했습니다.
제 각각 무대 위에서 당위성있게, 그리고 보기 좋게 움직이도록
끊임없이 수정해 나가야 했습니다.
모두들 고생이 많았을 겁니다. 마찰과 갈등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게 배우의 숙명입니다.
드디어,
공연입니다.
낯선 공간에서 낯선 관객과 낯설게 만나게 됩니다.
그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관심(觀心) - 볼 관, 마음 심’
말 그대로 ‘기꺼이 지켜보려는 마음’으로 채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연극을 통해 ‘질문(?)’을 공유하고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귀한 시간 내준 관객들에게 그 질문이 쉽게 잘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줄거리
즉흥극
공연이 시작되었는데, 무대는 여전히 캄캄하다.
모두가 무대감독이 조명을 켜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배우도 관객도...
어떤 이는 불평하고, 어떤 이는 말만 앞세우고, 어떤 이는 난감해 하고, 어떤 이는 묵묵히 생각하며 기다린다.
이윽고, 조명이 들어오는데... 하지만...
청혼
돈과 땅은 좀 가졌지만, 심약한 서른 다섯 노총각이 겨우 용기내어
이웃의 야무진 살림꾼, 스물 다섯 노처녀에게 청혼하려다가
두 집안 사이의 몇 푼어치 안되는 땅 소유권 문제로 의견차이가 생기고
‘원칙’을 고수하려는 오기와 아집이 발동하여 서로 티격태격한다.
그 사이에 예비장인이 끼어들어 싸움은 더욱 커지고
서로 집안을 헐뜯고 비난하는 지경에 이른다.
결국, 가슴을 움켜쥐고 다리를 질질 끌며 쫓겨 나오게 되는데...
곰
보조개가 예쁜 젊은 미망인 뽀뽀바는 상복 차림으로 7개월 전에 죽은 남편의 사진만 들여다 보며
집안에 틀어박힌 채 절개를 고집하고 있다. 보다 못한 집사 루까는 새 출발을 하라고
잔소리를 늘어놓지만 뽀뽀바의 정조를 지키려는 의지는 바뀌지 않는다.
이 때, 퇴역 중위이자 지주인 스미르노프가 빚을 받아내기 위해 찾아오고,
뽀뽀바는 누구도 만나지 않겠다고 루까를 다그친다.
하지만, 이 ‘힘 좋은 빚쟁이’는 다짜고짜 밀고 들어와 미망인의 슬픔 따윈 아랑곳하지 않고,
오늘 당장 돈을 달라고 생떼를 쓴다.
반복되는 실랑이를 참지 못한 뽀뽀바는 횡하니 나가버리고, 스미르노프는 혼자서 분통을
쏟아내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데...
타이거
천둥번개에 비바람이 몰아치던 어느날 밤,
사회에서 도태되어 소외된 한 중년남자가 한 여자를 납치해서 자신의 반지하 월세방으로 끌고 들어온다.
여자는 매달리고 애원하지만, 이 납치범은 ‘자기 존재의 우월성’을 과시하며 그녀에게 키스를 거듭 강요한다.
여자는 마지못해 복종하면서도 빠져나갈 빈틈을 찾으려 끊임없이 말을 걸려하는데...
타이피스트
평범한 사무실,
타이피스트 실비아가 헐레벌떡 출근하고 이어서 신입사원 폴이 첫날부터 지각해서 머쓱해하며 들어온다.
그녀는 처음엔 그를 직장선배로서 형식적으로 대하지만, 점점 그의 건실한 모습에 호감을 갖기 시작한다.
이윽고 자신의 이야기를 서로 털어놓으며 더욱 친해지지만 이내 마찰이 생겨 다투고 달래고를 반복하며
마치 하루가 우리들의 인생처럼 길게 느껴지는데...
두인간
웃음은 오히려 슬픈 순간에 더 터지게 마련이다.
사람 사이의 소통을 위한 언어가 오히려 소통을 더욱 가로막게 되는 슬픈 순간을 그려본다.
공연이 시작되었는데, 무대는 여전히 캄캄하다.
모두가 무대감독이 조명을 켜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배우도 관객도...
어떤 이는 불평하고, 어떤 이는 말만 앞세우고, 어떤 이는 난감해 하고, 어떤 이는 묵묵히 생각하며 기다린다.
이윽고, 조명이 들어오는데... 하지만...
청혼
돈과 땅은 좀 가졌지만, 심약한 서른 다섯 노총각이 겨우 용기내어
이웃의 야무진 살림꾼, 스물 다섯 노처녀에게 청혼하려다가
두 집안 사이의 몇 푼어치 안되는 땅 소유권 문제로 의견차이가 생기고
‘원칙’을 고수하려는 오기와 아집이 발동하여 서로 티격태격한다.
그 사이에 예비장인이 끼어들어 싸움은 더욱 커지고
서로 집안을 헐뜯고 비난하는 지경에 이른다.
결국, 가슴을 움켜쥐고 다리를 질질 끌며 쫓겨 나오게 되는데...
곰
보조개가 예쁜 젊은 미망인 뽀뽀바는 상복 차림으로 7개월 전에 죽은 남편의 사진만 들여다 보며
집안에 틀어박힌 채 절개를 고집하고 있다. 보다 못한 집사 루까는 새 출발을 하라고
잔소리를 늘어놓지만 뽀뽀바의 정조를 지키려는 의지는 바뀌지 않는다.
이 때, 퇴역 중위이자 지주인 스미르노프가 빚을 받아내기 위해 찾아오고,
뽀뽀바는 누구도 만나지 않겠다고 루까를 다그친다.
하지만, 이 ‘힘 좋은 빚쟁이’는 다짜고짜 밀고 들어와 미망인의 슬픔 따윈 아랑곳하지 않고,
오늘 당장 돈을 달라고 생떼를 쓴다.
반복되는 실랑이를 참지 못한 뽀뽀바는 횡하니 나가버리고, 스미르노프는 혼자서 분통을
쏟아내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데...
타이거
천둥번개에 비바람이 몰아치던 어느날 밤,
사회에서 도태되어 소외된 한 중년남자가 한 여자를 납치해서 자신의 반지하 월세방으로 끌고 들어온다.
여자는 매달리고 애원하지만, 이 납치범은 ‘자기 존재의 우월성’을 과시하며 그녀에게 키스를 거듭 강요한다.
여자는 마지못해 복종하면서도 빠져나갈 빈틈을 찾으려 끊임없이 말을 걸려하는데...
타이피스트
평범한 사무실,
타이피스트 실비아가 헐레벌떡 출근하고 이어서 신입사원 폴이 첫날부터 지각해서 머쓱해하며 들어온다.
그녀는 처음엔 그를 직장선배로서 형식적으로 대하지만, 점점 그의 건실한 모습에 호감을 갖기 시작한다.
이윽고 자신의 이야기를 서로 털어놓으며 더욱 친해지지만 이내 마찰이 생겨 다투고 달래고를 반복하며
마치 하루가 우리들의 인생처럼 길게 느껴지는데...
두인간
웃음은 오히려 슬픈 순간에 더 터지게 마련이다.
사람 사이의 소통을 위한 언어가 오히려 소통을 더욱 가로막게 되는 슬픈 순간을 그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