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Come Back! The Play - 1,000일동안 다듬어진 1,000배의 재미와 감동
1999년 대학로의 작은 소극장에서 상연되어 5년간 5차례의 공연을 통해 17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던 <뮤지컬 더 플레이>가 디지로그(Digilog) 뮤지컬이라는 새로운 연출과 구성으로 9월 1일부터 6개월간 무대에 다시 오른다. 12명의 배우를 선발하는 지난 6월 오디션에서는 많은 뮤지컬 작품이 제작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뮤지컬 배우가 모자라는 기근 속에서도 150여명이 응시하여 작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1차 오디션에서 선발된 30여명의 배우들은 강도 높게 진행된 나흘간의 워크숍을 통해 최종 12명이 선발 되어 현재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뮤지컬 더 플레이>는 2002년 제 8회 한국뮤지컬대상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 5개 부문을 석권하는 쾌거를 이루며,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 뮤지컬로 주목 받고 있다. 2002년 연말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의 장기 공연 이후 7년간의 성장기를 통해 구축하여온 선진 문화 제작 방식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뮤지컬로 거듭나기 위한 힘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0세기를 넘어서 21세기, 진화하는 창작 뮤지컬 ‘더 플레이’
창작 뮤지컬 <더 플레이>는 이 땅의 젊은 문화 마케터들과 제작진,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지난 7년간 진지한 열정과 노력으로 만들어 낸 순수 창작 뮤지컬 컨텐츠이다. 1999년 초연된 <뮤지컬 더 플레이>는 2006년 현재까지 시대를 풍자하는 현대적 우화를 통해 뮤지컬이라는 장르로 보여 줄 수 있는 다양한 시도로 쉼없이 진화해 갔다. 1999년 살롱 뮤지컬 란 공연명으로 처음 무대에 올려진 <더 플레이>는 <웹 뮤지컬 ‘gods-갓스>를 거치며 새로운 형태의 창작 뮤지컬로 성장을 거듭했다. 이번 2006년에 올려지는 <디지로그 뮤지컬 더 플레이>는 21세기 문화의 새로운 화두 ‘디지로그(Digilog)를 작품에 접목하여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무대 연출과 구성으로 진화하는 뮤지컬의 전형을 보여줄 예정이다.

디지로그(digilog)는 무엇인가?
디지로그(Digilog)는 아날로그 사회에서 디지털로 이행하는 과도기, 혹은 디지털 기반과 아날로그 정서가 융합하는 시대의 흐름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한때 ‘혁명’으로까지 불리며 떠들썩하게 등장했던 디지털 기술은 그 부작용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시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들이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혁명은 현대인의 의식과 생활방식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일대 변혁을 초래하면서 문화예술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대인의 생활이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니 21세기는 토탈 디지털 미디어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디지로그’는 디지탈과 아날로그를 합친 말이다. 이 말은 정보문화의 신개념 키워드로서 “오늘날 전개되고 있능 인터넷의 어두운 면을 극복하고 앞으로 다가올 후기 정보사회의 밝은 미래를 모색하는 비판과 희망”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디지로그’는 단순한 합성어가 아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만남이 가져오는 상생과 조화의 개념이다.

디지로그 뮤지컬은 21세기의 혁신적인 문화 화법
디지로그 뮤지컬은 인간 상호 간의 비인도적 장벽을 허무는 것에 목적을 둔 ‘인간 퓨전극(human-fusion drama)다. 서양과 동양을 융화 시키는 기술과 내용을 지니면서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 되는 사회극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20세기를 마감하고 최첨단 기술이 응용되는 21세기를 맞아 밝은 미래를 모색하는 비판과 희망이 녹아 든 표현 양식을 통해 동서양의 문화가 상생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가는 새로운 장르이다.
현재적 삶은 혼돈의 연속이다. 디지털 문명 속에서 인간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며 뒤섞여 지낸다. 뒤죽박죽, 알듯 모를 듯 하루하루 살아간다. 어느새 아날로그 인간은 디지털 세계와 공존하고 있다.
먹는 것으로 상징되는 아날로그 문화 코드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문화 코드의 만남, 디지털의 가상 공간과 아날로그의 신성 공간의 형상화, 디지털 세계의 강박과 중독과 소외를 아날로그 현실의 사랑, 용서, 믿음으로 치유하고 회복하기 위해 극중 인물 갓스와 지니와 우철을 중심으로한 디지로그적 인물이 <더 플레이>를 풀어나가는 것이다.

디지로그는 여러 것을 합쳐서 끊임없이 생산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상과 이미지의 연금술이다!
관객의 허를 찌르는 재미,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 의식, 뮤지컬이 주는 화려함과 흥겨움은 기본! 첨단 IT기술과 특수 효과 등이 어우러진 화려한 볼거리, 온라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가상 현실의 무대 속에서 발견하는 인간의 이야기.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절묘하게 결합해 생성해 내는 디지로그 뮤지컬.
1.HOW XYZ 동선과 디자인
무대 위 인물들의 디지로그적 동선 연출을 통한 디지로그 이미지 형상화
2.멀티 미디어 무대 영상
세계적인 공간/미디어 디자이너인 필립 볼드원교수(뉴욕주립대 연극학과장)의 디지로그 공간/영상 디자인을 통한 시각적 형상화
3.디지로그 음악
김현철(가수), 강호정교수(서울예대 교수) 등 4명의 장르별 작곡가들에 의한 공동 작업으로 디지로그 음악 작곡
4.디지로그 안무
비일상적 동작(Extra-daily Movement)의 무대화 작업으로 각 인물의 성격과 작품 전체의 주제를 군무를 형상화 한 디지로그 안무
5.디지로그 조명 및 음향
따뜻한 아나로그 식 조명과 현란한 특수 효과를 구현하는 첨단 디지털 조명과 몸을 악기화하는 시도 및 여러가지 음향 효과를 통해서 표현되는 새로운 양식의 조명과 음향 디자인
6.디지로그 연기
각 인물들의 다중 정체성과 성격 부조화 등이 대사와 디지로그적 움직임 등 오감을 통해서 표현되는 디지로그 연기

먹는 것으로 상징되는 아날로그의 문화 코드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문화 코드

디지로그 뮤지컬 정체성
디지로그 뮤지컬은 디지털과 아날로그식 생활 환경이 공존하는 21세기의 소통 체계를 동서양 문화의 상생 관점에서 표현하는 새로운 공연 장르이다. 새로운 장르로 Digital/ Analogue, Technology/I, Data/Body, Cyber/Real Identity 의 가치 체계가 동시에 존재하는 현대인의 삶을 말한다. 인간을 한 부품처럼 취급하며 활용 가치가 떨어지면 망설임 없이 폐기하는 이 시대의 풍조. 그러나 인간은 도구가 아니라 목적으로 존중 받아야 할 존엄한 존재다. 인간을 외적인 조건이나 능력, 그를 포장한 포장지가 그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

인간의 존엄성
작품 속 갓스와 지니, 우철을 중심으로 디지로그적 인물을 표현하여 디지털의 가상 공간과 아날로그의 신성 공간을 형상화한다. 작품은 디지털 강박, 중독, 소외를 아날로그 사랑, 용서, 믿음으로 치유 회복하여 연출된다.

인간의 사랑, 용서, 믿음과 행복
사랑이라는 단어가 너무 남용되지만 진정한 사랑을 찾기 어려운 시대. 사랑은 너무나 익숙하고 당연하기에 자주 간과되지만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 가장 소중한 가치다. 부부, 가족, 친구의 끝없는 용서와 사랑 속에서 우리는 삶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진정한 힘을 얻는다

줄거리

가까운 미래의 디지털 공간.
디지털 중독이 되어있는 인간들을 대상으로 웃음을 사들이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인 갓스(gods)는 우연히 시스템 오류로 인해 웃음을 팔 의사가 없는 ID 지니를 받아들이게 된다. 이곳에서 거의 신적인 존재인 그는 지니에게 웃음을 팔기 전엔 나갈 수 없다고 말하고 어쩔 수 없이 갓스 프로그램에 역할 체험을 하게 되는 지니.

첫 번째 에피소드. <떡볶이>
어느 고속 열차 안. 빠른 속도로 어디론가 목적지로 가던 사람들은 갑자기 열차가 멈추는 사고 때문에 놀란다. 이때, 승무원 (갓스)은 기찻길에 황소가 한 마리 서 있어 부득이 멈췄다 말하며 그들에게 최면을 건다. 심심풀이로 최면에 응한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떡볶이”라 부르게 되고 곤란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은 ‘소’가 움직이면 영원히 웃음을 잃어버리는 이 최면 조건 때문에 불안해한다. 이때 지니는 “소는 원래 없다”고 사람들을 설득하지만 믿지 않는 사람들. 그러나 지니의 노력으로 최면은 풀리고 이를 분통해 하는 갓스.

두 번째 에피소드. <아카펠라 사나이>
어렸을 때 사고로 두 개의 목소리를 가지게 된 우철. 우철은 우연히 연예기획사 사장(갓스)에게 발탁되어 신화적인 목소리의 주인공으로 키워진다. 순박한 웃음의 시골 청년이었던 우철은 점차 상품화 되어가며 웃음을 잃게 되고 지니는 그런 그의 모습이 안타깝다. 그러나 우철의 인기는 어느 날 식어버리고 투자비가 아까운 사장은 우철의 성대에 칼을 대 네개의 음역을 가진 사나이로 만들려 한다. 수술은 실패하고 결국 성대가 망가져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는 우철. 몇 달 후, 우철이 또 다시 무대에서 아카펠라를 하면 뒤에서 남모르게 소리를 내주는 경호원들.... 지니는 그런 우철을 바라보다가 신문 기자에게 전화를 한다.

세 번째 에피소드. <고래이야기>
아름다운 바닷 속! 그 속을 헤엄치는 생명들, 그 사이로 고래! 오아시스처럼 등에서 뿜는 물기둥! 빨려들 듯 입을 벌리면 수많은 생명들이 폭포처럼 떨어지고 사람들은 화면 속 그를 잡기 위해 밤새 연신 돈을 기계에 넣는다. 고래가 나올 길 바라며 미치는 사람들...! 터지는 고래에 춤을 추는 사람들! 우철 또한 이곳에 중독되어 온갖 소중한 것을 저당 잡히고 마침내 갓스에게 자신의 웃음을 팔아 넘기는 우철. 집으로 돌아온 우철은 자신의 아이를 보고도 웃을 수 없다. 그런데 아이의 웃음까지 없어진 사실을 알게 된 우철은 다시 갓스에게 “웃음을 돌려달라”고 말하고 갓스는 “한번 판 웃음은 다시 되 살수 없다”고 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지니는 결국 우철을 위해 자신의 웃음을 갓스에게 판다. 그러나 지니의 헌신과 사랑 때문에 웃음을 빼앗지 못하는 갓스. 결국 우철과 지니는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게 되고... 시스템은 파괴되고 복수를 다짐하며 사라지는 갓스. 공연이 끝나면 현실(객석)에서 웃음을 팔기를 제안하는 갓스. “여러분의 웃음을 삽니다! 갓스의 세계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