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의 테마콘서트
The King’s Garden
한국 클래식 음악의 트렌드,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의 ‘테마콘서트’
예술성과 대중성의 조화가 돋보이는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의 ‘테마콘서트’는 개성 있는 테마를 담아내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창의적인 기획으로 클래식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만의 예술적 깊이가 녹아 있는 레퍼토리를 소개하며 바이올린의 비르투오소적인 면모를 청중과 나누려는 참신한 의도로 테마마다 특색 있는 무대를 보여주기에 더욱 새롭다.
열 한 번째의 테마콘서트는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이 궁정악사가 되어 청중을 King 과 Queen 으로 초대한다.
서양음악의 발전은 신을 위한 종교 음악과 왕을 위한 궁정 음악 그리고 민속음악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은 지난 10회 의 테마콘서트에서 인간의 내면에서 갈망하는 여러 가지 장르의 음악을 주제로 삼아 성가곡, 국악, 민속음악, 실내악 곡 등을 새로이 편곡, 재구성하여 바이올린 독주에 맞춘 창의적인 무대를 기획 해 왔다. 유시연의 이러한 모험심과 탐구정신은 열한 번째 테마콘서트에서 서양음악 발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궁정음악을 선 보임으로서 감사와 섬김의 마음을 담아 관객을 '왕의 정원'으로 초대한다.
태양왕 루이 14세부터 나폴레옹 까지 그리고 베르사이유 궁에서 경복궁으로
프랑스 예술의 전성기를 풍미한 태양왕 루이 14세는 건축·미술·무용뿐만 아니라, 음악에도 지대한 발전을 이룩한 왕이었다. 루이 14세가 베르사이유 궁전 연회에서 즐겼던 음악은 당대 최고의 프랑스 작곡가이던 쿠프랭·륄리의 실내악 작품들이었다. 유시연은 쿠프랭의 실내악 곡을 바로크 악기와 연주법을 이용하여 당시의 궁정음악을 재현하고자 한다. 바로크 기타인 테오르베와 리코더, 그리고 비올라 다 감바와 함께하는 실내악은 청중에게 바로크 연주에 대한 매력을 전해줄 것이다. 프로그램은 나르디니(Pietro Nardini)의 소나타를 통해 우아하고 풍부한 이탈리아 음악의 특징을 보여주고, 다시 나폴레옹 시대로 청중을 인도하여 베토벤의 소나타 '봄'을 통해 고전음악의 정점을 소개한다. 시공을 넘나드는 유시연의 연주여행은 다시 청중을 조선시대 궁으로 모신다. 원래 당나라 음악이던 '보허자'는 조선시대에 왕세자 거동 시나 진연 때 연주되던 궁중 연례악이다. 국악 관악합주를 위한 ‘보허자’를 바이올린과 피아노, 그리고 대금을 위한 곡으로 편곡, 국악합주의 연향음악을 클래식 음악의 독주 무대에 연주 될 수 있도록 음악의 경계를 확장시켜 보았다.
The King’s Garden
한국 클래식 음악의 트렌드,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의 ‘테마콘서트’
예술성과 대중성의 조화가 돋보이는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의 ‘테마콘서트’는 개성 있는 테마를 담아내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창의적인 기획으로 클래식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만의 예술적 깊이가 녹아 있는 레퍼토리를 소개하며 바이올린의 비르투오소적인 면모를 청중과 나누려는 참신한 의도로 테마마다 특색 있는 무대를 보여주기에 더욱 새롭다.
열 한 번째의 테마콘서트는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이 궁정악사가 되어 청중을 King 과 Queen 으로 초대한다.
서양음악의 발전은 신을 위한 종교 음악과 왕을 위한 궁정 음악 그리고 민속음악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은 지난 10회 의 테마콘서트에서 인간의 내면에서 갈망하는 여러 가지 장르의 음악을 주제로 삼아 성가곡, 국악, 민속음악, 실내악 곡 등을 새로이 편곡, 재구성하여 바이올린 독주에 맞춘 창의적인 무대를 기획 해 왔다. 유시연의 이러한 모험심과 탐구정신은 열한 번째 테마콘서트에서 서양음악 발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궁정음악을 선 보임으로서 감사와 섬김의 마음을 담아 관객을 '왕의 정원'으로 초대한다.
태양왕 루이 14세부터 나폴레옹 까지 그리고 베르사이유 궁에서 경복궁으로
프랑스 예술의 전성기를 풍미한 태양왕 루이 14세는 건축·미술·무용뿐만 아니라, 음악에도 지대한 발전을 이룩한 왕이었다. 루이 14세가 베르사이유 궁전 연회에서 즐겼던 음악은 당대 최고의 프랑스 작곡가이던 쿠프랭·륄리의 실내악 작품들이었다. 유시연은 쿠프랭의 실내악 곡을 바로크 악기와 연주법을 이용하여 당시의 궁정음악을 재현하고자 한다. 바로크 기타인 테오르베와 리코더, 그리고 비올라 다 감바와 함께하는 실내악은 청중에게 바로크 연주에 대한 매력을 전해줄 것이다. 프로그램은 나르디니(Pietro Nardini)의 소나타를 통해 우아하고 풍부한 이탈리아 음악의 특징을 보여주고, 다시 나폴레옹 시대로 청중을 인도하여 베토벤의 소나타 '봄'을 통해 고전음악의 정점을 소개한다. 시공을 넘나드는 유시연의 연주여행은 다시 청중을 조선시대 궁으로 모신다. 원래 당나라 음악이던 '보허자'는 조선시대에 왕세자 거동 시나 진연 때 연주되던 궁중 연례악이다. 국악 관악합주를 위한 ‘보허자’를 바이올린과 피아노, 그리고 대금을 위한 곡으로 편곡, 국악합주의 연향음악을 클래식 음악의 독주 무대에 연주 될 수 있도록 음악의 경계를 확장시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