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 도쿄데쓰락의 2012년 합작 공연 <세 사람 있어!>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가 2012년 일본 도쿄데쓰락과의 합작 공연으로 연극 <세 사람 있어!>를 공연한다. <세 사람 있어!>는 일본에서 2006년도에, 기존의 극구조에 의심을 품은 “연극을 다시 돌아보는 연극 시리즈 제 3탄”의 기획으로 초연한 공연이다. 인기만화가 하기오 모토의 <열 한 사람 있어!>를 모티브로 했다. 2007년에 도쿄데쓰락의 전환기에 또 한 번 공연되어, 초연을 능가하는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너는 누구야?
무대 위에 출연 배우는 총 ‘세 사람’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 어느 날 느닷없이 나타난 ’내가 진짜 나’라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무대 위 세 명의 배우는 여섯 명의 등장인물을 연기한다. <세 사람 있어!>는 배우가 배역을 연기한다는 것은 무엇이고, 눈앞에 배우가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연극 <세 사람 있어!>는 연극에 있어서의 ‘역할’이라는 것을 돌아보게 만드는 공연이다.
연극을 뛰어넘는다.
일본 연출가 타다 준노스케의 공연은 기존의 연극이 만들어 온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고, 연극을 뛰어넘는 ‘장르 확대’ 혹은 ‘장르 해체’의 대안을 제시해주는 작품을 만들어오면서 일본에서뿐만이 아니라, 한국 연극계에도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다. 특히, <세 사람 있어!>에서는 보통의 연극 문법을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배우가 1인 다역이 아닌, ‘다인 다역’의 연기를 하는 등, 배우가 동시에 여러 가지 역할을 연기해야 한다. 무대 위 세 명의 사람은 그들의 정체성이 붕괴되거나, 혹은 그들의 정체성을 재구축하면서 철학적인 주제를 희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한국 관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타다 준노스케의 또 다른 연극 형식
도쿄데쓰락을 이끌고 있는 타다 준노스케는 한국에도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일본 연출가이다. 한국 내에서도 활발히 작업을 해왔고,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의 협업을 통해서 꾸준히 그의 새로운 연극 방식을 관객들에게 경험하게 만든 바 있다. 관객들이 기억하는 타다 준노스케의 작품들이 신체 언어에 중심을 두고, 배우들의 에너지를 끝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이었다면 이번에 선보일 <세 사람 있어!>는 대사로 이루어진 공연으로 그 전에 타다 준노스케가 보여준 다른 공연들과는 형식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하지만 <세 사람 있어!> 역시 장르의 확대와 해체를 중심에 둔 연극으로, 한국 관객들에게는 타다 준노스케의 또 다른 공연 형식에 대한 기대 및 새로운 연극 장르를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 도쿄데쓰락의 장기적 안목의 파트너쉽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는 지난 3년간 일본 연출가 타다 준노스케와 극단 도쿄데쓰락과 3차례에 걸친 합작 공연을 이어왔다. 한국, 일본 간의 국제 네트워크를 꾸준히 지속하며, ‘새로운 연극’을 만들어간다는 공동의 취지 아래, 상호 간의 예술적 성장을 꾀하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재/생>의 공연 등으로 합작 공연을 이어오고 있다. 2013년도에는 ‘갈매기 프로젝트’를 함께 준비하고 있다. 보통의 국제 공동 작업은 언어 이외의 요소를 부각시키지만,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 도쿄데쓰락의 협업은 기존의 연극 창작방식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 두 극단의 이런 창작 형태는 국제 간 네트워크과 작업 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가 2012년 일본 도쿄데쓰락과의 합작 공연으로 연극 <세 사람 있어!>를 공연한다. <세 사람 있어!>는 일본에서 2006년도에, 기존의 극구조에 의심을 품은 “연극을 다시 돌아보는 연극 시리즈 제 3탄”의 기획으로 초연한 공연이다. 인기만화가 하기오 모토의 <열 한 사람 있어!>를 모티브로 했다. 2007년에 도쿄데쓰락의 전환기에 또 한 번 공연되어, 초연을 능가하는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너는 누구야?
무대 위에 출연 배우는 총 ‘세 사람’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 어느 날 느닷없이 나타난 ’내가 진짜 나’라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무대 위 세 명의 배우는 여섯 명의 등장인물을 연기한다. <세 사람 있어!>는 배우가 배역을 연기한다는 것은 무엇이고, 눈앞에 배우가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연극 <세 사람 있어!>는 연극에 있어서의 ‘역할’이라는 것을 돌아보게 만드는 공연이다.
연극을 뛰어넘는다.
일본 연출가 타다 준노스케의 공연은 기존의 연극이 만들어 온 관습에 의문을 제기하고, 연극을 뛰어넘는 ‘장르 확대’ 혹은 ‘장르 해체’의 대안을 제시해주는 작품을 만들어오면서 일본에서뿐만이 아니라, 한국 연극계에도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다. 특히, <세 사람 있어!>에서는 보통의 연극 문법을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배우가 1인 다역이 아닌, ‘다인 다역’의 연기를 하는 등, 배우가 동시에 여러 가지 역할을 연기해야 한다. 무대 위 세 명의 사람은 그들의 정체성이 붕괴되거나, 혹은 그들의 정체성을 재구축하면서 철학적인 주제를 희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한국 관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타다 준노스케의 또 다른 연극 형식
도쿄데쓰락을 이끌고 있는 타다 준노스케는 한국에도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일본 연출가이다. 한국 내에서도 활발히 작업을 해왔고,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의 협업을 통해서 꾸준히 그의 새로운 연극 방식을 관객들에게 경험하게 만든 바 있다. 관객들이 기억하는 타다 준노스케의 작품들이 신체 언어에 중심을 두고, 배우들의 에너지를 끝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이었다면 이번에 선보일 <세 사람 있어!>는 대사로 이루어진 공연으로 그 전에 타다 준노스케가 보여준 다른 공연들과는 형식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하지만 <세 사람 있어!> 역시 장르의 확대와 해체를 중심에 둔 연극으로, 한국 관객들에게는 타다 준노스케의 또 다른 공연 형식에 대한 기대 및 새로운 연극 장르를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와 도쿄데쓰락의 장기적 안목의 파트너쉽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는 지난 3년간 일본 연출가 타다 준노스케와 극단 도쿄데쓰락과 3차례에 걸친 합작 공연을 이어왔다. 한국, 일본 간의 국제 네트워크를 꾸준히 지속하며, ‘새로운 연극’을 만들어간다는 공동의 취지 아래, 상호 간의 예술적 성장을 꾀하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줄거리
‘재룡’은 집에서 컴퓨터 앞에서 앉아 빈둥거리고 있다. 그런 재룡의 앞에 갑자기 누군가가 나타난다. 그는 자기가 진짜 ‘재룡’이라고 주장하기 시작한다. 혼란에 빠진 ‘재룡’과 ‘재룡’. 그들은 친구 ‘민규’의 집으로 가서 둘 중 누가 진짜 재룡인지 가려보기로 한다.
무대는 이제 민규의 방. 그런데 그곳에는 서로가 진짜 ‘민규’라며 다투고 있는 두 민규가 있다. 하지만 두 ‘재룡’의 눈에 그들은 한 사람으로 보인다. 반대로 ‘민규’들의 눈에는 두 ‘재룡’이 한 사람으로 보인다.
그리고 여기에 또 한 사람, ‘소라’가 등장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소라’의 눈앞에도 지금 또 다른 ‘소라’가 있다는 것이다.
참, 그런데 민규와 헤어진 줄로만 알았던 소라가 다시 민규와 사귀고 있단다. 에잇 몰라, 둘이 그러든 말든 신경 쓸 거 뭐 있겠나. 지금 중요한 건 누가 진짜 재룡이고 누가 진짜 민규인지…, 누가 나인지, 나는 과연 내가 맞는지…… 그걸 밝히는 일이니까.
이들 세 사람, 아니 네 사람, 혹은 다섯 사람, 어쩌면 여섯 사람은 마침내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묘안 하나를 생각해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