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백건우가 오랫동안 감춰왔던 바로 그 레퍼토리, 슈베르트
건반위의 구도자 백건우가 낭만파 음악의 진수 슈베르트의 작품을 묶어 ‘슈베르트 이브닝’으로 음악 팬을 찾는다. 성직자가 성지를 찾아다니듯 연주 인생 40년 동안 항상 치열한 탐구 정신으로 한 작곡가 한 시리즈를 선택하면 몰아치듯 철저히 파고드는 그의 기질이 묻어나는 무대가 될 것이다. 이번 레퍼토리는 보통 연주자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슈베르트다. 슈베르트 특유의 깊고 편안한 음악 세계와 누구보다 진중한 백건우의 조합은 음악팬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만남이다.
라벨과 무소르크스키, 포레, 모차르트, 베토벤, 리스트, 스크리아빈을 비롯한 일련의 러시아 작곡가들,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걸어온 길에는 작곡가의 이름이 깊게 새겨져 있다. 20년 전쯤에는 메시앙류의 현대음악에 몰두하기도 했다. 백건우는 수박 겉핥는 연주가 싫어서 전곡을 파고들었고, 같은 시대 다른 작곡가들의 작품까지 비교하면서 연주하는 게 습관처럼 되어버린 연주자다. 백건우라는 이름 앞에 '건반 위의 구도자'라는 수식어를 자연스레 붙일 수 있는 이유도 바로 한우물을 파는 아티스트의 집념이 근원에 있다.
2007년 베토벤 소나타 전곡 시리즈, 2011년 리스트 시리즈 완주 이후 호흡을 가다듬은 백건우는 지금도 내면의 수필과 같은 슈베르트의 건반곡들을 탐구하고 있다. 질박하면서도 진솔한 라두 루푸, 정제되고 투명한 빛깔의 안드라스 쉬프. 어딘지 모를 쓸쓸함이 가득한 머리 페라이어의 슈베르트. 우리 시대의 거장 백건우가 보여줄 슈베르트상은 과연 무엇일지 초가을 무대가 기대된다.
건반위의 구도자 백건우가 낭만파 음악의 진수 슈베르트의 작품을 묶어 ‘슈베르트 이브닝’으로 음악 팬을 찾는다. 성직자가 성지를 찾아다니듯 연주 인생 40년 동안 항상 치열한 탐구 정신으로 한 작곡가 한 시리즈를 선택하면 몰아치듯 철저히 파고드는 그의 기질이 묻어나는 무대가 될 것이다. 이번 레퍼토리는 보통 연주자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슈베르트다. 슈베르트 특유의 깊고 편안한 음악 세계와 누구보다 진중한 백건우의 조합은 음악팬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만남이다.
라벨과 무소르크스키, 포레, 모차르트, 베토벤, 리스트, 스크리아빈을 비롯한 일련의 러시아 작곡가들,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걸어온 길에는 작곡가의 이름이 깊게 새겨져 있다. 20년 전쯤에는 메시앙류의 현대음악에 몰두하기도 했다. 백건우는 수박 겉핥는 연주가 싫어서 전곡을 파고들었고, 같은 시대 다른 작곡가들의 작품까지 비교하면서 연주하는 게 습관처럼 되어버린 연주자다. 백건우라는 이름 앞에 '건반 위의 구도자'라는 수식어를 자연스레 붙일 수 있는 이유도 바로 한우물을 파는 아티스트의 집념이 근원에 있다.
2007년 베토벤 소나타 전곡 시리즈, 2011년 리스트 시리즈 완주 이후 호흡을 가다듬은 백건우는 지금도 내면의 수필과 같은 슈베르트의 건반곡들을 탐구하고 있다. 질박하면서도 진솔한 라두 루푸, 정제되고 투명한 빛깔의 안드라스 쉬프. 어딘지 모를 쓸쓸함이 가득한 머리 페라이어의 슈베르트. 우리 시대의 거장 백건우가 보여줄 슈베르트상은 과연 무엇일지 초가을 무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