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공연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
2013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선정작
<가장 가까운 동물원>
현대인의 소외감을 들여다 보는 90분간의 심도 깊은 스토리 텔링과
관객과의 인터렉션을 통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객상의 제시
퍼포먼스, 음악, 인터렉션을 통한 보다 풍부한 볼거리 제공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를 통한 관객의 오감 만족
다양한 미디어간의 새롭고 실험적인 인터랙션
및 공간 확장성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
*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 란?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란 3 가지 이상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콘텐츠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공연 형태 입니다. 또한 기존 공연장의 한정된 시공간적 표현의 한계를 과학기술로 넘어서 공간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연 특징]
1. 공연계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퍼포먼스란 세 가지 이상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콘텐츠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공연 형태이다. 이번 공연 에서는 연극, 음악, 영상, 인터렉션 등의 요소가 복합되어있는 공연이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이 보여주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해체하여 자유로운 미디어의 융합을 기반으로 재배치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2. 공간 확장성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
트랜스미디어 퍼포먼스는 기존 공연장의 시공간적 표현의 한계를 과학 기술로 넘어서, 공간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실험적인 시도는 여러 미디어의 사용으로 현실 세계와 가상공간이 혼합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것으로 실현된다. <가장 가까운 동 물원>은 공간이라는 컨셉트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며, 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예술 공간을 창조하고 재생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것으로 보인다.
3. 다양한 형태의 인터랙션을 통한 관객의 흥미 유발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핸드폰 앱을 이용한 관객과의 직접적인 인터랙션, 등장인물과 실시간 카메라, 영상, 음악과의 인터렉션 등 공 연 내.외 부적인 인터랙션들을 시도한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공급자의 입장을 지양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부터 고려하여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고려하여 작품을 구성하였다.
4. “현대인의 소외감을 들여다보다”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부여된 자유는 책임감과 부담감이라는 감정을 생산하며 역설 적으로 현대인들을 구속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이와 같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에서 영감을 받아,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자유에 의한 존재의 소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인터랙션 구성]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자기자신을 이해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이 주제가 되어 공연 전체를 이끌어나간다.
탐정의 수사 중 다른 상황들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인터랙션을 통해 선보인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공연이다.
인터랙션의 기술적인 측면은 '프로젝션 맵핑'이라는 기법을 통해 무대의 바닥과 벽 그리고 님블웍스가 디자인한 새로운 디스플레이에 영상과 이미지를 투사 (Projection) 처리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이외에 핸드폰 앱을 이용한 관객과 공연간의 직접적인 인터랙션, 등장인물을 비추는 실시간 카메라와 그밖에 영상과 음악에 걸친 다양한 인터랙션을 통하여 출연자들의 움직임과 소리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영상과 음향에 적용하고, 출연자와 관객간의 영상 혹은 음 향을 통한 인터랙션이 발생한다.
1. 스마트폰을 통한 관객과 주인공의 1대1 인터랙션
탐정이 개인 수첩에 쓰는 모든 내 용을 관객이 자신의 스마트폰 앱 을 통해 볼 수 있다. 반대로 관객 이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사람에 한 해서 그 등장인물에 대한 코멘트 를 달 수 있다. 그리고 그 코멘트 를 탐정은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
2. 모션영상
까치고개 마을 / 지도 / 꽃, 회사 등 각 등장인물의 배경이 환상적으로 표현된다.
등장인물들을 미리 촬영해 놓은 영상으로 스크린의 등장인물과 실 제 등장인물이 소통한다.
3. 실시간 카메라
탐정을 제외한 각 등장인물이 있 는 position에 그들을 보여주는 실시간 카메라가 한 대씩 가동된다.
탐정, 학생, 택배기사에게는 개 인 카메라가 있어, 스크린을 통해 그들의 시선을 직접적으로 보여 준다.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
2013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선정작
<가장 가까운 동물원>
현대인의 소외감을 들여다 보는 90분간의 심도 깊은 스토리 텔링과
관객과의 인터렉션을 통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객상의 제시
퍼포먼스, 음악, 인터렉션을 통한 보다 풍부한 볼거리 제공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를 통한 관객의 오감 만족
다양한 미디어간의 새롭고 실험적인 인터랙션
및 공간 확장성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
*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 란?
트랜스 미디어 퍼포먼스란 3 가지 이상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콘텐츠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공연 형태 입니다. 또한 기존 공연장의 한정된 시공간적 표현의 한계를 과학기술로 넘어서 공간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연 특징]
1. 공연계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퍼포먼스란 세 가지 이상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특정한 콘텐츠를 표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공연 형태이다. 이번 공연 에서는 연극, 음악, 영상, 인터렉션 등의 요소가 복합되어있는 공연이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이 보여주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해체하여 자유로운 미디어의 융합을 기반으로 재배치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2. 공간 확장성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
트랜스미디어 퍼포먼스는 기존 공연장의 시공간적 표현의 한계를 과학 기술로 넘어서, 공간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실험적인 시도는 여러 미디어의 사용으로 현실 세계와 가상공간이 혼합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것으로 실현된다. <가장 가까운 동 물원>은 공간이라는 컨셉트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며, 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예술 공간을 창조하고 재생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것으로 보인다.
3. 다양한 형태의 인터랙션을 통한 관객의 흥미 유발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핸드폰 앱을 이용한 관객과의 직접적인 인터랙션, 등장인물과 실시간 카메라, 영상, 음악과의 인터렉션 등 공 연 내.외 부적인 인터랙션들을 시도한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공급자의 입장을 지양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부터 고려하여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고려하여 작품을 구성하였다.
4. “현대인의 소외감을 들여다보다”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부여된 자유는 책임감과 부담감이라는 감정을 생산하며 역설 적으로 현대인들을 구속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이와 같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에서 영감을 받아,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자유에 의한 존재의 소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인터랙션 구성]
<가장 가까운 동물원>은 자기자신을 이해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이 주제가 되어 공연 전체를 이끌어나간다.
탐정의 수사 중 다른 상황들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인터랙션을 통해 선보인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공연이다.
인터랙션의 기술적인 측면은 '프로젝션 맵핑'이라는 기법을 통해 무대의 바닥과 벽 그리고 님블웍스가 디자인한 새로운 디스플레이에 영상과 이미지를 투사 (Projection) 처리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이외에 핸드폰 앱을 이용한 관객과 공연간의 직접적인 인터랙션, 등장인물을 비추는 실시간 카메라와 그밖에 영상과 음악에 걸친 다양한 인터랙션을 통하여 출연자들의 움직임과 소리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영상과 음향에 적용하고, 출연자와 관객간의 영상 혹은 음 향을 통한 인터랙션이 발생한다.
1. 스마트폰을 통한 관객과 주인공의 1대1 인터랙션
탐정이 개인 수첩에 쓰는 모든 내 용을 관객이 자신의 스마트폰 앱 을 통해 볼 수 있다. 반대로 관객 이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사람에 한 해서 그 등장인물에 대한 코멘트 를 달 수 있다. 그리고 그 코멘트 를 탐정은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
2. 모션영상
까치고개 마을 / 지도 / 꽃, 회사 등 각 등장인물의 배경이 환상적으로 표현된다.
등장인물들을 미리 촬영해 놓은 영상으로 스크린의 등장인물과 실 제 등장인물이 소통한다.
3. 실시간 카메라
탐정을 제외한 각 등장인물이 있 는 position에 그들을 보여주는 실시간 카메라가 한 대씩 가동된다.
탐정, 학생, 택배기사에게는 개 인 카메라가 있어, 스크린을 통해 그들의 시선을 직접적으로 보여 준다.
줄거리
까치고개마을에서 발견된 의문의 시체의 정체는?
까치고개의 마을에서 발견된 의문의 시체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탐문수사를 벌이는 탐정, 그리고 밝혀지는 진실 속에서 탐정은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까치고개 마을,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모여사는지 아무도 모르는 마을이 있다. '가장가까운 동물원' 이라는 별명을 가진 이 마을에 신원미상의 시체가 발견된다. 한 탐정이 살인사건에 관심을 가지며, 마을사람들은 만나 탐문수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어 딘가 저마다 한군데씩 불안함을 보이는 아줌마, 학생, 회사원 그리고 불량배는 시체에 대해 각기 다른 증언을 한다. 탐정은 시체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점점 사건이 미궁으로 빠져들 무렵, 탐정은 택배기사를 만나게 된다. 택배기사는 시체 옆의 종이를 알아보고, 탐정의 택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는 하나하나 탐정의 기억을 살려주는데..
까치고개의 마을에서 발견된 의문의 시체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탐문수사를 벌이는 탐정, 그리고 밝혀지는 진실 속에서 탐정은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까치고개 마을,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모여사는지 아무도 모르는 마을이 있다. '가장가까운 동물원' 이라는 별명을 가진 이 마을에 신원미상의 시체가 발견된다. 한 탐정이 살인사건에 관심을 가지며, 마을사람들은 만나 탐문수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어 딘가 저마다 한군데씩 불안함을 보이는 아줌마, 학생, 회사원 그리고 불량배는 시체에 대해 각기 다른 증언을 한다. 탐정은 시체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점점 사건이 미궁으로 빠져들 무렵, 탐정은 택배기사를 만나게 된다. 택배기사는 시체 옆의 종이를 알아보고, 탐정의 택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는 하나하나 탐정의 기억을 살려주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