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국립오페라단은 2008년 6월 9일(월),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푸치니 탄생 150주년 기념 <푸치니의 여인들_푸치니 그랜드 4부작>을 무대에 올린다.
오페라 음악의 본질로 돌아가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진행되는 콘체르탄테는 국립오페라단의 오랜 공연 노하우와 국내외 최고의 음악인들이 만나 듣는 오페라, 음악적 집중도가 높은 오페라 음악의 진수를 느낄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푸치니가 사랑한 오페라 탄생 150 주년을 맞아 국내 초 호화 캐스팅
푸치니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우리나라 최정상 지휘자와 성악가들이 푸치니 페스티벌에 한 목소리를 내어 푸치니를 탄생을 기념한다.
김홍재, 김덕기, 최승한, 구자범등 한국을 대표하는 정상급 지휘자들과 더불어 박현재, 고성현, 김남두, 김향란, 서혜연등 국내 최정상 성악가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또한 코리안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프라임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각각 2작품씩 3관 편성(약 80여명)의 연주를 선보이며, 합창단 또한 각각의 작품당 60-80명씩 무대에 올라 연주자만 약 290명의 국내 최대의 음악가들이 이번 콘체르탄테 무대를 준비하게 된다.
왜 “내일을 여는 오페라 콘체르탄테”인가?
국립오페라단은 공연제작의 효율을 최대한 높이고자 그간 MFO(My First Opera), MNO(My Next Opera) 시리즈를 개발해 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국립오페라단의 소임을 다하고자 새로이 “내일을 여는 오페라 콘체르탄테”시리즈를 연다. 국립오페라단의 공연편수의 한계가 있는 만큼 관객의 수요를 모두 수렴하기는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MFO, MNO 시리즈가 관객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탄생한 것과 마찬가지로 콘체르탄테 시리즈도 국립오페라단이 오페라 관객을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탄생했다.
작품선정의 기준은 첫번째로 오페라 제작 여건상 뛰어난 음악성에도 불구하고 공연화하기 어려운 작품, 두번째로 유명 작곡가의 탄생이나 서거 기념이 되는 해처럼 특별한 계기가 있으나 오페라로 제작하기 어려움이 있는 시기의 작품, 세번째로 국립오페라단이 공연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대중적 인지도가 부족하여 관심을 불러 일으켜야 하는 작품, 네번째로 오페라 작품이 지역적으로 이태리나 독일 등이 아닌 나라의 작품은 공연화되기 어려웠던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된 작품들이 오페라 콘체르탄테 무대에 올려지게 된다.
앞서 열거한 다양한 이유로 인해 국립오페라단은 오페라 공연 외에 관객에게 더욱 다양한 형태의 공연 혹은 연주로 관객들에게 오페라의 장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오페라 콘체르탄테 시리즈는 오페라 공연이 관객에게 줄 수 있는 시각적 효과는 전달하지 못하더라도 음악적인 측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음악 애호가들에게 광범위한 관심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페라 콘체르탄테란?
오페라 콘체르탄테(Opera Concertante)는 18세기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오페라 공연의 한 형태로, 오케스트라가 무대 정중앙에 위치하고 성악가들이 노래하는 콘서트 형식의 오페라 공연이다. 유명 오페라 아리아를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하는 오페라 갈라와 달리, 의상과 소품 없이 협연의 형태로 오페라 전막을 공연한다. 보여주는 공연이 아니라, 듣는 공연인 만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역량이 솔리스트의 개인적 역량만큼이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오페라 공연의 한 형태이다. 피트 안에 숨어있던 오케스트라의 소리가 무대 위에 어우러져 솔리스트, 합창의 소리와 함께 동등한 음역으로 퍼지면서 오페라 음악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들려준다.
투란토트
자코모 푸치니 최후의 걸작 오페라로 3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1926년 4월, 푸치니 사후에 토스카니니 지휘로 이탈리아 밀라노 라 스칼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전설시대의 베이징(북경)을 무대로, 타타르국의 왕자가 3가지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는 구혼자를 모두 처형하였던 냉혹한 투란도트공주를 참된 사랑에 눈뜨게 하는 이야기이다.
원작은 희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나, 오페라에서는 왕자를 사모하여 희생되는 여자노예 ‘류’를 등장시키는 등 서정극의 색채가 짙다. 이국정서가 풍부한 드라마에 입각하여 음악도 5음계에 바탕을 둔 선율과 특징적 리듬, 독특한 음향을 연출하는 관현악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푸치니는 작곡 도중 1924년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미완성의 제3막 후반 부분은 스케치를 근본으로 F. 알파노가 완성하였다.
줄거리
제1막 _ 북경의 황궁 앞, 큰 광장
관리가 나타나서 투란도트 공주의 신랑이 될 수 있는 사람의 조건은 왕자이어야 하고 세 가지 수수께끼를 풀 수 있어야 하며 만약 풀지 못하면 참수형에 처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페르시아 왕자는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여 처형된다고 포고한다. 군중들은 처형하는 것을 보러 가자고 떠든다. 군중 틈에 섞여 타타르의 왕 타타르와 왕자 칼라프가 여종 류를 데리고 나타난다. 티무르는 싸움에 패하여 신분을 속이고 북경에 온 것이다. 그때 구름 사이로 달이 나타나자 사람들은 달에게 기도를 올리고 멀리서는 어린이들의 노랫소리가 들린다. 투란도트 공주가 궁전 테라스로 지나가는 것이 보인다. 칼라프는 그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티무르와 류가 말리는 것도 뿌리치고 수수께끼에 도전하기로 결심하며 왕궁 문 앞에 걸어둔 동라를 두들기려 한다. 그때 페르시아 왕자의 ‘투란도트’라고 소리치는 최후의 절규가 들린다. 환관인 핑, 퐁, 광이 나타나서 갈라프에게 무무한 도전은 그만두라고 충고하지만 칼라프는 더욱 결심을 굳힌다. 그때 수수께끼를 풀지 못해 처형당한 왕자들의 망령이 성벽에 나타나서 죽어도 공주를 사모한다는 노래를 부른다. 목을 자른 관리가 페르시아 왕자의 목을 가지고 나타난다. 류는 울면서 제발 그만둬 달라고 노래를 부른다. 아리아 <왕자님, 들어주세요>. 거기에 응답하여 칼라프는 다정하게 류를 위로해준다. 아리아 <울지마라, 류야>. 칼라프는 기필코 수수께끼를 풀어 공주를 자기 것으로 만들겠다고하며 모두 말리는 것도 뿌리치고 동라를 두들겨서 <투란도트>라고 큰소리로 세 번 부른다. 결국 칼라프는 공주가 내는 수수께끼에 도전한다. 그것을 본 핑, 퐁, 팡 등 세 대신은 젊은이의 무모함을 큰소리로 비웃는다. 북경 시민들의 대합창으로 막이 내린다.
제2막
-제1장- 커튼으로 차단된 막사
핑, 퐁, 팡이 나타나서 투란도트 공주 때문에 수많은 젊은이가 희생되었음을 말하고 어서 빨리 공주님의 마음이 풀려 사랑의 밤을 맞이할 수 있기를 노래한다.
-제2장- 궁전 앞 광장
군중들은 수수께끼를 푸는 것을 보려고 흥분하여 모여든다. 관리들이 궁중들을 양옆으로 정리하자 정면의 높은 계단 위에 황제가 나타난다. 황제는 엄숙한 규칙을 젊은이에게 알린다. 투란도트가 나타나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아리아 <먼 옛날>. 공주는 옛날 아름다운 공주가 적에게 붙잡혀 비명에 죽은 원수를 갚기 위하여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는 젊은이는 생명을 바쳐야 한다고 말하고 수수께끼를 내놓는다. 칼라프는 수수께끼를 하나하나 정확하게 풀어낸다. 답은 ‘희망’, ‘혈조’, ‘투란도트’였다. 수수께끼가 풀려 모두 크게 기뻐한다. 공주는 처녀의 몸을 누구에게도 주고 싶지 않다고 황제에게 호소한다. 그러나 황제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면서 공주의 청을 들어주지 않는다. 그것을 보자 칼라프는 나의 이름을 내일 아침까지 알아맞히면 당신에게 나의 생명을 바치겠다고 공주에게 말한다.
제3막
-제1장- 궁정의 넓은 정원
궁정의 명령으로 북경의 관리들은 한 사람도 자지 못하고 그의 이름을 알아보고 있다. 칼라프가 나타나서 노래를 부른다. 아리아 <아무도 자지 못하고>. 핑, 퐁, 팡은 칼라프에게 젊은 여자나 금은보화를 보이면서 유혹하거나 위협하기도 하면서 이름을 알아내려 하나 성공하지 못한다. 그때 병사들이 티무르와 류를 잡아온다. 사람들이 이들 두 사람이 그 젊은이와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다고 고하여 핑은 고문을 해서라도 이름을 알아내려 한다. 류는 자기만이 그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서 티무르를 감싸고 병사들은 류를 고문하지만 아무리해도 입을 열지 않는다. 이때 공주가 나타나서 이것을 보고 어떻게 그처럼 격렬한 힘을 갖고 있는지 류에게 묻는다. 아리아 <그것은 사랑의 비밀>. 다시 고문이 격렬해지고 류는 계속 노래를 부른다. 아리아 <차가운 마음도 이제 풀리리>. 류는 갑자기 병사의 칼을 빼앗아 자결한다. 티무르는 류의 시체를 끌어안고 통곡한다.
홀로남은 공주에게 칼라프가 살며시 사랑을 속삭이자 공주의 마음도 차차 녹기 시작한다. 그는 공주를 끌어안고 살며시 입을 맞춘다. 처음 맛본 입맞춤에 공주의 마음은 부드러워지고 눈에는 눈물조차 감돈다. 칼라프는 공주의 귀에 입을 대고 “나는 타타르의 왕자 칼라프”라고 이름을 밝힌다. 그러자 공주는 승리한 듯이 이 젊은이의 이름을 알았다고 소리친다.
-제2장- 왕궁 밖
군중이 모여든다. 공주는 황제 앞에 칼라프를 데리고 가서 이 자의 이름을 알아냈다고 말하고 ‘그 이름은 사랑’이라고 소리친다. 군중의 환호 속에 막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