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위안부 할머니를 위한 헌정공연
역사를 오늘의 삶의 문제로 이야기하는 리얼리즘극
강렬한 언어와 몸짓, 다큐멘터리를 활용,
역사의 엄혹성 부각
일제치하
봉선화 필 무렵 시작된 인간사냥
조선의 어린 꽃잎들은 짓이겨졌다.
오늘도 그 꽃물은 지워지지 않는다
서울시극단 <봉선화>,
살아있는 역사를 연극으로 그리다.
연출 의도
단순히 소설의 내러티브를 쫒아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는 것은 배제하고 정신대 문제는 아직도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문제임을 자각하게 하도록 할 것이다. 무대는 사실적으로 역사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과 기호들로서 미니멀하게 표현할 예정이며 현실과 과거를 순식간에 넘나들면서 상징적인 배우들의 움직임 등으로 구성할 것이다. 영상의 활용은 역사의 기술을 극적 판타지로서 포장하는 것이 아닌 역사 그 자체의 사실적 잔혹함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활용하여 역사는 가상이 아닌 진실 된 사실임을 증명한다. 상징과 다큐멘터리가 혼재된 연극을 상상해 본다. 상징의 기호를 통하여 관객은 저마다 스스로 의미를 생산하여 획득할 수 있는 열린 구조의 연극이 되도록 하며 다큐멘터리 기법을 통하여 올바른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유도 할 것이다. 코러스의 활용을 적극 도임하여 상징적이고 기능적인 움직임과 핵심과 본질만 남겨둔 단순하면서 강렬한 언어가 돋보이는 연극이 되도록 하겠다. 세계 어느 곳에 가서도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주제전달이 가능한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연출의 최종 목표이다.
역사를 오늘의 삶의 문제로 이야기하는 리얼리즘극
강렬한 언어와 몸짓, 다큐멘터리를 활용,
역사의 엄혹성 부각
일제치하
봉선화 필 무렵 시작된 인간사냥
조선의 어린 꽃잎들은 짓이겨졌다.
오늘도 그 꽃물은 지워지지 않는다
서울시극단 <봉선화>,
살아있는 역사를 연극으로 그리다.
연출 의도
단순히 소설의 내러티브를 쫒아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는 것은 배제하고 정신대 문제는 아직도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문제임을 자각하게 하도록 할 것이다. 무대는 사실적으로 역사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과 기호들로서 미니멀하게 표현할 예정이며 현실과 과거를 순식간에 넘나들면서 상징적인 배우들의 움직임 등으로 구성할 것이다. 영상의 활용은 역사의 기술을 극적 판타지로서 포장하는 것이 아닌 역사 그 자체의 사실적 잔혹함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활용하여 역사는 가상이 아닌 진실 된 사실임을 증명한다. 상징과 다큐멘터리가 혼재된 연극을 상상해 본다. 상징의 기호를 통하여 관객은 저마다 스스로 의미를 생산하여 획득할 수 있는 열린 구조의 연극이 되도록 하며 다큐멘터리 기법을 통하여 올바른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유도 할 것이다. 코러스의 활용을 적극 도임하여 상징적이고 기능적인 움직임과 핵심과 본질만 남겨둔 단순하면서 강렬한 언어가 돋보이는 연극이 되도록 하겠다. 세계 어느 곳에 가서도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주제전달이 가능한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연출의 최종 목표이다.
줄거리
대학 이사장인 장인에 의해 대학 총장으로 추천된 배문하는 문화인류학 대학원생인 딸 수나가 ‘식민지 속의 여성’을 주제로 석사논문을 쓴다는 말을 듣고 그 논문 주제에 반대하며 자신이 묻어두었던 과거에 대해 회상하기 시작한다. 그는 젊은 시절 어머니를 ‘갈보’라고 욕하며 학대하던 아버지를 죽이고 싶어 했다. 배문하의 어머니 순이는 일제강점기 위안부로 끌려갔다가 당시 강제 징집되었던 학병 배광수를 살리고 귀국 후 결혼하여 배문하를 낳았다. 수나는 남자친구와 함께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다큐멘터리를 준비하며 우연히 80년대 익명의 작가 김산해가 쓴 소설 『조센삐』를 발견하고, 그 내용이 나눔의 집에서 기자회견을 한 김순이 할머니의 증언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