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미디어와 영화’속에 내재된 역동성을 ‘신체의 언어로 재구성’
현대의 미디어는 첨단 기기들의 발전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들이 넘쳐나고 복제된다. 우리는 그 가상의 이미지들을 통해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공간의 구분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사다리움직임연구소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일련의 영화들을 모티브로 하여, 미디어의 가상의 이미지를 무대 언어로 만들고자 한다. 배우들의 신체는 리듬과 템포 그리고 순간적인 비약, 생략 등을 통해 새로운 연극의 역동성을 창조하게 될 것이다. 또한 동시대의 언어가 내포된 모든 이미지들은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이 시대를 투영하여 관객이 비추어 생각할 수 있는 진지한 논란의 무대가 될 것이다.

 

인간의 신체가 갖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충격!
연극이라는 장르가 갖고 있던 개념을 완전히 뒤엎어버릴 만큼 새롭고 충격적인 상상력으로 올려질 <크리스토퍼 논란 클럽>은 배우들의 신체 움직임이 무대 위에서 실시간으로 얼마나 역동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동시대의 언어가 내포된 모든 이미지들은 리듬과 템포 그리고 순간적인 비약, 생략 등을 통해 연극의 언어로 전환되어 관객으로 하여금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연극의 역동성을 만나게 할 것이다.

 

우리는 왜 논란의 무대를 만드는가
고담시의 시민들은 굉장히 소극적이다. 배트맨을 영웅으로 만들며, 그를 기다리기만 한다. 배트맨은 자기 같은 방법이 아닌, 법으로써 악당을 심판하는 하비 덴트에게 영웅의 임무를 맡기지만, 계략에 의해 하비 덴트는 투페이스라는 악당으로 변하고 만다. 그리고 배트맨은 또 영웅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코브의 인셉션 팀은 타인의 꿈속에 들어가 그들을 세뇌시킨다. 꿈이니까 가능하다. 영화니까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 여기는 현실인데도 가능하다.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공권력을 비롯하여 수많은 미디어에 의해 꿈도 아니고, 영화도 아닌데, 세뇌 당하고 살고 있다. 점점 타인에게 무관심해지고, 타인 및 우리 주변의 어떤 현상이나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영웅들이 등장하여 해결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 선과 악, 돈과 권력, 힘과 꿈, 이런 것들의 경계는 모두 사라지고, 영웅만을 기다리는 소극적이고 기계적인 시민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크리스토퍼 논란 클럽>은 두 편의 영화를 통해, 지금 우리의 모습을 다시 반추하고자 한다.

줄거리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나이트>와 <인셉션>

고담시. 은행강도가 출몰한다. 은행을 완벽하게 턴 은행 강도 일당은 일당의 우두머리인 조커에게 죽임을 당한다. 죽을 만큼의 시련을 겪으면 사람은 괴상해진다. 한편, 배트맨은 또 다른 악당들을 처치하고 다니며, 고담시의 안녕을 위해 뛰어다닌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계속해서 배트맨을 기다린다. 하비 덴트 검사는 뛰어난 능력으로 법으로써 악당들을 심판한다. 배트맨은 그가 진정한 영웅이라고 생각하고, 영웅의 자리를 물려주지만, 하비 덴트는 조커에 의해 투 페이스라는 악당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고담시의 평화를 위하여 배트맨은 다시 밤거리를 뛰어다닌다.

일본 에너지 그룹의 회장 사이토는 경쟁회사 모로우의 독과점을 막기 위해 코브에게 '인셉션'을 제안한다. 사업경쟁자의 건강이 악화되어 아들이 회사를 상속할 텐데 그의 꿈에 들어가 회사를 말아먹도록 만들어버리라고 주문한다. 코브는 제안을 수락하고, 팀을 만든다. 다른 인물로 변장할 수 있는 페이크맨 임스. 꿈의 밑바닥까지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약을 가진 약쟁이. 그리고 꿈의 설계사. 코브의 인셉션 팀은 피셔의 꿈에 들어가 활동을 개시한다. 코브의 팀은 계획대로 피셔의 꿈 속을 휘젓고 다니지만, 피셔의 꿈속에서 코브의 팀은 어떤 음모와 마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