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제 9회 여성연출가전-See大You感(시대유감)
이번 해로 제 9회를 맞이한 여성연출가전은 See大You感(시대유감)이라는 주제아래 두 작품을 선보인다. 최인훈의 동명작품을 각색한 씨어터 백의 <봄이 오면 산에 들에>와 브레히트의 코카서스 백묵원을 각색한 극단 노마드의 <백묵원-유전유죄, 무전무죄>가 그것. 두 작품 모두 바뀌지 않는 현 시대의 구조적 모순과 폐악에 대해 그리고 있다. 이 작품들은 시대와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부조리한 사회의 모순을 선보이며 묵직한 울림을 만들어 낸다. 이 시대에 머물지 못하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달내네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봄이 오면 산에 들에>와 올바른 판결이란 무엇인지, 그리하여 우리 시대에 필요한 인물은 어떤 인물인지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백묵원-유전유죄, 무전무죄>는 고요한 일상을 살아가는 관객의 가슴을 두드릴 것이다.
See大You感(시대유감)은 “크게 보면 함께 공감하고 느낄 수 있다”는 뜻으로, 대중과 함께 시대를 읽고 공감하며 세상에 대한 문을 두드리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지를 담고 있다. 대중과 함께하기 위해 먼저 그들의 감성을 깨우고 ‘지금’의 세상을 보여주고자 한다. 현재와 별반 다르지 않은 과거의 한 장면을 무대 위에 펼쳐놓고 ‘지금’을 보여주고 싶다. 그래서 여성연출가전은 두드린다. 대중의 감성을 두드린다. 함께 보고, 함께 읽으며, 함께 두드리기 위해서.
이번 해로 제 9회를 맞이한 여성연출가전은 See大You感(시대유감)이라는 주제아래 두 작품을 선보인다. 최인훈의 동명작품을 각색한 씨어터 백의 <봄이 오면 산에 들에>와 브레히트의 코카서스 백묵원을 각색한 극단 노마드의 <백묵원-유전유죄, 무전무죄>가 그것. 두 작품 모두 바뀌지 않는 현 시대의 구조적 모순과 폐악에 대해 그리고 있다. 이 작품들은 시대와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부조리한 사회의 모순을 선보이며 묵직한 울림을 만들어 낸다. 이 시대에 머물지 못하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달내네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봄이 오면 산에 들에>와 올바른 판결이란 무엇인지, 그리하여 우리 시대에 필요한 인물은 어떤 인물인지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백묵원-유전유죄, 무전무죄>는 고요한 일상을 살아가는 관객의 가슴을 두드릴 것이다.
See大You感(시대유감)은 “크게 보면 함께 공감하고 느낄 수 있다”는 뜻으로, 대중과 함께 시대를 읽고 공감하며 세상에 대한 문을 두드리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지를 담고 있다. 대중과 함께하기 위해 먼저 그들의 감성을 깨우고 ‘지금’의 세상을 보여주고자 한다. 현재와 별반 다르지 않은 과거의 한 장면을 무대 위에 펼쳐놓고 ‘지금’을 보여주고 싶다. 그래서 여성연출가전은 두드린다. 대중의 감성을 두드린다. 함께 보고, 함께 읽으며, 함께 두드리기 위해서.
줄거리
말더듬이 아비와 문등병에 걸려 집을 떠난 어미, 어미를 그리워 하는 딸 달래, 그리고 달래를 좋아하는 바우에게 거부할 수 없는 시련이 온다. 바우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성쌓기에 끌려가게 되고, 달래는 사또의 첩으로 가게 되자 아비는 달래와 바우에게 마을을 떠나라고 한다. 그러나 살아있는 사람이어도 문둥병에 걸려 모습을 드러낼 수 없는 어미와 혼자 남아 고초를 당할 아비를 두고 갈 수 없는 달래는 심리적 갈등이 극에 치닫게되고.... 결국, 네 명의 가족은 그들만의 새로운 세상을 찾아 사회적 공동체인 마을을 떠나 깊은 산속으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