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뮤지컬로 탄생한 영속적인 사랑이야기
뮤지컬 <아이다>는 누비아의 공주 아이다와 이집트 파라오의 딸인 암네리스 공주, 그리고 그 두 여인에게 동시에 사랑받는 장군 라다메스의 전설과도 같은 러브스토리를 그 소재로 하였다. 이집트가 거의 모든 중앙 아시아를 식민지화 하고 그 백성들을 노예화 하던 시절, 그 혼란기에 펼쳐지는 운명적이고 신화적인 사랑이야기 뮤지컬 <아이다>는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는 결국 사랑이야기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담고있다. 또한 전설적인 옛 이야기를 토대로 하면서도, 우리시대 전쟁터에서, 또 적대적 관계에 있는 두 국가의 사이에서, 그리고 인종차별이 남아있는 곳에서 일어날 수 도 있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야기를 다룸으로서 현대적, 현실적인 공감을 형성함으로써 1871년 수에즈 운하의 개통 기념으로 만들어진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와 마찬가지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사랑받는 작품이 되었다.

오페라의 음악적 완성도를 뛰어 넘는다!!
팝의 거장 엘튼 존과 뮤지컬 음악의 전설적인 작사가 팀 라이스의 콤비로 탄생한 뮤지컬!!!
사실 이 작품은 엘튼 존, 팀 라이스 콤비로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을 탄생시켜 큰 성공을 거둔 디즈니가 다시 엘튼 존과 팀 라이스에게 작품을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특히 작사가 팀 라이스는 <아이다>가 매우 아름답고 완전한 사랑의 이야기이며 시대와 역사를 초월한 이야기라는 것에 흥미를 가졌다. 팀 라이스는 “새로운 뮤지컬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스토리라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엘튼 존과 나는 그 중 가장 멋진 이야기를 만났다”며 자신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엘튼 존 또한 그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했지만 그는 좀 더 신중했다. 베르디의 오페라로 너무나 잘 알려진 동명의 작품을 뮤지컬로 만들 때 필히 비교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며 혹평의 위험도 있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는 오페라 아이다를 연상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고 오로지 뮤지컬 무대만을 생각하며 작곡에 몰두했다. 그들의 노력은 결실을 이루었다. <아이다>의 음악은 마음을 뒤흔들고 감동시키는 명곡으로 탄생했고, 그들을 브로드웨이 뮤지컬 음악의 왕좌에 올려놨던 <라이온 킹>보다 음악의 개연성과 완성도 면에서 더욱 호평을 받았다. 또한 빼어난 그해 최고의 뮤지컬 음악에 주어지는 토니상 음악상과 그래미상 베스트 뮤지컬 앨범상 수상의 영예까지 거머쥐게 되었다.

브로드웨이의 최고의 장인들이 빚어낸 꿈의 무대
엘튼 존과 팀 라이스가 <아이다>를 위해 만든 데모테잎을 듣고 흔쾌히 연출을 결정한, 99년 <세일즈 맨의 죽음>으로 토니상을 수상한 연출이자 시카고 굿맨 극장의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로버트 폴스(Robert Falls)는 뮤지컬 <아이다>를 ‘전형적인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차별화를 시키기 위해, 보다 연극적이고 모던하면서도 진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때문에 그는 그 대안으로 무대디자인과 의상 디자인에 다섯번이나 토니상 후보에 오르고 ‘회전목마(carousel)’로 토니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실력자 밥 크로울리(Bob Crowley)를 선택했다. 그 외에도 안무는 역시 토니상을 받은 웨인 시렌토(Wayne Cilento), 조명은 토니상 2회 수상에 빛나는 나타샤 케츠(Natasha Katz), 각색은 토니상 후보에 올랐던 린다 울버튼(Linda Woolverton)과 연출 로버트 폴스(Robert Falls), 그리고 토니상 수상자 데이빗 헨리 황(David Henry Hwang)이 공동작업으로 참여, 명실공히 모든 크리에이티브 팀이 토니상 수상자들이거나 노미네이트 되었던 실력가들로 이루어진 드림팀이 조직되었다.
뮤지컬 <아이다>의 고대 전설과도 같은 이야기는 이들의 천재적인 영감으로 오늘날의 감각을 담은 현대적이고 팝 컬쳐가 물씬 풍기는 특별한 이집트로 형상화 되었다. 특히 환상적인 색의 향연을 추구하는 숨막히도록 아름다운 조명, 의상, 무대의 조화는 세월을 뛰어넘는 아름다운 러브스토리와 더불어 이 작품을 브로드웨이 대표작으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디즈니 최초의 성인을 위한 뮤지컬로 브로드웨이 뮤지컬 흐름을 뒤바꾼 작품 <아이다>
뮤지컬 <아이다>는 디즈니가 이전의 두편의 뮤지컬 <미녀와 야수><라이온 킹>과 같이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하지 않고 오로지 뮤지컬만을 위해 만든 최초의 작품이다. 전편의 두 작품으로 이미 뮤지컬 제작의 최고 경지에 오른 디즈니가 전편의 아성을 뛰어넘어 더 본격적인 뮤지컬 경쟁시대에 대비하고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이 뮤지컬 <아이다>이다. 브로드웨이 최고 레벨의 제작비 1500만 달러를 투입한 스펙터클 대형뮤지컬 <아이다>는 2000년 2월부터의 프리뷰 기간을 거쳐 3월 Palace Theater에서 막이 올랐다. 뮤지컬 <라이온 킹>이 무대에 오르기 전, 1994년부터 기획되었던 뮤지컬 <아이다>는 장고의 세월을 거쳐 완성도 높은 뮤지컬로 탄생, 초연 되던 해 결국은 토니상 작곡상, 무대디자인상, 조명디자인상, 여우주연상 등 4개부문을 따내고 그래미상에서는 베스트 뮤지컬 앨범상을 수상하며 오랜 기간동안의 노력들을 훌륭하게 보상받았다. 2000년 초연부터 브로드웨이 공연을 마칠때까지 <아이다>는 브로드웨이 쇼 세일즈 랭킹 중 항상 최 상위권 안에 있는 작품이었으며 1999-2000 시즌에 만들어졌던 작품 중 유일하게 롱런한 작품으로 기록되었다. 브로드웨이 공연 이외에도 2001년부터 53개 도시 북미투어를 대 성공하였으며, 네덜란드, 독일에 이어 2003년 12월 일본 오사카에서도 오픈하여 모두 성공을 거두며 <아이다>가 시공을 초월한 역작임을 증명하였다. <아이다>의 대 성공은 <라이온 킹><미녀와 야수>와 더불어 디즈니가 당당히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한 흐름을 형성하는 절대강자로 군림하게 했으며, 또한 <아이다>는 디즈니의 첫번째 성인 관객들만을 위한 공연으로서 디즈니가 다만 “Family Entertainment” 뿐 아니라 뮤지컬의 전체 장르에서 막강한 실력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관객들에게 뮤지컬의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줄 뮤지컬 <아이다>
뮤지컬 <아이다>의 한국공연은 <아이다>가 현재 브로드웨이를 장악하고 있는 수많은 작품들 중 가장 현대적이며, 진보적인 뮤지컬 형식을 갖추었다는 점, 그리고 뮤지컬 <아이다>의 주제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정서인 사랑이라는 점, 그리고 엘튼 존의 음악적 완성도가 매우 훌륭하며 우리나라 뮤지컬 배우들이 가장 자신있게 소화할 수 있는 장르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적극 추진되어 한국 뮤지컬 공연 사상 최장기간의 공연을 계획중이다. 특히 무대와 의상, 조명이 서로 긴밀한 협동작업으로 완성하였음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그 어떤 미사여구로도 형언할 수 없을 만큼 훌륭한 미래적 감각의 무대 예술은 한국 뮤지컬 관객의 오감을 충족시켜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한국 공연예술의 발전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브로드웨이의 오리지날 무대를 공수하여 그대로 재현하는 한국 공연!
이전에 결코 볼 수 없었던 환상적 무대매커니즘, 그 시각적 아름다움에 감탄사를 연발하게 될 것
특히 이번 공연은 브로드웨이 Palace Theater에서 공연되었던 <아이다>의 본 무대와 의상등을 공연이 끝난 후 그대로 한국으로 공수해 와 지금 한국에서 보관중이다. 지금까지 한국에서의 공연중 브로드웨이 본 무대와 의상을 직접 가져와 공연하는 것은 <아이다>가 최초이며, 이 무대는 <아이다>의 독일, 일본 등 해외 프로덕션들에서 간혹 축소되었던 무대 장치에 비해 오리지날 무대로서의 완벽한 장치를 자랑한다. 브로드웨이 오리지날 공연의 생생함을 그대로 보여줄 <아이다>의 무대장치는 과히 놀랄만 하다.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이집트관의 평범한 현대의 모습에서 시작하는 담백한 무대는 태양신 호러스의 눈이 떠지면서 이글거리는 아프리카의 태양으로 변하며 과거로 회귀한다. 이어서 나타나는 강렬한 붉은 빛의 누비아, 넘실거리는 나일강의 푸른 물결과 커다란 돛을 펄럭이며 당당하게 질주하는 이집트의 노예선, 엘튼존의 화려한 방에서 영감을 얻은 암네리스 공주의 왕궁, 아프리카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복사한 누비아 사막 한가운데와 이집트 무덤의 깊숙한 부분까지 <아이다>의 환상적 무대 메커니즘은 이전에 그 어떤 공연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무대디자인을 했던 밥 크로울리가 직접 또 디자인한 미래적이며 감각적인 실루엣의 의상은 아름다운 무대, 또 그것을 받쳐주는 조명과 더불어 과연 무대디자인의 완결이 무엇인가를 보여 줄 것이다.


뮤지컬 <아이다> 수상 내역
아이다는 2000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되어 그 해 토니상 작곡상 등 4개 부문을 차지하고 그래미 상에서도 베스트 뮤지컬 앨범상을 받았다.
Best Musical Show Album (2001 Grammy Award)
Best Score(2000 Tony Award)
Best Lead Actress in a Musical, Heather Headley
(2000 Tony Award, 2000 Drama Desk Award, 2000 Drama League Award)
Best Scenic D

줄거리

현대 박물관의 이집트 관, 고대 왕국의 여왕이었던 암네리스가, 이집트와 그 이웃나라였던 누비아 사이의 전쟁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대의 투쟁과 그 안에서 꽃피었던 사랑이야기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이집트 사령관인 라다메스는 나일강에서 고향으로 향하던 항해를 준비하던 중 그의 군인들이 포획한 누비아 여인들을 보게된다. 그들 중, 아이다는 특별히 용기있고 매력적으로 보였고, 라다메스는 그 앞에서의 그녀의 끊임없는 반항에 그녀의 모습이 특별히 각인된다. 라다메스는 고향으로 돌아와 그의 누비아인 신하 메렙과 함께 아이다를 이집트 공주 암네리스에게 선물로 보낸다. 라다메스는 그의 아버지이며 이집트의 총독인 Zoser에게 귀환을 알리는데 그의 아버지는 암네리스와 라다메스의 결혼약속을 라다메스에게 다시 환기시킨다. Zoser은 라다메스가 이집트를 지배하게 하기 위한 파라오를 독살하려는 음모를 지니고 있다. 메렙은 아이다가 공주의 선물로 보내지기 전에, 그녀가 누비아의 공주라는 것을 알아챈다. 그러나 그녀가 공주라는 사실을 이집트 인들이 알게 되면 그녀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그리고 허영스럽고 패셔너블한 암네리스는 그녀의 선물인 아이다가 아름다운 옷들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매우 기뻐한다. 그날 저녁, 파라오는 라다메스와 암네리스가 7일 안에 결혼할 것이라는 것을 밝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다메스와 아이다는 서로에게 점점 더 빠지게 된다. 아이다는 노예캠프에 있는 그녀의 백성들에게 그들을 위해 싸울 것을 약속한다. 그 다음 날, 아이다는 그녀와 사랑에 빠진 이집트의 장군 라다메스에게 누비아 인들을 도와달라고 간청한다. 아이다와 라다메스가 사랑에 빠진 것을 모르는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와 자신과의 관계가 점차로 소원해지고 있다는 고민을 아이다에게 토로한다. 라다메스가 그의 소유로 있던 누비아 노예들을 전부 풀어주고자 할 때 공주는 그것을 라다메스가 자신에게 표현하는 사랑의 증표라고 받아들인다.
그러나 아이다는 라다메스의 행동이 자신을 위한 것이라는 걸 알고 그날 저녁, 라다메스에게 자신의 사랑을 표현한다. 그러나, 그때 이집트인 군사들은 누비아의 왕이자 아이다의 아버지를 잡아들이고, 그 일은 라다메스와 아이다와의 사랑에 시련을 주게 된다. 아이다는 라다메스와 암네리스의 결혼식 밤에 그녀의 아버지의 탈출을 계획한다. 동시에 라다메스는 그의 아버지에게 이집트 옥좌를 원하지 않으며 자신의 사랑 아이다의 나라와의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결국 Zoser는 그녀에게 사형을 언도한다. 노예소녀는 아이다를 구하기 위해 제물로 바쳐지고 메렙과 그녀의 백성들은 그들의 공주가 그녀의 나라보다 라다메스 와의 사랑을 선택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 라다메스와 아이다가 만났을 때, 라다메스는 결혼을 취소한다고 말하지만 아이다는 그가 공주와 결혼을 하여서 두 나라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암네리스는 두 연인사이의 비밀스런 만남을 목격한다.
암네리스와 라다메스는 우여곡절 끝에 결혼을 하고 결혼 후에 라다메스는 이집트 군대가 아이다의 탈출을 막으려는 것을 저지하기위해 노력한다. 나일강의 둑에서 라다메스는 자신이 사랑한 여자가 단순한 노예가 아니고 누비아의 공주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누비아 왕은 탈출을 하지만 아이다는 조국과 사랑에 관한 갈등 끝에 그녀의 사랑 라다메스와 함께 남기를 택한다. 암네리스는 반역자들에게 처벌을 언도하고 그녀가 베풀 수 있는 최대한의 자비로서 아이다와 라다메스가 이집트 사막의 모래 바닥에 함께 매장되어 영원히 함께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