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
오카다 토시키의 작품은 2010년 1월 23일 한일연극교류협의회가 주최하는 현대일본희곡낭독공연을 통해 <3월의 5일간>이 1회 낭독 공연된 적이 있지만, 국내 제작진에 의해 정식 공연을 추진하는 사례는 이번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이 처음이다.
‘디렉터그42’의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은 오카다 토시키가 『미술수첩(美術手帖)』 2012년 2월호(pp99-116)에 발표한 단편소설 <여배우의 혼>과 이번 공연을 위해 작가가 새롭게 쓴 단편소설 <여배우의 혼 속편>을 기초로 한다. 물론 <여배우의 혼>은 2012년과 2013년 일본에서 오카다 토시키의 연출로 공연되기도 했지만 한국 연출에 의한 국내 공연은 처음이다.
연극으로 엿보는 예술가의 삶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의 두 작품은 지금 우리나라 예술계의 현안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지원금이 아니면 예술창작활동을 하기 어렵고, 생활고로 인해 목숨을 잃은 예술가가 생기고, 순수예술을 가르치는 학과가 대학에서 사라지고 있는 지금 현 시점에서 이번 공연은 많은 것들을 시사하고 있다. 비록 문제의 해결책을 주고 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예술이 필요한지, 왜 예술가는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오카다 토시키의 작품은 2010년 1월 23일 한일연극교류협의회가 주최하는 현대일본희곡낭독공연을 통해 <3월의 5일간>이 1회 낭독 공연된 적이 있지만, 국내 제작진에 의해 정식 공연을 추진하는 사례는 이번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이 처음이다.
‘디렉터그42’의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은 오카다 토시키가 『미술수첩(美術手帖)』 2012년 2월호(pp99-116)에 발표한 단편소설 <여배우의 혼>과 이번 공연을 위해 작가가 새롭게 쓴 단편소설 <여배우의 혼 속편>을 기초로 한다. 물론 <여배우의 혼>은 2012년과 2013년 일본에서 오카다 토시키의 연출로 공연되기도 했지만 한국 연출에 의한 국내 공연은 처음이다.
연극으로 엿보는 예술가의 삶
<오카다 토시키 단편소설전>의 두 작품은 지금 우리나라 예술계의 현안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지원금이 아니면 예술창작활동을 하기 어렵고, 생활고로 인해 목숨을 잃은 예술가가 생기고, 순수예술을 가르치는 학과가 대학에서 사라지고 있는 지금 현 시점에서 이번 공연은 많은 것들을 시사하고 있다. 비록 문제의 해결책을 주고 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예술이 필요한지, 왜 예술가는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