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오페라 “라보엠” 은?
원작 : 앙리 뮈르제(Henry Murger) 저 "보헤미안의 생활"
대본 :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 와 주세페 쟈코사(Giuseppe Giacosa)
작곡 : 쟈코모 푸치니 (Giacomo Puccini)
초연 : 1896년 2월 1일 이태리 토리노 왕립 오페라극장
배경 : 1830년경 파리
앙리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을 바탕으로 한 전 4막의 오페라로서 19세기 파리의 젊고 가난한 예술가들의 웃음과 눈물어린 청춘생활을 그린 작품. 극중 시인, 화가, 철학자, 음악가 개개의 성격적 색깔이 잘 부여된 가난한 젊은 예술가들의 삶을 그린 보고서이다.
푸치니의 12개의 오페라 중 가장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오페라
푸치니는 열광적인 베리스모(현실주의) 오페라 시대에 있으면서도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인 서정성을 추구하여 작곡함으로서 풍부한 시정으로 사실적인 묘를 살려 그려냈고 등장인물의 성격묘사나 장면묘사에서는 거의 어떤 작품보다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보헤미안 생활을 직접 체험한 푸치니의 경험적 작품
'보엠'이란 보헤미안 기질이란 뜻으로 예술가 또는 그의 족속들이 세속 풍습에 구애됨 없이 자유롭게 지내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으로 작곡자 푸치니 자신이 밀라노 음악학교를 나온 후 밀라노에 살면서 가난하게 지내며 보헤미안적인 생활을 체험하였으므로 더욱 그에게는 이 작품을 실감 있게 쓸 수 있었다.
작곡가 ‘드뷔시’(C.A.Debussy)가 극찬한 오페라 “라보엠”
드뷔시가 "당시의 파리를 가장 선명하게 묘사한 작품"이라고 극찬한 작품이 바로 오페라 “라보엠”이다. 아름다운 아리아와 만인이 즐길 수 있는 인정미가 풍부한 소재를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오페라로 푸치니의 관현악은 새로운 수법을 효과적으로 다루었고 독특하고 극적인 스타일이 잘 나타나있으며 그의 이러한 음악적 특징들이 애절한 내용과 함께하여 더욱 극적인 효과를 내는 이 작품은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 하나로 그가 쓴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연출 의도 및 계획
(사)글로리아오페라단은 1991년에 창단하여 한국문화예술발전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동안 국내, 외국 공연으로 순수예술의 대중화 및 국민정서함양에 이바지하였음은 물론 음악을 통한 국위 선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1995년 우리 오페라 “춘향전” 을 일본 동경에서 최초로 광복 50주년 및 한.일 수교 30주년 기념으로 공연하였고 1996년 미국 애틀랜타올림픽 기간 중 문화 축하사절단으로 애틀랜타에서 공연하였으며 2004년 한.불 친선협회 초청으로 프랑스 파리에서도 최초로 오페라 “춘향전”을 공연하여 예술을 통한 민간 외교의 큰 역할을 하여 왔습니다. 저희 오페라단이 이번에 “라보엠”공연을 선택하게 된 것은 이 작품 공연 중 2007년 12월에 제 1막에서 시인 로돌포가 원고지를 태우기 위하여 불을 지피는 과정에서 화재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오페라를 사랑하는 관객들에게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이 오페라단의 책임일 것이라 생각하여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불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한 특수 효과처리를 사용하여 불의 효과를 내어 관객들에게 보답할 것입니다.이 오페라는 G. Puccini의 3대 오페라 중 한 작품으로 짜임새 있는 대본 구성과 등장인물들의 대조적인 성격묘사와 색채감 있는 관현악 편성, 풍부한 시적 정서가 가득하여 오페라를 처음 접하는 관객부터 마니아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무대는 관객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되어질 것이며 서정적 사실주의로 표현된 원작의 배경을 5월의 크리스마스로 전환하여 극대화된 이미지 구성으로 표현할 것이다. 오페라 기법적 조명과 뮤지컬 기법적 조명의 잘 조화된 조명은 관객들로 즐거움과 환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오페라의 클래식 적 무거움보다 관객에게 친숙해질 수 있는 오페라로 다가가는 많은 기술적 노력이 준비될 것입니다.
원작 : 앙리 뮈르제(Henry Murger) 저 "보헤미안의 생활"
대본 :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 와 주세페 쟈코사(Giuseppe Giacosa)
작곡 : 쟈코모 푸치니 (Giacomo Puccini)
초연 : 1896년 2월 1일 이태리 토리노 왕립 오페라극장
배경 : 1830년경 파리
앙리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을 바탕으로 한 전 4막의 오페라로서 19세기 파리의 젊고 가난한 예술가들의 웃음과 눈물어린 청춘생활을 그린 작품. 극중 시인, 화가, 철학자, 음악가 개개의 성격적 색깔이 잘 부여된 가난한 젊은 예술가들의 삶을 그린 보고서이다.
푸치니의 12개의 오페라 중 가장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오페라
푸치니는 열광적인 베리스모(현실주의) 오페라 시대에 있으면서도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인 서정성을 추구하여 작곡함으로서 풍부한 시정으로 사실적인 묘를 살려 그려냈고 등장인물의 성격묘사나 장면묘사에서는 거의 어떤 작품보다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보헤미안 생활을 직접 체험한 푸치니의 경험적 작품
'보엠'이란 보헤미안 기질이란 뜻으로 예술가 또는 그의 족속들이 세속 풍습에 구애됨 없이 자유롭게 지내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으로 작곡자 푸치니 자신이 밀라노 음악학교를 나온 후 밀라노에 살면서 가난하게 지내며 보헤미안적인 생활을 체험하였으므로 더욱 그에게는 이 작품을 실감 있게 쓸 수 있었다.
작곡가 ‘드뷔시’(C.A.Debussy)가 극찬한 오페라 “라보엠”
드뷔시가 "당시의 파리를 가장 선명하게 묘사한 작품"이라고 극찬한 작품이 바로 오페라 “라보엠”이다. 아름다운 아리아와 만인이 즐길 수 있는 인정미가 풍부한 소재를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오페라로 푸치니의 관현악은 새로운 수법을 효과적으로 다루었고 독특하고 극적인 스타일이 잘 나타나있으며 그의 이러한 음악적 특징들이 애절한 내용과 함께하여 더욱 극적인 효과를 내는 이 작품은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 하나로 그가 쓴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연출 의도 및 계획
(사)글로리아오페라단은 1991년에 창단하여 한국문화예술발전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동안 국내, 외국 공연으로 순수예술의 대중화 및 국민정서함양에 이바지하였음은 물론 음악을 통한 국위 선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1995년 우리 오페라 “춘향전” 을 일본 동경에서 최초로 광복 50주년 및 한.일 수교 30주년 기념으로 공연하였고 1996년 미국 애틀랜타올림픽 기간 중 문화 축하사절단으로 애틀랜타에서 공연하였으며 2004년 한.불 친선협회 초청으로 프랑스 파리에서도 최초로 오페라 “춘향전”을 공연하여 예술을 통한 민간 외교의 큰 역할을 하여 왔습니다. 저희 오페라단이 이번에 “라보엠”공연을 선택하게 된 것은 이 작품 공연 중 2007년 12월에 제 1막에서 시인 로돌포가 원고지를 태우기 위하여 불을 지피는 과정에서 화재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오페라를 사랑하는 관객들에게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이 오페라단의 책임일 것이라 생각하여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불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한 특수 효과처리를 사용하여 불의 효과를 내어 관객들에게 보답할 것입니다.이 오페라는 G. Puccini의 3대 오페라 중 한 작품으로 짜임새 있는 대본 구성과 등장인물들의 대조적인 성격묘사와 색채감 있는 관현악 편성, 풍부한 시적 정서가 가득하여 오페라를 처음 접하는 관객부터 마니아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무대는 관객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되어질 것이며 서정적 사실주의로 표현된 원작의 배경을 5월의 크리스마스로 전환하여 극대화된 이미지 구성으로 표현할 것이다. 오페라 기법적 조명과 뮤지컬 기법적 조명의 잘 조화된 조명은 관객들로 즐거움과 환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오페라의 클래식 적 무거움보다 관객에게 친숙해질 수 있는 오페라로 다가가는 많은 기술적 노력이 준비될 것입니다.
줄거리
1막
1830년 파리 크리스마스이브 날 가난한 젊은 예술가 로돌포(시인), 마르첼로(화가), 콜리네(철학자), 쇼나르(음악가)는 차가운 다락방에서 생활하며 대본을 태워가며 방 안의 훈기를 만들어 겨울을 나고 있다. 친구들은 파티를 위해 카페 ‘모뮈스’로 가고 로돌포만 남아 추위에 떨며 원고 정리를 하던 중, 아래층에 사는 미미가 촛불이 꺼졌다며 올라와 처음 만나게 된다. 그녀는 방문 열쇠를 떨어트렸다며 로돌포와 함께 열쇠를 찾다가 그의 손이 그녀의 손에 닿게 되고 그때 로돌포가 그 유명한 아리아 “그대의 찬 손”과 “나는 시인이라네” 라는 노래를 이어서 부르면 그녀도 답례하는 뜻에 “내 이름은 미미”라는 아리아를 부르면서 서로 호감을 갖게 된다.
2막
이브 날 카페에서 로돌포는 친구들에게 미미를 소개한다. 늙은 부호 알친도로와 살고 있는 마르첼로의 옛 애인 무제타가 나타나 그녀는 마르첼로를 잊지 못하고 다시 유혹하면서 “무제타의 왈츠”를 부른다. 무제타는 발이 아프다며 알친도로에게 구두를 사오게 내보내고 마르첼로의 품에 안기며 알친도로에게 그들이 지불할 계산서를 남겨둔 채 군악대의 행진과 함께 떠난다.
3막
로돌포는 미미를 사랑하지만 가난 때문에 아무것도 해줄 수 없는 것에 아파하다 결국 두 사람은 즐거웠던 생활을 추억하고 봄이 되면 헤어질 것을 약속한다. 한편 카페 안에 있는 무제타와 마르첼로는 큰 소리로 싸움을 하며 헤어진다.
4막
미미와 헤어진 로돌포, 무제타와 헤어진 마르첼로는 다시 옛 친구들과 다락방에서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무제타가 중병에 걸린 미미를 대리고 나타나고 다시 만난 기쁨도 잠시 옛날 만났던 추억을 떠올리며 미미는 숨을 거두고 로돌포는 미미를 외치며 쓰러져 운다. 모두들 흐느끼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1830년 파리 크리스마스이브 날 가난한 젊은 예술가 로돌포(시인), 마르첼로(화가), 콜리네(철학자), 쇼나르(음악가)는 차가운 다락방에서 생활하며 대본을 태워가며 방 안의 훈기를 만들어 겨울을 나고 있다. 친구들은 파티를 위해 카페 ‘모뮈스’로 가고 로돌포만 남아 추위에 떨며 원고 정리를 하던 중, 아래층에 사는 미미가 촛불이 꺼졌다며 올라와 처음 만나게 된다. 그녀는 방문 열쇠를 떨어트렸다며 로돌포와 함께 열쇠를 찾다가 그의 손이 그녀의 손에 닿게 되고 그때 로돌포가 그 유명한 아리아 “그대의 찬 손”과 “나는 시인이라네” 라는 노래를 이어서 부르면 그녀도 답례하는 뜻에 “내 이름은 미미”라는 아리아를 부르면서 서로 호감을 갖게 된다.
2막
이브 날 카페에서 로돌포는 친구들에게 미미를 소개한다. 늙은 부호 알친도로와 살고 있는 마르첼로의 옛 애인 무제타가 나타나 그녀는 마르첼로를 잊지 못하고 다시 유혹하면서 “무제타의 왈츠”를 부른다. 무제타는 발이 아프다며 알친도로에게 구두를 사오게 내보내고 마르첼로의 품에 안기며 알친도로에게 그들이 지불할 계산서를 남겨둔 채 군악대의 행진과 함께 떠난다.
3막
로돌포는 미미를 사랑하지만 가난 때문에 아무것도 해줄 수 없는 것에 아파하다 결국 두 사람은 즐거웠던 생활을 추억하고 봄이 되면 헤어질 것을 약속한다. 한편 카페 안에 있는 무제타와 마르첼로는 큰 소리로 싸움을 하며 헤어진다.
4막
미미와 헤어진 로돌포, 무제타와 헤어진 마르첼로는 다시 옛 친구들과 다락방에서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무제타가 중병에 걸린 미미를 대리고 나타나고 다시 만난 기쁨도 잠시 옛날 만났던 추억을 떠올리며 미미는 숨을 거두고 로돌포는 미미를 외치며 쓰러져 운다. 모두들 흐느끼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