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년을 맞이하여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하나인 ‘리어’를 누아르적 감각으로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커다란 호평을 받았던 융복합 연극 ‘리어 누아르’가 오는 7월 14일에서 23일까지 아트홀 마리카3관에서 재공연된다.
‘누아르’란 어둡다, 검다는 뜻을 지닌 프랑스어로, 폭력과 범죄, 도덕적 모호함, 성적욕망에 대해 다룬 장르를 지칭한다. ‘리어 누아르’는 누아르 스타일을 적용하여 "리어왕"을 해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현시대의 근원적 문제인 <폭력>에 대해 고찰해 보는 작품이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도덕적 모호함, 선과 악의 뒤엉킴, 성적 욕망에 충실하게 지배받는 인물로 묘사되며, 트라우마에 의해 움직이는 인물로 해석되어 재창조되었다.
공연형식과 스타일도 주목할만하다. 절제된 블로킹은 영화의 클로즈업과 같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농밀한 욕망을 극대화하여 표현한다. 비틀린 시공간의 무대, 감각적인 미디어아트가 결합한 융복합 연극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융복합콘텐츠 영역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작품이라 하겠다.
연출을 맡은 류성은 "리어누아르는 리어왕 이야기를 폭력의 서사로 읽어낸 작품이다. 폭력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인 등장인물들은 서로 치차처럼 맞물려 돌아가며 비극을 향해 돌진한다. 폭력은 전쟁으로 확장되고 결국 무고한 자들의 죽음이 강물처럼 흐른다."며 작품을 통해 관객들 평화의 메시지를 찾아낼 수 있기를 바랬다.
스탠딩뮤지컬 <화순1946>으로 유료관객 120% 전회차 전석매진의 신화를 기록하며 대학로를 놀라게 했던 극단 경험과 상상, 실력파 디자이너들이 주축이 된 극단 행이 공동으로 제작했다. 2016년 7월 14일부터 23일까지 아트홀 마리카 3관에서 공연한다.
1 폭력의 서사
셰익스피어 타계 400주년을 맞이하여 윌리엄 세익스피어 원작의 리어왕을 해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현시대의 근원적 문제인 <폭력>에 대해 고찰해본 작품이다.
2 누아르 스타일
도덕적 모호함, 선과 악의 뒤엉킴, 성적 동기 등에 초점을 둔 누아르 장르를 적용하였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트라우마에 의해 움직이는 인물로 해석되어 재창조되었다.
3 융복합 콘텐츠
뮤지컬 <화순1946>에서 선보였던 스탠딩형식과 미디어 아트가 결합된 융복합적 연출로 기존의 연극 문법과는 다른 새로운 공연 양식을 제시한다.
‘누아르’란 어둡다, 검다는 뜻을 지닌 프랑스어로, 폭력과 범죄, 도덕적 모호함, 성적욕망에 대해 다룬 장르를 지칭한다. ‘리어 누아르’는 누아르 스타일을 적용하여 "리어왕"을 해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현시대의 근원적 문제인 <폭력>에 대해 고찰해 보는 작품이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도덕적 모호함, 선과 악의 뒤엉킴, 성적 욕망에 충실하게 지배받는 인물로 묘사되며, 트라우마에 의해 움직이는 인물로 해석되어 재창조되었다.
공연형식과 스타일도 주목할만하다. 절제된 블로킹은 영화의 클로즈업과 같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농밀한 욕망을 극대화하여 표현한다. 비틀린 시공간의 무대, 감각적인 미디어아트가 결합한 융복합 연극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융복합콘텐츠 영역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작품이라 하겠다.
연출을 맡은 류성은 "리어누아르는 리어왕 이야기를 폭력의 서사로 읽어낸 작품이다. 폭력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인 등장인물들은 서로 치차처럼 맞물려 돌아가며 비극을 향해 돌진한다. 폭력은 전쟁으로 확장되고 결국 무고한 자들의 죽음이 강물처럼 흐른다."며 작품을 통해 관객들 평화의 메시지를 찾아낼 수 있기를 바랬다.
스탠딩뮤지컬 <화순1946>으로 유료관객 120% 전회차 전석매진의 신화를 기록하며 대학로를 놀라게 했던 극단 경험과 상상, 실력파 디자이너들이 주축이 된 극단 행이 공동으로 제작했다. 2016년 7월 14일부터 23일까지 아트홀 마리카 3관에서 공연한다.
1 폭력의 서사
셰익스피어 타계 400주년을 맞이하여 윌리엄 세익스피어 원작의 리어왕을 해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현시대의 근원적 문제인 <폭력>에 대해 고찰해본 작품이다.
2 누아르 스타일
도덕적 모호함, 선과 악의 뒤엉킴, 성적 동기 등에 초점을 둔 누아르 장르를 적용하였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트라우마에 의해 움직이는 인물로 해석되어 재창조되었다.
3 융복합 콘텐츠
뮤지컬 <화순1946>에서 선보였던 스탠딩형식과 미디어 아트가 결합된 융복합적 연출로 기존의 연극 문법과는 다른 새로운 공연 양식을 제시한다.
줄거리
리어의 왕권을 차지하기 위해 첫째딸 거너릴과 둘째달 리건은 내전을 벌이고, 심지어 막내딸 코딜리어는 프랑스군대를 이끌고 자기 조국으로 진격한다. 왕권을 두고 벌이는 전쟁으로 인해 무고한 백성들의 시체가 날마다 쌓여가지만, 왕과 귀족들은 저마다의 정의를 주장하며 전쟁을 멈추지 않는다. 한편, 아버지 글로스터의 폭력에 시달리던 에드거는 결국 모든 권한을 잃고 성을 떠나고, 서자의 서러움에 시달려오던 에드먼드는 서서히 야망을 불태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