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바다마저 아가리를 벌리고 달려들었다”
2016년 가장 주목받는 연출가 고선웅이 도전하는
사실주의 연극 <산허구리> 티켓오픈!
생생한 우리말! 빼어난 서정성!
시대 속에 잊힌 천재작가 함세덕의 첫 번째 희곡이
국립극단 무대 위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다
바다마저 아가리를 벌리고 달려들었다. 발버둥 쳐도 벗어날 수 없었던 시대의 처절한 비극!
어부였던 남편은 상어에 물려 한 쪽 다리를 잃었고, 첫째 아들과 큰 사위는 풍랑에 목숨을 잃고 바다 속으로 사라졌다. 이미 실성해 버린 노어부의 처는 바다가 요동을 친 후 돌아오지 않는 둘째 아들 복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이것은 일제강점기, 삶의 터전인 동시에 처절한 생존의 공간 이였던 산허구리에 살던 한 가족의 이야기이다. 작가는 그 시절 가난 속에 참담한 삶을 이어나갈 수밖에 없었던 비극의 이유를 관객에게 묻는다. 물질은 풍요해졌지만 여전히 거대한 힘 앞에 발버둥 치고 있는 지금. 슬픔을 넘어선 무언가에 압도된 우리는 같은 질문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웨 우리는 밤낮 울고불고 살아야 한다든?”
시대 속에 잊힌 천재작가 함세덕의 첫 번째 희곡, 연출가 고선웅을 만나 또 하나의 역사가 되다
해방 전 우리에겐 유치진과 함께 한국 근대 희곡을 이끈 작가 함세덕이 있었다. 그의 첫 번째 희곡 <산허구리>(발표 1936년)가 국립극단 무대 위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다. 탄탄한 글 속에 거침없이 생생한 우리말과 그만의 빼어난 서정성을 아낌없이 담아낸 함세덕은 자신이 바라본 현실과 대안이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랐다. 그의 바람이 시대를 읽는 연출가 고선웅에 의해 되살아난다. 각색의 귀재로 불리는 그가 시각, 청각, 후각을 자극하는 사실적인 무대와 원형 그대로의 옛 방언들로 사실주의 연극에 도전한다. 작품이 가진 엄청난 에너지만으로 우리 모두를 1930년대 서해안의 작은 포구, 산허구리로 이끌 그의 새로운 도전은 한국 연극의 또 다른 역사가 될 것이다.
2016년 가장 주목받는 연출가 고선웅이 도전하는
사실주의 연극 <산허구리> 티켓오픈!
생생한 우리말! 빼어난 서정성!
시대 속에 잊힌 천재작가 함세덕의 첫 번째 희곡이
국립극단 무대 위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다
바다마저 아가리를 벌리고 달려들었다. 발버둥 쳐도 벗어날 수 없었던 시대의 처절한 비극!
어부였던 남편은 상어에 물려 한 쪽 다리를 잃었고, 첫째 아들과 큰 사위는 풍랑에 목숨을 잃고 바다 속으로 사라졌다. 이미 실성해 버린 노어부의 처는 바다가 요동을 친 후 돌아오지 않는 둘째 아들 복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이것은 일제강점기, 삶의 터전인 동시에 처절한 생존의 공간 이였던 산허구리에 살던 한 가족의 이야기이다. 작가는 그 시절 가난 속에 참담한 삶을 이어나갈 수밖에 없었던 비극의 이유를 관객에게 묻는다. 물질은 풍요해졌지만 여전히 거대한 힘 앞에 발버둥 치고 있는 지금. 슬픔을 넘어선 무언가에 압도된 우리는 같은 질문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웨 우리는 밤낮 울고불고 살아야 한다든?”
시대 속에 잊힌 천재작가 함세덕의 첫 번째 희곡, 연출가 고선웅을 만나 또 하나의 역사가 되다
해방 전 우리에겐 유치진과 함께 한국 근대 희곡을 이끈 작가 함세덕이 있었다. 그의 첫 번째 희곡 <산허구리>(발표 1936년)가 국립극단 무대 위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다. 탄탄한 글 속에 거침없이 생생한 우리말과 그만의 빼어난 서정성을 아낌없이 담아낸 함세덕은 자신이 바라본 현실과 대안이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랐다. 그의 바람이 시대를 읽는 연출가 고선웅에 의해 되살아난다. 각색의 귀재로 불리는 그가 시각, 청각, 후각을 자극하는 사실적인 무대와 원형 그대로의 옛 방언들로 사실주의 연극에 도전한다. 작품이 가진 엄청난 에너지만으로 우리 모두를 1930년대 서해안의 작은 포구, 산허구리로 이끌 그의 새로운 도전은 한국 연극의 또 다른 역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