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새로운 형식
본 공연은 사랑에 대한 광범위한 담론과 짧은 상황극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형식의 공연이다. 전통적인 연극의 형식을 과감하게 벗어 던지고, 즉흥극(Improvisation)과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를 응용한 다양한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관객이 직접 대담이나 즉흥극에 참여할 수도 있다.
각본에 의해 미리 짜인 대로 이루어지는 공연이 아니라는 점에서, 대화의 소재나 공연의 내용은 무궁무진하게 변할 수 있다. 관객들은 결말이나 전개를 예상하지 못한 채 더욱 흥미진진하게 공연에 몰입할 수 있다. 나아가서 즉흥극과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치유와 이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개별 주제
사랑에 대한 개별 주제를 선택해서 다룬다. <남자와 여자가 생각하는 사랑의 차이는 무엇인가>, <연애와 사랑은 어떻게 다른가>, <내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이별>,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사랑>, <사랑의 한계 나이는 존재하는가>, <왜 남자의 불륜을 바람이라고 할까> 등과 같이,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다양하게 미리 준비해 놓는다.
대담과 고백
출연자들은 공연 중에 주제를 직접 선택하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대담한다. 가능하면 일화를 중심으로 고백과 대담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토론의 주제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연 전체의 순서는 최소한의 부분(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정도)를 제외하고 정해지지 않은 채 진행된다.
즉흥극과 사이코드라마
선택한 주제에 대한 즉흥극이나 사이코드라마의 기본적인 대본이 미리 준비되어 있다. 이 대본은 기존 작품의 일부분을 목적과 주제에 맞게 새롭게 해석한 것일 수 있다. 출연자들은 각자 역할을 나눠 즉흥극이나 사이코드라마를 실행한다. 출연자들은 역할 연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연극배우들의 가장 큰 장점인 순간적인 몰입과 인물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써, 관객들이 즉흥연기의 의외성과 사이코드라마의 치유 능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공연은 사랑에 대한 광범위한 담론과 짧은 상황극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형식의 공연이다. 전통적인 연극의 형식을 과감하게 벗어 던지고, 즉흥극(Improvisation)과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를 응용한 다양한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관객이 직접 대담이나 즉흥극에 참여할 수도 있다.
각본에 의해 미리 짜인 대로 이루어지는 공연이 아니라는 점에서, 대화의 소재나 공연의 내용은 무궁무진하게 변할 수 있다. 관객들은 결말이나 전개를 예상하지 못한 채 더욱 흥미진진하게 공연에 몰입할 수 있다. 나아가서 즉흥극과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치유와 이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개별 주제
사랑에 대한 개별 주제를 선택해서 다룬다. <남자와 여자가 생각하는 사랑의 차이는 무엇인가>, <연애와 사랑은 어떻게 다른가>, <내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이별>,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사랑>, <사랑의 한계 나이는 존재하는가>, <왜 남자의 불륜을 바람이라고 할까> 등과 같이,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다양하게 미리 준비해 놓는다.
대담과 고백
출연자들은 공연 중에 주제를 직접 선택하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대담한다. 가능하면 일화를 중심으로 고백과 대담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토론의 주제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연 전체의 순서는 최소한의 부분(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정도)를 제외하고 정해지지 않은 채 진행된다.
즉흥극과 사이코드라마
선택한 주제에 대한 즉흥극이나 사이코드라마의 기본적인 대본이 미리 준비되어 있다. 이 대본은 기존 작품의 일부분을 목적과 주제에 맞게 새롭게 해석한 것일 수 있다. 출연자들은 각자 역할을 나눠 즉흥극이나 사이코드라마를 실행한다. 출연자들은 역할 연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연극배우들의 가장 큰 장점인 순간적인 몰입과 인물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써, 관객들이 즉흥연기의 의외성과 사이코드라마의 치유 능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줄거리
우리는 흔히 사랑으로 둘이 하나가 된다고 생각해. 나도 마찬가지였지. 두 사람이 하나가 되어야 비로소 진실한 사랑이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봐. 하나란 과연 무엇일까?
나와 그 사람은 성격도 취향도 식성도 달라. 요즘에는 각자 개성이 뚜렷해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지. 그런데 이렇게 다른 그와 내가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을까?
나는 하나가 되기 위해 결국 나를 버렸던 것 같아.
그런데 그건 사랑이 아니잖아. 사랑하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와 내가 얼마나 다른 사람인지 모르기 때문이야.
사랑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차이를 분명히 인식하는 거야. 그리고 그 차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해. 그렇지 않으면 사랑 자체가 결국 소모적인 다툼의 연속이 될 뿐이니까.
‘하나’는 그러니까 두 사람의 완벽한 일치가 아니라 완벽한 조화야.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봐. 하나란 과연 무엇일까?
나와 그 사람은 성격도 취향도 식성도 달라. 요즘에는 각자 개성이 뚜렷해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지. 그런데 이렇게 다른 그와 내가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을까?
나는 하나가 되기 위해 결국 나를 버렸던 것 같아.
그런데 그건 사랑이 아니잖아. 사랑하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와 내가 얼마나 다른 사람인지 모르기 때문이야.
사랑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차이를 분명히 인식하는 거야. 그리고 그 차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해. 그렇지 않으면 사랑 자체가 결국 소모적인 다툼의 연속이 될 뿐이니까.
‘하나’는 그러니까 두 사람의 완벽한 일치가 아니라 완벽한 조화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