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가> “이 시대에 분노하고 있어요” 서른 한 살 예솔이
작성일2009.09.08
조회수11,842
하소연 할 창구도 없이, 누구도 원망하지 못하고, 운명이라 생각 할 수 밖에 없는 높은 벽에 막힌 요즘. 쓴맛 나는 세상을 향한 작지만 뜨거운 소리를 내는 젊은 소리꾼들이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국민 손녀’ 예솔이로 불렸던, 이자람이 있다.
"예솔아, 할아버지께서 부르셔~”
25년도 훌쩍, 넘은 이야기다. 할아버지의 부름에 후다닥 달려나가던 5살 꼬마는 19살 때 8시간 동안의 춘향가 완창을 통해 기네스북에 올랐고, 국악 뮤지컬 극단을 결성했었다. 공중파 라디오 DJ 경력, ‘아마도 이자람밴드’라는 인디밴드의 리드보컬까지. 그리고 지난 4일부터는 세 번째 무대에 오르는 <사천가>에서 음악감독, 극작, 소리꾼의 역할로 1인 4역을 소화하고 있다. ‘전방위적 예술가’인 그녀가 펼치는 <사천가>는 판소리에 젊은 감각을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10%, 비인기 장르인 판소리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90%의 칭찬을 받을만하다. ‘은근한 비꼬기의 본좌’인 판소리 속에 ‘오늘’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사천가>의 2009 버전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재미있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지난번 공연을 준비할 때만 해도 이 작품을 하면서 무서움이 없었어요. 자유로웠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아, 또 이 만큼 시대가 변했구나’ 라는 걸 느끼고. 이 작품이 작년보다 지금,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천가>는 브레히트 희곡 ‘사천의 선인’을 모티브로 현 시대의 상황에 대학 풍자, 해학이 담겨있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사람들은 브레히트와 판소리의 만남에 집중하지만 저는 텍스트가 가장 먼저였어요. 20대 후반쯤 되면 ‘어떻게 살지, 뭘 해서 벌어먹고 살지?’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리잖아요. 이 작품을 처음 생각한 게 딱 그 나이 때였어요, 스물 아홉 살. 5년 간 이어온 단체의 대표를 그만두면서 내가 지금 무엇 때문에 힘든지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사천의 선인’이 딱 제 이야기더라고요. 돈이라는 권력 앞에서 착하게 살기는 참 힘들다는 거. 돈과 착하게 산다는 게 대치되는 건 아니지만 반대편에 있는 건 맞거든요. 내가 취하는 만큼 누군가는 빈자가 되어야 하는 거니까. ‘사천의 선인’이 브레히트의 작품이라서, 훌륭한 희곡이라서 선택한 게 아니고 이게 우리 이야기다라고 느껴졌기 때문에 이 텍스트를 선택했어요.”
세 번째 무대인 이번 공연에는 2009년에 맞는 대사와 상황들이 추가됐다.
“지난 공연과 비교해서 연설하는 장면, 돈 때문에 자식을 버리는 대사 등 부분적인 수정이 있어요. 여전히 똑같은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는 걸 저를 비롯해서 연출, 배우들이 다같이 자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걸 잘 알고 있죠. 준비하는 동안 변한 게 많죠, 개인적으로는 나이를 한 살 더 먹었고, 국가적으로 슬픔도 있었고. 지난 공연에서 찾지 못한 분노도 나오고, 또 희열도 느끼고 있어요.”
"분노가 가장 먼저 입니다"
“얼마 전에 김대중 대통령이 서거하셨잖아요. 그날도 연습을 했는데, 마음이 참 힘들었어요. 연습 들어가기 전에 매번 “안녕하세요, 이자람입니다. 우리는 이 시대에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라는 인사말을 하고 시작하거든요. 그 날은 “오늘 김대통령님이 돌아가셨고, 지금 그 소식을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 가슴이 아픈 날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더 노래하고 싶습니다”하고 본론으로 들어갔어요. 그런데 발끝에서부터 떨리는 거에요, 연습하는데. 저는 멀쩡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더라고요. 이게 분노인지, 슬픔인지, 억울함인지 알 수 없었지만 분노였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진정이 안 되는 상태였는데 이게 점점 힘이 됐어요. 그 날 연습은 좋았어요, 끝나고 나서는 정말 힘들었지만. 그 날 연습할 때의 마음으로 쭉 공연을 이어나가면 될 것 같아요. "착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이 세상에 우리는 분노해야 한다" 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이번 공연의 주제에요.”
자신이 가진 재능을 가지고 시국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녀의 강단 있음이 고마웠다.
시국에 착착 맞게 감기는 <사천가>의 유연성은 소위 ‘유도리’있는 판소리의 구성에 있다. ‘국민손녀’ 이자람이 ‘명창 이자람’으로 발돋움한 계기는 판소리를 배우는 TV 프로그램을 통해서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이자람은 고 은희진 선생님의 첫 제자가 되면서 국악중학교, 국악고등학교로 진학했다.
국악고등학교, 자퇴서
문제아는 아니었다. 다만 ‘예솔’이라는 게 문제였다.
“어려서부터 주목 받는 인생이었잖아요. 그런데 그 스포트라이트가 굉장히 애매했어요. 흔히 이쪽 업계 사람들한테는 ‘뭐, 동요했던. 그냥 그런 애’ 였는데 일반 대중들에게는 연예인은 아닌데 뭔가 아는. 고등학교가 분위기가 굉장히 엄격했어요. 그런데 뭔가 이자람 주변에서 ‘예솔이’를 통하는 시끌벅적한 일이 자꾸 일어나니까 작은 일에도 많이 혼났어요. 자율학습 시간에 잡지를 보는데 “야, 네가 예솔이면 다야?”이렇게 혼났다니까요. 전 억울한거죠, 제가 “예솔이면 다야” 하면서 잡지 봤냐구요. 그냥 잡지 본걸 가지고 혼내시면 되는데. 이런 일들이 계속 쌓였어요. 그래서 “학교 도움은 필요 없을 것 같다, 저는 검정고시 보겠습니다” 하고 자퇴서를 냈어요. 그런데 교장선생님께서 부르시더라고요, 그런데, 선생님께서 “판소리를 할 때 학교라는 제도가 너를 보호 해줄 거다, 험한 세상에서 네 재능이 아까워질 수 있다”라고 말씀을 해주시는데. 선생님이 바지가 무릎까지 올라오는 줄도 모르시고, 바지를 줬다, 폈다 하면서 말씀을 해주시는 거에요. 일개 학생에 불과한 제 앞에서 바지가 무릎까지 올라온 줄도 모르고 말씀을 해주시는 걸 보고 선생님이 정말 진심으로, 나한테 애정을 가지고 걱정해주시는구나 라는 걸 느꼈죠. 그래서 잠자코 있었어요(웃음). 저한테는 굉장한 은인이세요.”
예솔이, 서울대 트라우마
이자람은 '예솔이' 꼬리표를 달고 살았다.
“학창시절에는 굉장히 싫었죠. 제가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은희진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난 후부터 판소리를 1년 정도 안 했어요. 솔직히 그 때까지는 저에게는 선생님 자체가 판소리여서 한 거였지 이게 얼마나 크고 소중한 건지 잘 몰랐거든요. 그렇게 선생님을 잃고 나서 1년 정도 방황하다가 ‘아, 이제 내가 혼자서 판소리를 껴안아야 하겠다’고 느꼈어요. 그 때부터 판소리를 하는 이자람 이라고 제대로 선 것 같아요. 혼자서 정확히 서고 나니까 예솔이는 중요한 게 아니더라고요. 주변 사람들이 아무리 그 이야기를 해도 ‘나는 언젠가는 이자람으로 인식 될거야’라고 스스로 되새겼거든요. 요즘은 예솔이의 영역보다 이자람의 영역이 커지고 있다고 느낄 때가 많아요.”
서울대학교로 이어지는 그녀의 ‘국립’ 생활은 그야말로 탄탄대로 엘리트 코스이다. 영화 ‘서편제’의 송화는 눈 먼 한을 판소리로 승화하지 않았던가? 솟구치는 한을 풀어내는 것이 판소리 아니냐, 고속도로만 밟아온 인생이기에 판소리의 덕목인 한을 녹여내기는 쉽지 않겠다는 말을 건넸다.
“어, 재미있다. 어제 꿈에 ‘이자람은 괄호 때문에 판소리를 한다’는 질문을 받았거든요. 그랬더니 누군가가 ‘이자람은 신명으로 판소리를 한다’라는 답을 괄호 안에 넣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한(恨) 이라고 그러시네(웃음). 판소리는 신명, 한 만을 가지고 하는 건 아니에요. 인간사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죠. 제가 엘리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국립, 국립, 국립을 나왔기 때문에 굉장히 편안한 생활을 했다, 쟤는 권력이다 이런 말을 들었어요.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누군가 그런 말을 해줬어요. 똑같은 고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울분하고, 분노하고, 슬퍼하는가는 개개인의 차이다. 경험이 재산이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한 태도가 재산이라는 말을 해주더라고요. 그 때 서울대 트라우마를 벗었어요. 그래, 괜찮다. 국악고등학교도 괜찮고, 서울대도 괜찮고. 제가 “저 서울대 나왔는데 옥탑 살고 있어요”라는 말을 할 필요는 없잖아요. 아무것도 아닌 거에요. 옥탑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삶을 어떤 자세로 사는가가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벌이나 그런 건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해요. 경험에 대한 태도가 문제인거죠.”
이자람, 그리고, 그리고.
새로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서른 한 살의 이자람은 <사천가> 공연을 끝내고 ‘아마도 이자람 밴드’ 활동에 올인 할 예정이다.
“솔직히 밴드는 제대로 활동을 못했어요. 스스로 떳떳하지 못하고 아직은 창피하지만 정말 잘하고 싶어요. 밴드 (이)민기를 장기하가 뺏어갔는데(아마도 이자람밴드로 활동했던 이민기는 현재 장기하와 얼굴들 활동 중이다). 농담이고요(웃음). 민기가 우리 밴드의 실질적인 리더거든요. 그 만큼 우리 밴드에 대해서도 애정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재정비를 하고 들어가면 언제든 다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내년에는 정규앨범도 나올 거고, <사천가>를 잘 끝내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밴드의 재정비에요.”
대중들과 한결 가까워진 <사천가>를 판소리 쪽 선생님들이 전해주는 피드백이 없었다는 건 아쉽지만 많은 소리꾼들이 이야기와 판소리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쪽 팔리지 않게 살고 싶다’는 소망도 안고 있다. 서른 한 살의 나이로 수 많은 경험을 했고, 이뤄낸 성과도 많은 그녀에게 가장 자부심을 가지고 한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자부심이 있나? 아, 정말 어려워요. 항상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려고 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죠. 글쎄, 연애? 저 연애 빼면 시체거든요(웃음).” 치열하게 일하고, 뜨겁게 사랑하는 그녀가 세상에 대한 화끈한 이야기를 선보이고 있다.
"돈 아깝지 않아요. 올 해 들어서 여러 가지 시국에 한 번이라도 분노한 적이 있다면, 무조건 오시는 게 좋을 거에요, 꼭 오세요.”
속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성토의 자리를 만들어놓은 이자람. 그녀의 당부가 고맙고 또 고마웠다.
">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 (club.cyworld.com/docuherb)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예솔아, 할아버지께서 부르셔~”
25년도 훌쩍, 넘은 이야기다. 할아버지의 부름에 후다닥 달려나가던 5살 꼬마는 19살 때 8시간 동안의 춘향가 완창을 통해 기네스북에 올랐고, 국악 뮤지컬 극단을 결성했었다. 공중파 라디오 DJ 경력, ‘아마도 이자람밴드’라는 인디밴드의 리드보컬까지. 그리고 지난 4일부터는 세 번째 무대에 오르는 <사천가>에서 음악감독, 극작, 소리꾼의 역할로 1인 4역을 소화하고 있다. ‘전방위적 예술가’인 그녀가 펼치는 <사천가>는 판소리에 젊은 감각을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10%, 비인기 장르인 판소리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90%의 칭찬을 받을만하다. ‘은근한 비꼬기의 본좌’인 판소리 속에 ‘오늘’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사천가>의 2009 버전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재미있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지난번 공연을 준비할 때만 해도 이 작품을 하면서 무서움이 없었어요. 자유로웠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아, 또 이 만큼 시대가 변했구나’ 라는 걸 느끼고. 이 작품이 작년보다 지금,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착하게 살기는 하늘에 별따기. 아무리 노력한들 세상살기 어려워요. 저는 너무 뚱뚱해서 취직하기도 어렵고요, 어디 알바라도 하고 싶지만 뚱뚱한 여자는 아르바이트도 힘들어요. 국민소득 2만불인들 배고픈 건 여전하고요. 미분양 아파트가 넘쳐나도 내 몸 뉘일 곳은 없어요. 착하게 잘 살고 싶지만 모든 게 그렇게 비싼데 어떻게 착하게 살 수 있나요.” - <사천가> 2009 대사 중
<사천가>는 브레히트 희곡 ‘사천의 선인’을 모티브로 현 시대의 상황에 대학 풍자, 해학이 담겨있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사람들은 브레히트와 판소리의 만남에 집중하지만 저는 텍스트가 가장 먼저였어요. 20대 후반쯤 되면 ‘어떻게 살지, 뭘 해서 벌어먹고 살지?’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리잖아요. 이 작품을 처음 생각한 게 딱 그 나이 때였어요, 스물 아홉 살. 5년 간 이어온 단체의 대표를 그만두면서 내가 지금 무엇 때문에 힘든지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사천의 선인’이 딱 제 이야기더라고요. 돈이라는 권력 앞에서 착하게 살기는 참 힘들다는 거. 돈과 착하게 산다는 게 대치되는 건 아니지만 반대편에 있는 건 맞거든요. 내가 취하는 만큼 누군가는 빈자가 되어야 하는 거니까. ‘사천의 선인’이 브레히트의 작품이라서, 훌륭한 희곡이라서 선택한 게 아니고 이게 우리 이야기다라고 느껴졌기 때문에 이 텍스트를 선택했어요.”
세 번째 무대인 이번 공연에는 2009년에 맞는 대사와 상황들이 추가됐다.
“지난 공연과 비교해서 연설하는 장면, 돈 때문에 자식을 버리는 대사 등 부분적인 수정이 있어요. 여전히 똑같은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는 걸 저를 비롯해서 연출, 배우들이 다같이 자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걸 잘 알고 있죠. 준비하는 동안 변한 게 많죠, 개인적으로는 나이를 한 살 더 먹었고, 국가적으로 슬픔도 있었고. 지난 공연에서 찾지 못한 분노도 나오고, 또 희열도 느끼고 있어요.”
"분노가 가장 먼저 입니다"
“얼마 전에 김대중 대통령이 서거하셨잖아요. 그날도 연습을 했는데, 마음이 참 힘들었어요. 연습 들어가기 전에 매번 “안녕하세요, 이자람입니다. 우리는 이 시대에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라는 인사말을 하고 시작하거든요. 그 날은 “오늘 김대통령님이 돌아가셨고, 지금 그 소식을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 가슴이 아픈 날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더 노래하고 싶습니다”하고 본론으로 들어갔어요. 그런데 발끝에서부터 떨리는 거에요, 연습하는데. 저는 멀쩡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더라고요. 이게 분노인지, 슬픔인지, 억울함인지 알 수 없었지만 분노였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진정이 안 되는 상태였는데 이게 점점 힘이 됐어요. 그 날 연습은 좋았어요, 끝나고 나서는 정말 힘들었지만. 그 날 연습할 때의 마음으로 쭉 공연을 이어나가면 될 것 같아요. "착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이 세상에 우리는 분노해야 한다" 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이번 공연의 주제에요.”
자신이 가진 재능을 가지고 시국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녀의 강단 있음이 고마웠다.
시국에 착착 맞게 감기는 <사천가>의 유연성은 소위 ‘유도리’있는 판소리의 구성에 있다. ‘국민손녀’ 이자람이 ‘명창 이자람’으로 발돋움한 계기는 판소리를 배우는 TV 프로그램을 통해서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이자람은 고 은희진 선생님의 첫 제자가 되면서 국악중학교, 국악고등학교로 진학했다.
국악고등학교, 자퇴서
문제아는 아니었다. 다만 ‘예솔’이라는 게 문제였다.
“어려서부터 주목 받는 인생이었잖아요. 그런데 그 스포트라이트가 굉장히 애매했어요. 흔히 이쪽 업계 사람들한테는 ‘뭐, 동요했던. 그냥 그런 애’ 였는데 일반 대중들에게는 연예인은 아닌데 뭔가 아는. 고등학교가 분위기가 굉장히 엄격했어요. 그런데 뭔가 이자람 주변에서 ‘예솔이’를 통하는 시끌벅적한 일이 자꾸 일어나니까 작은 일에도 많이 혼났어요. 자율학습 시간에 잡지를 보는데 “야, 네가 예솔이면 다야?”이렇게 혼났다니까요. 전 억울한거죠, 제가 “예솔이면 다야” 하면서 잡지 봤냐구요. 그냥 잡지 본걸 가지고 혼내시면 되는데. 이런 일들이 계속 쌓였어요. 그래서 “학교 도움은 필요 없을 것 같다, 저는 검정고시 보겠습니다” 하고 자퇴서를 냈어요. 그런데 교장선생님께서 부르시더라고요, 그런데, 선생님께서 “판소리를 할 때 학교라는 제도가 너를 보호 해줄 거다, 험한 세상에서 네 재능이 아까워질 수 있다”라고 말씀을 해주시는데. 선생님이 바지가 무릎까지 올라오는 줄도 모르시고, 바지를 줬다, 폈다 하면서 말씀을 해주시는 거에요. 일개 학생에 불과한 제 앞에서 바지가 무릎까지 올라온 줄도 모르고 말씀을 해주시는 걸 보고 선생님이 정말 진심으로, 나한테 애정을 가지고 걱정해주시는구나 라는 걸 느꼈죠. 그래서 잠자코 있었어요(웃음). 저한테는 굉장한 은인이세요.”
이자람은 '예솔이' 꼬리표를 달고 살았다.
“학창시절에는 굉장히 싫었죠. 제가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은희진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난 후부터 판소리를 1년 정도 안 했어요. 솔직히 그 때까지는 저에게는 선생님 자체가 판소리여서 한 거였지 이게 얼마나 크고 소중한 건지 잘 몰랐거든요. 그렇게 선생님을 잃고 나서 1년 정도 방황하다가 ‘아, 이제 내가 혼자서 판소리를 껴안아야 하겠다’고 느꼈어요. 그 때부터 판소리를 하는 이자람 이라고 제대로 선 것 같아요. 혼자서 정확히 서고 나니까 예솔이는 중요한 게 아니더라고요. 주변 사람들이 아무리 그 이야기를 해도 ‘나는 언젠가는 이자람으로 인식 될거야’라고 스스로 되새겼거든요. 요즘은 예솔이의 영역보다 이자람의 영역이 커지고 있다고 느낄 때가 많아요.”
서울대학교로 이어지는 그녀의 ‘국립’ 생활은 그야말로 탄탄대로 엘리트 코스이다. 영화 ‘서편제’의 송화는 눈 먼 한을 판소리로 승화하지 않았던가? 솟구치는 한을 풀어내는 것이 판소리 아니냐, 고속도로만 밟아온 인생이기에 판소리의 덕목인 한을 녹여내기는 쉽지 않겠다는 말을 건넸다.
“어, 재미있다. 어제 꿈에 ‘이자람은 괄호 때문에 판소리를 한다’는 질문을 받았거든요. 그랬더니 누군가가 ‘이자람은 신명으로 판소리를 한다’라는 답을 괄호 안에 넣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한(恨) 이라고 그러시네(웃음). 판소리는 신명, 한 만을 가지고 하는 건 아니에요. 인간사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죠. 제가 엘리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국립, 국립, 국립을 나왔기 때문에 굉장히 편안한 생활을 했다, 쟤는 권력이다 이런 말을 들었어요.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누군가 그런 말을 해줬어요. 똑같은 고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울분하고, 분노하고, 슬퍼하는가는 개개인의 차이다. 경험이 재산이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한 태도가 재산이라는 말을 해주더라고요. 그 때 서울대 트라우마를 벗었어요. 그래, 괜찮다. 국악고등학교도 괜찮고, 서울대도 괜찮고. 제가 “저 서울대 나왔는데 옥탑 살고 있어요”라는 말을 할 필요는 없잖아요. 아무것도 아닌 거에요. 옥탑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삶을 어떤 자세로 사는가가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벌이나 그런 건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해요. 경험에 대한 태도가 문제인거죠.”
이자람, 그리고, 그리고.
새로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서른 한 살의 이자람은 <사천가> 공연을 끝내고 ‘아마도 이자람 밴드’ 활동에 올인 할 예정이다.
“솔직히 밴드는 제대로 활동을 못했어요. 스스로 떳떳하지 못하고 아직은 창피하지만 정말 잘하고 싶어요. 밴드 (이)민기를 장기하가 뺏어갔는데(아마도 이자람밴드로 활동했던 이민기는 현재 장기하와 얼굴들 활동 중이다). 농담이고요(웃음). 민기가 우리 밴드의 실질적인 리더거든요. 그 만큼 우리 밴드에 대해서도 애정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재정비를 하고 들어가면 언제든 다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내년에는 정규앨범도 나올 거고, <사천가>를 잘 끝내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밴드의 재정비에요.”
대중들과 한결 가까워진 <사천가>를 판소리 쪽 선생님들이 전해주는 피드백이 없었다는 건 아쉽지만 많은 소리꾼들이 이야기와 판소리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쪽 팔리지 않게 살고 싶다’는 소망도 안고 있다. 서른 한 살의 나이로 수 많은 경험을 했고, 이뤄낸 성과도 많은 그녀에게 가장 자부심을 가지고 한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자부심이 있나? 아, 정말 어려워요. 항상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려고 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죠. 글쎄, 연애? 저 연애 빼면 시체거든요(웃음).” 치열하게 일하고, 뜨겁게 사랑하는 그녀가 세상에 대한 화끈한 이야기를 선보이고 있다.
"돈 아깝지 않아요. 올 해 들어서 여러 가지 시국에 한 번이라도 분노한 적이 있다면, 무조건 오시는 게 좋을 거에요, 꼭 오세요.”
속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성토의 자리를 만들어놓은 이자람. 그녀의 당부가 고맙고 또 고마웠다.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 (club.cyworld.com/docuherb)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