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여자의 ‘공연 한편, 커피 한잔’ - 뮤지컬 ‘쓰릴 미’

(* 본 기사는 공연 내용에 대한 스포일성 내용을 담고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햇살이 좋은 어느 주말오후, 보고 싶은 공연을 한참이나 별러왔던 세 여자는 이미 꽉 차 있는 관객들을 보며 기대에 가득 찬 마음을 애써 진정시켰다. 주로 20대로 구성된 젊은 공연비평집단 ‘독’에서 활동하고 있는 홍애령, 강민경, 백수향씨가 상기된 표정으로 신촌의 공연장 The Stage로 들어선다. 이미 공연이 오픈한지 꽤 되었음에도 2층까지 꽉 메워진 객석들이 여전히 식지 않는 관객열을 보여주었다. 뮤지컬 <쓰릴 미>는 ‘나’(강필석 분)의 일곱 번째 가석방 심의위원회 장면으로부터 시작하여, ‘나’의 증언 방식으로 진행된다. 어린 나이에 법대를 졸업하고 변호사를 꿈꾸던 천재들이었던 ‘나’와 ‘그’. 뮤지컬 <쓰릴미>가 가진 가장 큰 힘은 치명적으로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그’를 너무도 사랑해서 ‘그’에게 휘둘리는, 그래서 나약해보이기까지 하는 ‘나’와, 이기적이고 도전적인 비뚤어진 천재 ‘그’의 모습이 섬세하기 그려진다. ‘그’와 ‘나’ 단 둘이 등장하는 2인극으로, 집중적이고 타이트하다. 1924년 당시 시카고에서 일어났던 유괴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섬세한 심리극이 2009년 서울의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 공연이 끝난 후 세 여자가 한 자리에 모였다.

- 세 여자, 만장일치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다!

홍애령(이하 ‘홍’): 정말 대단한 공연이었어요. ‘나’ 역할의 네이슨 강필석이나 ‘그’역할의 리차드 김우형 모두 카리스마가 대단한데요? 역시 오늘 캐스팅을 보길 잘 했어요. 개인적으로 작년 초 배우 황정민 캐스팅으로 화제가 되었던 <나인>때 배우 강필석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는데 그때는 매력적인 카사노바 이미지를 잘 소화했다면, 오늘 <쓰릴 미>에서는 의존적인 것 같으면서도 섬세한 엘리트 수재의 모습을 잘 보여준 것 같아요.
백수향(이하 ‘백’): 그러게요. 배우 강필석의 목소리는 배우 김우형과 톤이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묘하게 떨리는 섬세한 면이 있더라구요. 두 배우 다 가창력은 알아주는 배우니까 일단 관객 입장에서는 상당히 고마운 거죠.
강민경(이하 ‘강’): 전 쉴 새 없이 연주하는 피아노반주가 일품이었던 것 같아요. ‘나’와 ‘그’가 위험한 계약을 하면서 서로의 감정이 격하게 부딪힐 때, 격정적인 피아노 선율이 긴장감을 더해주었죠. 그것도 무대 한 옆에서 울려퍼지는 라이브반이니 말이죠.

- 세 여자, 극중 두 배우를 동경하다!

홍: 포스터를 보면서 ‘과연 누가 누구를 조종했는가?’라는 카피가 참 자극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보면 극 줄거리에 스포일러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결국 ‘나’와 ‘그’의 잔혹한 살인극은 두 남자간의 치정 때문에 덜미를 잡히고 만 꼴이 되었으니까.


백: 전 어찌나 ‘그’ 역할의 김우형이 부럽던지. ‘나’ 역할의 강필석이 지나치리만치 사랑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안타깝기까지 하더라고요. 두 배우가 참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홍: 그렇죠? 마지막에 인사할 때도 센스 있게 너무 사랑하는 분위기를 연출해주시고 팬서비스가 좋으세요.
강: 하하. 그러게요. 인사가 끝나고 무대 뒤편에서 ‘나’가 ‘그’의 얼굴을 쓰다듬으며 키스신을 연출할 때 관객들 소리 지르고 난리도 아니었으니까요. 남자커플인데도 잘 어울리는, 그리고 잘 되었으면 하고 바라게 되더라구요. 꽃미남들이 훈훈한 광경을 연출해서인지, 객석을 쭉 둘러봤는데 거의 다 여성분들이더군요.
홍: 배우들의 연기야 우리 모두 공감하는 바이고, 공연 전반적으로 어떠했던 것 같아요?
백: 일단 제가 봤을 때는 시나리오가 탄탄했던 것 같아요. 실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니까 더욱 그럴 수도 있지만, ‘천재적인 살인마’라고 자부하는 ‘그’가 사랑에 눈 먼 ‘나’ 때문에 결국 덜미를 잡힌 것, 그 과정이 긴장감 넘치게 잘 연출 되었어요. 포스터의 카피처럼, 과연 누가 누구를 조종한 것인가 하는 물음을 던져주었죠. 뛰는 놈 위에는 나는 놈 있으니 겸손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웃음).

강: 마지막에 ‘나’가 가석방을 허락받았을 때 이미 예전에 타살된 ‘그’의 환영을 보면서 자신을 ‘완벽한 공범자’라고 말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홍: 글쎄요. 일단 ‘그’와의 계약을 파기하지 않으면서도 영원히 ‘그’와 함께 하고픈 자신의 욕망도 채웠으니까 그렇게 말한 것 아닐까요? 그 무시무시한 집착적 사랑에 등골이 오싹하네요.
백: 저는 살인 사건뿐만이 아니라 ‘그’의 죽음을 포함한 이 30여 년간이 계획된 하나의 사건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라면 ‘나’는 단순 가담자가 아니라 완벽한 ‘공범자’가 되는거죠. 사건을 완성시키는. 넓게 생각해 보면 오히려 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이잖아요.
강: 아, 그럴 수도 있겠군요. 역시 좋은 공연은 해석의 여지가 다양하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 주는 것 같아요. 오랜만에 긴장해서 봤더니, 정말 살인사건 재판정의 배심원 역할을 하고 나온 듯이 피곤하네요.
홍: 네, 오늘은 여기까지 얘기하도록 하죠. <쓰릴미>는 관객들은 정말 ‘쓰릴(thrill)’하게 만드는군요. 롤러코스터를 타고 내려온 것처럼 후련하면서도 왠지 힘이 드네요(웃음). 잔혹한 살인마이지만 사랑할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두 배우의 뮤지컬 <쓰릴 미>였습니다.


홍애령 객원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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