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이 말한다 - 왜 ‘쓰릴 미’인가?(2)

관객을 열광하게 하는 뮤지컬 ‘쓰릴 미’, 그 중독성 짙은 작품의 시즌 3공연이 오는 5월 24일을 마지막으로 또 한 번의 안녕을 고한다. 충격적인 살인사건을 소재로 인간관계에 대한 심도 깊은 대립과 긴장의 연속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흥분시킨 뮤지컬 ‘쓰릴 미’는 연출보다 더 세밀하고, 배우보다 더 깊이 있게 작품을 감상하는 마니아들로도 유명하다. 보면 볼수록 더 궁금해지고, 볼 때마다 새로운 작품을 만나는 듯한 매력을 가진 뮤지컬 ‘쓰릴 미’의 관객들을 만나 이 작품의 진가를 직접 확인해보았다. 1회 관람부터 50회 관람까지 그 이력도 흥미롭다.

(* 본 기사는 실제 관객 인터뷰를 중심으로 재구성되었으며, 공연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성 내용을 담고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 진정한 마니아의 길

기자 : 한 작품을 너무 좋아하다보면 뿌듯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고민도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지금까지 한 얘기들만 봐도 대단하다고 느껴지거든. 작품에 대한 고민이라든지, 열의들이 정말 대단해. 그대들을 진정한 ‘쓰릴 미’ 마니아로 인정합니다(웃음).

50회녀 : 하하. 꼭 그렇지도 않아. 사실 오늘 나눈 얘기들은 정말 작은 부분에 불과해. 굳이 50회를 본 내가 아니어도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는 얘기들이야.
1회녀 : 그런데 이렇게 한 작품을 많이 보다보면 다른 공연들 볼 시간이 있어?
22회녀 : 나도 그게 좀 고민이야. 워낙 공연 자체를 좋아하는데 ‘쓰릴 미’ 시즌에는 다른 때보다 확실히 다른 공연을 관람하는 횟수가 줄어. ‘다른 공연 볼 시간에 쓰릴 미를 한 번 더 보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좋은 공연들을 많이 놓쳤어. 얼마 전 공연된 ‘기발한 자살여행’이나 연극 ‘피카소의 여인들’ 같은 경우 정말 보고 싶었던 작품들이었는데 못 본 것이 좀 후회된다. 공연을 편식하면 안 되는데 말이야(웃음).
50회녀 : 난 그거랑 조금 다른 고민이 생겼어. 일상생활에서 자꾸 ‘쓰릴 미’ 대사가 튀어나와(웃음). 작품 안에 재미있는 대사나 가사들이 많거든. 예를 들어 ‘자꾸만 이러면 나 못 참아’라던가 ‘우리는 천재적인 인간’같은.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 생활에 응용을 한다니까?
22회녀 : 하하.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문제는 이 공연을 본 친구가 아니라면 아무도 이해하지 못한다는 거지.
50회녀 : 맞아!

기자 : 나도 그 부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하하. 문득 궁금한 게 생겼는데 당신들의 첫 ‘쓰릴 미’는 어떤 공연이었어? 다들 기억이 나려나? 1회녀는 바로 얼마 전이었지?

1회녀 : 응. 날짜도 기억해. 4월 29일 ‘그’ 역에 김우형 배우, ‘나’ 역에 정상윤 배우였어.
50회녀 : 어땠어?
1회녀 : 우선 처음에는 나도 동성애코드에 대한 오해가 있었던지라 “와, 저 훈남들의 키스신을 라이브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오다니!”였어. 그런데 작품이 진행될수록 그 긴장감에 동성애코드 같은 건 별로 생각이 안 났던 것 같아. 그날 김우형 배우님의 악마 같으면서도 장난기 가득한 눈빛 연기가 인상적이었고, 정상윤 배우님은 사랑에 피폐해져 가는 모습이 어찌나 애처로운지 실제 배우의 과거 경험까지도 궁금해지더라. 50회녀의 첫 ‘쓰릴 미’는 어떤 공연이었어? 물론 이번 시즌이 아니겠지?
50회녀 : 그러고 보니 꽤 오래된 일이다. 근데 나도 날짜까지 기억나. 2007년 3월 30일이었고 류정한, 김무열 페어였어. 그때의 기억이 아직까지도 나는걸 보니 첫 느낌이 강렬하긴 했나봐.
1회녀 : 와, 배우들 이름만으로도 충분히 보고 싶어진다.
50회녀 : 응. 굉장히 만족스러웠어. ‘아, 이 한편으로 충분해’라는 충만감. 그리고 바로 음악들을 다시 듣고 싶다는 생각에 OST를 구입해서 정말 계속 듣고 또 듣고 했어. 자, 이제 22회녀 차례야.


22회녀 : 나는 아쉽게도 시즌1은 관람하지 못했고 시즌2 김우형, 김동호 페어가 첫 공연이었어. 2008년 9월 27일! 나도 날짜 안 잊어버렸어. 하하.
1회녀 : 공연은 어땠어?
22회녀 : 지인의 소개로 사전 지식 없이 공연을 보러갔었어. 공연을 보고 나올 때까지만 해도 ‘아, 재밌다’ 정도였어. 그런데 집에 도착한 후에 공연을 되새겨보다가 여기까지 오고 말았어. 하하. 두 남자의 밀고 당기는 감정싸움이라던가, 반전 같은 것들이 공연을 본 직후보다 다시 곱씹어볼 때 더 크게 다가오더라.

기자 : 다들 자체적으로 본 첫 공연이 좋았으니까 지금까지 꾸준히 이 작품을 좋아할 수 있는 거겠지? 이렇게 보고난 사람들은 다 좋아하는데 사실 내 주변에는 ‘쓰릴 미’를 단순히 동성애 코드 작품으로만 알고 꺼려하는 사람들이 있어. 특히 남자들의 경우에는 더 심한 것 같기도 하고.

22회녀 : 실제로 공연장에서 보면 남자관객들이 키스신이나 ‘자기야’ 같은 대사, 혹은 서로 어루만지는 부분 등에서 헛기침을 하시더라. 중간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관객도 있긴 했어. 그런데 그게 꼭 남성 관객에 치중하기보다는 성별에 상관없이 동성애 코드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 같아.
50회녀 : 응. 성별의 차이라기보다는 기호가 다른 거겠지. 내가 본 한 남자관객은 혼자 공연을 보러 와서 정말 끝까지 집중한 후에 마지막 커튼콜 때 박수도 크게 쳐주고 했었어.
1회녀 : 그래도 남자관객들이 상대적으로 거부감을 느끼는 건 맞는 것 같아. 난 공연 시작 전에 객석을 한 번 둘러보고는 깜짝 놀랐어. 이렇게 여성에 편중된 관객층을 처음 봤거든.
22회녀 : 사실 ‘쓰릴 미’에서 동성애코드라는 건 작품을 설명하는 많은 배경 중 하나일 뿐이지 전체가 아닌데 이런 오해를 살 때마다 안타까워. 사실 ‘쓰릴 미’를 관람하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한 코드는 동성애가 아닌 ‘관계’거든.
1회녀 : 그래, ‘관계’! 나도 그렇게 생각해. 사랑하는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성찰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사실 ‘나’가 지고지순한 여자로 바뀌거나, 혹은 ‘그’가 팜므파탈형 여자로 바뀌어도 극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에는 변함이 없잖아? 물론 멋진 훈남들의 수트 간지를 볼 수 없는 것은 좀 슬프겠지? 하하.
50회녀 : 내 주변에도 동성애코드 때문에 보기 싫다고 했다가 한 번 보고나서는 또 보고 싶다고 했던 사람도 있어. 정말 너무너무 좋았다고. 왜 이렇게 좋은 극을 이제야 봤는지 안타까워하더라.
22회녀 : 응. ‘쓰릴 미’는 봐야 알 수 있어. 공연을 보고나면 ‘쓰릴 미’가 단순히 동성애와 유괴, 그리고 살인으로 끝나는 이야기가 아닌 걸 누구나 알 수 있을텐데.


◎ 뮤지컬 ‘쓰릴 미’ 시즌3, 아쉬운 안녕을 고하며

기자 : 이번 시즌 3가 곧 끝난다지? 마지막 공연이 다음 주 주말(24일)이지?

1회녀 : 응. 난 이제 겨우 ‘쓰릴 미’의 매력을 알았는데 벌써 끝난다니 아쉬워.
22회녀 : 끝난다니 아쉽긴 나도 마찬가지야. 특히 시즌3에서 ‘그’ 역의 김하늘과 ‘나’역의 정상윤 페어를 한번쯤은 더 보고 싶었는데 말이지.

기자 : 아, 언더스터디(understudy. 주연 배우에게 사정이 생겨 배역을 맡지 못하게 될 경우 대신 나서는 배우)로 참여한 김하늘 배우 말하는 거지? 이번 시즌에서 두 번 공연했었다고 알고 있는데. 어땠어?

22회녀 : 이제 만으로 20살이 된, 그리고 공식적으로 첫 공연을 치른 신인치고는 정말 좋은 공연이었어. 김하늘 배우가 자신만의 해석으로 보여준 ‘그’의 모습이 개인적으로는 참 맘에 들었어. 노래는 다른 배우들에 비해 미흡해보였지만 디테일한 연기, 특히 표정 연기가 기억에 남는다. 작은 습관들을 세밀하게 연구한 흔적도 보이고.

기자 : 얘기를 듣고 보니 나도 굉장히 궁금해진다. 예전에 한번 만났을 때 캐릭터 해석과 동선 연구에 대한 코멘트들로 빼곡했던 대본이 인상적이었는데.

22회녀 : 실제 공연에서도 ‘정말 연구를 많이 했구나’하는 것이 보였어. 그렇지만 연습과 무대경험은 다르잖아. 더 많은 스케줄로 무대에서 볼 수 있었다면 좀 더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을텐데 단 두 번밖에 없어서 아쉬웠어.

기자 : 아쉽긴 하지만 시즌 3도 이제 보내줄 때가 된 것 같아(웃음). 자리를 정리하는 의미로 공연을 마치는 ‘쓰릴 미’에 대해 한마디씩 해볼까? 배우에게든, 공연에게든 뭐든지.

1회녀 : 몇 번 더 볼 수 있었을텐데 이대로 보내려니 아쉬운 마음뿐이다. 워낙 공연 보기 전부터 소문도 자자했고, 결과적으로 그 이름값을 하는 작품인 것 같아.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시즌4를 기다릴 수밖에.
50회녀 : 다시 한 번 더 보내네. 그렇지만 또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올 것을 기다려야지. 시간이 정말 금방 가는 것 같아. 마지막 공연까지 별 사고 없이 잘 끝났으면 좋겠다.
22회녀 : 가장 사랑하는 공연이기 때문에 연출의도, 배우들의 해석, 피아노의 느낌과 조명, 무대 무엇 하나 빠지지 않고 다 느끼고 싶었는데 벌써 끝나간다니 아쉽다. 그렇지만 또 한 부분으로는 하나도 아쉽지 않아. 시즌2때 그랬든 시즌3가 끝나면 또 새로운 시즌4를 기다릴테니까. 동명의 뮤지컬이지만 새로운 ‘쓰릴 미’가 완성되겠지? 배우들도 남은 공연 동안 단 한 순간도 아쉽지 않게 에너지를 쏟아내고, 관객들 역시 객석에서 200% 그 에너지를 받아낼 수 있는 공연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무 사고 없이 공연이 마무리되길 바라는 건 물론이지.


정리_조하나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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