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반추하는 국립극단 단막극연작 ‘새 판에서 다시 놀다’

지난 해 말 서계동에 새 둥지를 튼 국립극단은 두 개의 공연장(백성희장민호 극장, 소극장 판)과 두 개의 연습실(스튜디오 하나, 스튜디오 둘)을 갖추었다. 한국 연극사 중심에 서 온 두 원로 배우를 기리는 ‘3월의 눈’으로 백성희장민호극장의 개관을 알린 국립극단이, 이번에는 오늘의 한국 사회에 메시지를 던지는 단막극으로 소극장 판의 문을 열었다.

소극장 판의 개관작인 우리단막극 연작 ‘새 판에서 다시 놀다’는 이강백, 박조열, 신명순이 쓴 세 편의 단막극을 한 자리에서 연이어 선보인다. 6, 70년대 쓰여진 이들 작품은 당시 시대상황에 대한 통찰을 다양한 형태의 시선으로 객석에 비춰낸다.
<파수꾼>
이강백이 쓴 1974년 작 <파수꾼>은 집단을 위해 개인의 가치가 말살되는 모습을 이야기 한다. 윤한솔 연출은 어디론가 걸어가고 있는 빨간 드레스의 여인과 망루 위에 설치된 카메라로 비추는 ‘파수꾼 다’의 모습을 무대 위 스크린에 교차 투영하는 등 현대의 영상 기법을 도입해 색다른 시선을 더하고 있다. 공연 후반 객석에 불이 켜지며 관객이 배심원 내지 동조자가 되는 순간, 더욱 아찔한 탄식이 나오게 된다.


"이리가 나타나면 꼭 알려주셔야 해요."


"이리가 나타났다! 북소리 중지?"


"왜 파수꾼이 있어야 하는 지 아니?"

<흰둥이의 방문>
<흰둥이의 방문>은 한 부부와 걸어다니는 개 ‘흰둥이’가 출연한다. 한 부부의 집에 갑자기 흰둥이가 방문하고, 그의 신세타령이 그저 ‘짖는 소리’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이번 생은 감당하기 힘들어> <동창생-한 놈만 죽인다> 등의 젊은 연출가 김한내가 맡았다.


한 부부의 일상 속에


말하는 개, 흰둥이가 방문했다.


"평소 하지 못했던 말을 하는 것이오!"

<전하>
연극인들이 역사극 연습을 하는, 당시로서는 새로운 극중극 형식으로 전개되는 <전하>는 작가 신명순의 1962년 작이다. 단종을 몰아낸 세조, 이에 격분하는 집현전 학사들의 반란과 성산문, 신숙주의 논쟁 등 연극의 한 장면이 작품의 내용과 관통한다.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인간적인 고뇌와 갈등이 치열하게 펼쳐지며 밀도는 더해간다. 중간에 대사를 잊는 배우, 호흡을 다시 맞춰보는 장면 등 연극 연습 중인 설정은 긴장감 넘치는 전개에 숨 쉴 틈을 마련해 준다. <즐거운 나의 집> <그류?그류!>등의 김승철이 연출한다.


연극 연습하러 모인 배우들


"아무리 역할이지만 신숙주를 이해 못하겠어요"


세조로 변신!

무대를 중심으로 삼면을 객석으로 배치, 더욱 자유롭고 실험적인 시선의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는 국립극단 연작시리즈 ‘새 판에서 다시 놀다’는 3월 22일부터 30일까지 소극장 판에서 공연한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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