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 다섯 괴테가 쓴 초고 파우스트, <우어파우스트> 제작발표회

‘파우스트’를 쓰기 위해 괴테가 초고의 격으로 썼던 작품, 연극 <우어파우스트>가 9월 3일부터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을 시작한다.

2009년부터 준비해 온 <우어파우스트>는 명동예술극장 개관 이후 처음으로 해외 연출가를 초청해 제작하는 무대로, 현재 독일 에센극장의 상임감독으로 있는 다비드 뵈쉬가 지난 해 초부터 명동예술극장과의 조율과정 및 배우 오디션 등을 통해 작품을 만들어 오고 있다.


현대 독일을 대표하는 연출가들 중 최연소로 손꼽히는 다비드 뵈쉬는 <로미오와 줄리엣> <보이첵> <한여름 밤의 꿈>등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고전을 영상, 음악 등을 활용한 모던한 무대로 선보여 젊은 독일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 모은 인물이기도 하다.

8월 11일 명동예술극장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다비드 뵈쉬는 “왜 지금 이 작품을 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독일 작업과는 다른 한국에서 더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생각했고, 독일어권이 아니기에 텍스트에 묶일 필요 없이 오히려 언어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과 독일의 문화적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작품으로, 비극과 유머러스, 사랑으로 가득한 무대를 보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무대,의상,영상디자인의 팔코 헤롤드(좌)와 드라마투르그 김미혜(우)

드라마투르그로 작품에 참여하는 김미혜는 “낭만주의 시대를 시작하는 질풍노도 시기의 대표작”으로 ‘파우스트’를 비롯, <우어파우스트>를 들며, “인간의 자유정신, 상상력, 감상의 최고조가 특징으로, 파우스트 한 인물에만 집중되어 있는 ‘파우스트’와는 달리 이번 <우어파우스트> 무대에서는 연출가가 모든 배역들이 균등하게 존재할 수 있도록 구성해, 관객들은 등장인물 중 그 어느 한 사람에게 동일시하여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인공 파우스트 역은 드라마 ‘내 마음이 들리니’를 마치고 다시 연극 무대를 찾은 정보석이, 악마 메피스토 역은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이남희가 각각 맡았다.


파우스트 역의 정보석

“이렇게 큰 인물을 표현해 낼 수 있을까 두려워 출연 결정이 쉽지 않았었다”는 정보석은 “기대했던 초인적인 모습이 아니라, 지극히 평범한 중년 남자로 파우스트를 그릴 예정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당황하기도 했지만, 연습을 하면서 파우스트를 통해 한 구석 텅 비어 있는 내 삶의 모습을 확인하게 해 주고 있다”고 소감을 더했다.

“5개월 전 오디션을 볼 때 너무나 떨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말한 배우는 탄탄한 연기력으로 대학로 무대를 지켜온 이남희. 그는 “창작 욕구, 정체되어 있는 감각에 대한 도전을 해 보고 싶었는데, 연출가와 첫 미팅에서 작품과 역할 이야기를 나눌 때 내 세포가 살아난 듯한 느낌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메피스토 역의 이남희

특히 기자간담회장에 화려한 금색 반짝이 자켓을 입고 온 그는 “이 작품이 어떨 것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한 메피스토 악마의 작은 배려”라고 말해 좌중에 웃음을 낳기도 했다.

반짝이 자켓을 만든 사람은 다름 아닌 이번 작품의 의상과 무대를 담당하는 팔코 헤럴드이다. 연습 첫 날 무대 미니어처와 확정된 인물별 의상 컨셉을 가지고 와 주변을 놀라게 했다는 그는, <우어파우스트>의 무대를 ‘심플, 고독, 텅빈 공간’으로 표현할 것이라고 하며, 의상 역시 현재 우리의 세상에 대한 이야기로 새롭게 선보이는 만큼, 길거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배우들을 표현할 것이라 설명했다.


스물 다섯 살 청년의 괴테가 쓰고, 서른 셋 젊은 연출가 다비드 뵈쉬가 연출하는 연극 <우어파우스트>는 9월 3일부터 10월 3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한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정근호(www.knojung.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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