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싱 섀도우] 신선하고 진중한, 창작뮤지컬의 한 걸음

창작 뮤지컬 [댄싱 섀도우]가 드디어 관객 앞에 섰다. 1년 전인 지난해 7월 배우 캐스팅과 제작발표회까지 마쳤던 이 작품은, 8년이라는 준비 기간과 한국 사실주의 희극의 걸작 [산불]을 원작으로 한 창작 뮤지컬이란 사실만으로 귀추가 주목됐다. 게다가 세계적인 극작가 아리엘 도르프만과 [겜블러]의 작곡가 에릭 울프슨, [맘마미아]를 연출한 폴게링턴이라는 다국적인 스테프들의 참여는 한국 뮤지컬의 새롭고 당찬 시도임에 분명했다.

세련된 우화로 탄생한 차범석 선생의 '산불'
베일을 벗은 [댄싱 섀도우]는 사실주의에 세련된 환타지를 입히고 주제에는 무게를 더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원작의 지역색과 특정 시공간을 배제하고 대신 환상과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더해 어른을 위한 우화로 탈바꿈 한 것이다.

전쟁으로 남자들을 잃고 힘겹게 살아가는 가상의 공간 콘스탄자. 이곳의 여자들은 대립 중인 태양군과 달군의 빈번한 착취로 하루하루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이 와중에 생명의 숲을 지키기 위해 고독한 나쉬탈라와 그녀와 사랑에 빠지는 탈영병 솔로몬, 숲을 팔고 도시로 나가고 싶어하는 사촌 신다와 그녀의 어머니 마마아스터는 서로 복잡한 애증관계로 얽혀있다.

[댄싱 섀도우]는 대표적인 사실주의 희곡을 원작으로 했다는 사실이 놀라울 만큼 가상 세계의 환타지를 보여준다. 욕망을 채우기 위한 원작의 갈대숲은 ‘영혼의 숲’이라는 절대적 가치를 지닌 공간이 돼, 이를 둘러싼 극중 인물간의 갈등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무대는 ‘영혼의 숲’을 위주로 진행된다. 절대 가치를 지닌 이 숲은 9M 상당의 거대한 나무 17개로 표현됐다. 무대바닥에서부터 천장까지 솟은 나무와 여러 갈래로 분산된 신비로운 조명은 영혼이 머물고 있다는 이 공간을 절제된 세련됨과 웅장함으로 표현한다.
여기에 에릭 울프슨의 감미로운 음악과 수준 높은 오케스트레이션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특히 남녀 주인공의 넘버 ‘그림자와 춤을’ 등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감동을 주고 그들이 보여준 사랑의 댄스도 완성도에 있어 뒤지지 않아 많은 공을 들인 작품임 드러냈다.

대중적 흡입력이 관건
[댄싱 섀도우]는 여러 면에서 의미가 깊다. 오랜 기획 단계와 50억원의 제작비, 한국의 대표적인 희극와 세계적으로 저명한 작곡가와 극본가와의 만남은 국내 창작 뮤지컬이 진화하는데 디딤돌 이상의 역할을 기대하게 한다.

하지만 바로 이 점이 뮤지컬 관객을 동원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다국적 스테프들의 참여로 원작 배경의 고유 색채가 완전히 지워졌고, 이념 대립과 인간 욕망이라는 주제는 환경과 희망이라는 추상적인 주제로 확장됐다. 이 점은 보는 관객들에게는 부담으로 다가갈 수 있다. 특히 코믹하고 시끌벅쩍한 뮤지컬을 좋아하는 관객에게는 더 할 것. 가볍고 화려하며 신나는 뮤지컬이 대세라는 점은 [댄싱 섀도우]가 감당해야 할 그림자가 된 것이다.

여기에 몇몇 캐릭터가 공감을 얻기 힘들어 보인다. 마을을 위험에 빠뜨리면서까지 숲을 지키려는 나쉬탈라는 이기적이고 무뚝뚝하게 비춰지고, 솔로몬은 나약하고 줏대 없어 보인다. 차라리 악역으로 등장한 신다가 매력있는 여성으로 탄생한 점이 흥미롭다.

그러나 노련한 배우들의 활약은 이 작품에 생명력을 넣어 준다. 이 중 신다의 배해선은 특유의 카리스마를 내뿜고, 성기윤은 등장할 때마다 무대를 장악하는 힘을 보여준다. 나쉬탈라 김보경은 특유의 독특한 음색으로 작품의 색깔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댄싱 섀도우]는 의미 있는 시도를 했고, 신선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 여러 아쉬움은 무게 있는 첫 걸음을 지켜봤다는 데에서 위안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쉬운 길을 놔두고 험한 길을 터가는 과정에 동참한 이 작품에 응원과 애정의 눈길을 주지 않을 수 없다.

글 :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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