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 노인이 주는 위로와 웃음,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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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연극열전 7에서 국내 초연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던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지난달 26일 재연 공연의 막을 올렸다.
 

이 작품은 2009년 출간된 요나스 요나손의 동명 스웨덴 소설을 원안으로 지이선 작가와 김태형 연출 콤비에 의해 재탄생된 창작 연극이다. 연극은 소설 속 100년의 역사 중 주요 에피소드를 압축해 5명의 배우가 60개의 캐릭터를 소화하는 1인 다 역으로 ‘캐릭터 저글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으며, 남녀 구분이 없이 캐스팅하는 ‘젠더 프리 캐스팅’으로 배우들의 재기 발랄함을 이끌어 냈다.
 

지난 5일,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의 하이라이트 장면이 공개됐다.
 

연극은 100세 생일잔치를 몇 시간 앞둔 알란이 슬리퍼를 신은 채 양로원 창문을 넘는 것을 시작한다. 알란이 우연히 갱단의 돈 가방을 들고 오면서 펼쳐지는 에피소드와 알란이 남다른 배짱과 폭탄 제조 기술로 양로원에 들어오기 전 의도치 않게 근현대사의 격변에 휘말리며 겪어 온 모험이 교차되며 펼쳐졌다.
 

이번 시즌은 초연에서 활약했던 오용과 이형훈을 비롯해 배해선, 김아영, 오소연, 오종혁, 최호승, 김보정, 임진아, 전민준이 합류했다. 새로운 배우들의 조합은 초연과는 또 다른 색다른 케미와 웃음을 선사했으며, 2막 후반부에 펼쳐진 고양이 몰로토프의 에피소드를 통해 묵직한 감동을 선사했다.
 

배우들은 알란이 전 세계 곳곳에서 만난 사람들뿐만 아니라 코끼리, 강아지, 효과음 등을 소화하고 이런 역할을 분장이나 의상의 도움이 없이 이름표 하나로 해결한다. 또한 작품은 스웨덴에서 출발하여 스페인, 미국, 러시아, 이란, 인도네시아 등 100년 동안 알란이 거쳐간 나라들을 각국의 건배사와 전통 춤을 통해 설명한다.
 

시연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재연에서 달라진 점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지이선 작가는 “워낙 이 작품 안에 굉장히 많은 역사적인 사건과 가상 인물들, 가상 사건들이 섞여 있다. 이런 이야기들을 재연에서는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2막에서 몇몇 부분들이 수정되었다”라고 설명했고.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함께 미래를 향해 정진해서 나아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그런 이야기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였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이선 작가는 “이 작품은 젠더 프리 캐스팅으로 성별을 구별하지 않고 배우들을 캐스팅했다. 그걸 초연부터 컨셉으로 내세웠다. 젠더 프리가 아직은 낯설 수도 있지만 이걸 통해서 공연이라는 장르의 무한한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됐다. 영상 매체와 달리 연극은 연극적인 약속이 있기 때문에 공연이란 장르에서 가장 확장할 수 있는 것은 성별, 피부색을 제한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젠더 프리하게 살아오지 않았고, 그렇게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지만, 앞으로 미래에는 젠더 프리라는 단어가 없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에 임하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상징이자 운동이다. 이런 부분을 같이 염두해두시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형훈은 “초연 때는 배우들도 대본을 처음 보고, 작가님, 연출님 이하 스태프들도 같이 고민하는 과정이 많아서 정신이 없었다. 재연에 와서 다른 역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몸은 힘들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없는 공연이다. 무대에서 같이 하는 배우들의 얼굴을 보면 다들 땀이 송골송골 맺혀있다. 그런데 끝날 때 보면 미소를 띠고 있다. 이야기가 아름답게 희망차게 마무리되기 때문인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오용도 “이 작품은 대사를 외워서 맞추는 공연이 아니라 에너지를 다 소모하는 공연이기 때문에 힘든 건 감수할 수밖에 없는 공연”이라고 전해 배우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그간 뮤지컬 무대에서 주로 활약한 오소연은 “십 년 넘게 활동한 배우인데도 연습하면서 ‘나만 잘하면 돼’라는 자책을 많이 했다. 이런 1인 2역을 떠나 다역은 처음이고, 이런 극의 구조도 처음이다. 순식간에 이름표 하나로 캐릭터를 바꿔야 하는 것이 익숙지가 않아서 ‘내가 안주하고 있었구나’라고 생각을 많이 했다. 이런 연기 훈련이 배우로서 내실을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즐겁게 행복하게 공연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새롭게 알란 역으로 캐스팅된 배해선은 “작품에 좋은 대사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가자”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일단, 가자”, “가자, 가보는 거야”라고 하면서 계속 “가자”는 말이 나온다. 어떻게 보면 즉흥적이고 책임감 없이 보일 수도 있지만 선입견이나, 어떤 판단을 내리지 않고 가는 것이 좋았다. 이것 말고도 좋은 대사들이 작품 곳곳에 숨어 있다. 그런 대사들이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관객들이 어느 순간 몰려오는 파도처럼 느낄 수 있다”라며 함께 작품을 음미해 볼 것을 권했다.
 

또한 그는 “알런이 여행을 통해서 자기가 살아 있는 것을 느낀다면 저는 작업을 통해서 제가 살아있다는 것을 경험한다. 매번 하는 작업인데 매번 모자란 게 있고 새로운 게 있다. 이번 팀에 합류하면서 재능이 많은 배우들과 한자리에서 공연할 수 있다는 게 정말 행복하다. 특히 오용 선배님과 할 수 있어 행운이었다. 엄마처럼 챙겨주셨다. 선배님이 중심을 잡아주시고 가이드 해주셔서 캐릭터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감사를 전했다.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2020년 2월 2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만날 수 있다.

+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티켓예매

글: 강진이 기자(jini2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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