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엣
- 장르
- 뮤지컬 - 라이선스
- 일시
- 2006.10.14 ~ 2006.12.31
- 장소
- 대학로 티오엠 1관
- 관람시간
- 130분
- 관람등급
- 만 7세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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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9출연진
작품설명
뮤지컬 <듀엣>은 오스카상 수상경력의 저명하고 이성적인 작곡가지만 남녀관계에 있어서는 도대체 자신도 경험도 없는 남자 버논과, 항상 사랑에 상처받고 남자에게 버림받지만 불치의 로맨티스트로 사랑의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풋내기 작사가 소냐가 사랑을 일구어가는 과정을 그린 로맨틱 코메디 뮤지컬이다. 이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사람이 일구어가는 좌충우돌식 사랑은 닐 사이먼 특유의 위트있고 현실적인 대사와 함께, <코러스 라인>의 작곡가 마빈 햄리쉬(Marvin Hamlisch), 작사가 캐롤 베이어 세이거(Carole Bayer Sager)의 기막힌 호흡으로 일구어진 귀에 꽂히는 음악으로 생명력을 얻어, 로맨틱 뮤지컬의 교과서 같은 작품으로 명성을 떨쳤다.
1979년 2월 11일 브로드웨이 Imperial Theatre에서 막 올려진 후 토니상에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으나 아깝게도
세계 최고의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희극작가 닐 사이먼 특유의 섬세한 문체가 돋보이는 수작(秀作) <듀엣>
<듀엣>의 스토리는 단순하다. 매우 성공적인 작곡가가 새로운 작사가와 만나고 그들은 처음엔 서로를 싫어하지만, 결국엔 사랑에 빠진다는 로맨스 소설의 전형과도 같은 줄거리. 그렇지만 이 단순한 스토리에 갖힌 인물의 개성을 한 가득 끌어내어 관객 자신이 그 인물로 하여금 자신을 반추하게끔 만들며 생명력을 갖게 된 것은 이 작품이 닐 사이먼의 손끝에서 탄생된 작품이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닐 사이먼의 다양한 작품들은 지금도 대학로 뿐 아니라 전 세계 연극과 영화, 뮤지컬에서 언제나 만날 수 있다. 그만큼 닐 사이먼의 작품에는 시대와 장소, 관객의 취향을 초월하여 보편성과 대중성을 지닌 특별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작품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겉 모습이 완벽하든지 또 그렇지 않든지, 그의 인물들은 항상 실수하고 괴로워하고 가끔은 실소를 터뜨리게 하는 진짜 인간의 휴머니티를 내품고 있기 때문이며, 그의 작품의 전개방향이 항상 사람과 사람의 인간관계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들의 평범한 삶과 궤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듀엣>또한 마찬가지다. 겉으로는 남부러울 것 없는 저명하고 이기적인 버논의 모습 속에서도 여자를 두려워하고 사람과의 만남과 사랑에 두려움을 갖는 소시민적이며 허술한 인간적 모습을 보여준다. 또 항상 덤벙대고 바보같을 정도로 실수하며, 남자에게 이용당하는 소냐의 모습을 보면서 자상한 충고와 보살핌을 주고싶게 만드는 인간적 연민을 관객들에게 유도해낸다. 거기에 자칫 설명위주의 지루해질 수 있는 두 사람의 관계에 닐 사이먼의 재치가 돋보이는 특이한 구성을 가미하여 독특하고 짜임새 있는 뮤지컬을 완성해 낸 것이다.
소냐와 버논 이외에도 각각 3명의 남, 녀 코러스들이 그들의 분신으로 나와, 때로는 풍부하고 아름다운 화음을 만드는데, 때로는 소냐와 버논의 심리상태를 표현하는데 적절한 간섭을 하며 작품을 풍성하게 만들어낸다. 또한 극이 진행되는 내내 무대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소냐와 버논의 갈등을 이끌어가는데 중심 축 역할을 하는 소냐의 옛 남자 레옹의 캐릭터는 관객들로부터 극 전개 내내 끊임없이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웃음을 선사하는 독특한 역할을 한다. 이 모두 닐 사이먼의 코메디에서나 그 진수를 맛볼 수 있는 그만의 천재적인 웃음 코드이다.
아름다운 선율을 지닌 보석 같은 <듀엣>의 음악
닐 사이먼의 재치와 유머가 가득한 극본 외에도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듀엣>의 음악. <듀엣>의 음악은 다양한 코드 속에서 견고하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극본을 훌륭하게 받쳐주고 있다. 때로는 <듀엣>의 음악은 오히려 닐 사이먼의 대본보다 더욱 훌륭하다고 평가될 정도이며 <코러스 라인>의 음악으로 이름을 얻은 마빈 햄리쉬의 그 어떤 작품들 보다 훌륭한 음악으로 인정받고 있다. 업템포의 타이틀곡인 “Workin’ it out”과 같은 타이틀곡은 디스코 풍의 매력적인 노래. 이와 같은 흥겨운 템포와 “fallin’ ” ”If He really Knew Me” ”Just for Tonight” 그리고 “I Still Believe in Love”와 같은 발라드의 부드러운 정서를 지닌 아름다운 노래들이 가득하여 함께 조화를 이루며 작품을 빛나게 한다. 70년대 만들어진 곡이지만 지금 들어도 전혀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지 않는 아름다운 음악은 10인조가 넘는 연주에서 비롯된 바이올린, 첼로, 하프 등 클래식한 악기와 트럼펫, 드럼, 기타 등 팝적인 악기가 만나 펼치는 팝과 클래식의 묘하고 풍성한 균형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소규모의 작품이지만 음악적인 풍성함에 중점을 둔 것은 인물 중심의 구성에서 각 인물들의 정서를 풍부하게 대변하여 관객들에게 이입시키기 위한 장치인 것이다.
뮤지컬의 감각적인 연출가 한진섭의 또다른 야심작
뮤지컬 <듀엣>은 2000년 정식으로 공연되기 이전에도 한국에서 여러 번 번안되거나 해적판으로 공연된 바 있다. 이는 그만큼 이 작품이 한국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진 작품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사실. 2006년 신시뮤지컬극장에서 공연되는 <듀엣>의 수장은 뮤지컬의 섬세하고 감각적인 연출가 한진섭. 이 작품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이유에 대해서 연출 한진섭은 “전형적인 뮤지컬 곡을 답습하지 않는 쉽고 익숙하지만 다양한 멜로디들이 그 첫 번째 이유고, 로맨틱 코메디의 정석을 보여주는 닐 사이먼의 천재적인 필력이 코믹하면서도 사랑의 감동과 여운을 남겨주기 때문” 이라고 평하였다. “닐 사이먼의 코메디에는 우리가 필히 공감할 수 있는 인간적인 부분이 살아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이 가치가 있고 연출적인 측면에서 그 캐릭터들을 작가의 의도대로 살리는 것이 작품에 도전해 볼만한 가치”라는 것이다.
지난 2000년 토월극장 무대에서는 다양한 무대전환을 통해 무대변화를 주었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인테리어 기법에서 힌트를 얻은 깜짝 아이디어들을 통해 무대 변화를 꾀하고 인물의 캐릭터를 살려 인물에 집중할 수 있게 하여 닐 사이먼 <듀엣>의 원래 취지를 살릴 예정. 한진섭의 섬세한 터치로 2006년 가을을 빛낼 기대작으로 거듭날 뮤지컬 <듀엣>에는 음악감독으로는 박칼린이 안무로는 배우와 안무가로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 황현정이 가세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