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작품의 기획의도
사이비 종교, 언행일치 안 되는 종교인, 보이스피싱, 과거로부터 계속 이어지고 모습만 시대에 따라 바뀌어 온 수많은 사기꾼들, 그렇게 많이 배우고 조심해 왔는데 피해자는 줄지 않는 것일까. 남녀가 평등하다는데 아직도 남아있는 가부장적인 모습들 과거와 현재의 겉모습은 많이 바뀌었지만 속은 여전히 존재해 이어져 왔다. 코미디라는 장르를 가지고 풍자적으로 300년 전 작품을 통해 아직도 남아있는 종교적 위선을 보여주어 신앙이라는 것이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올 때가 진정으로 옳은 신앙이 아닌가를 보여주기 위함.
제작 배경
극단 얼은 연극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데 중심을 둡니다. 매번 그런 작품을 현대극 속에서 찾아왔으나 과거에 풍자극으로 유명했던 몰리에르의 작품을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300년도 전에 베르사유 궁전 대극장에서 했던 연극을 현대의 대학로 소극장으로 가져왔을 때, 현대적으로 코미디를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도전의식이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대형성당들이 있었다면 지금은 대형 교회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모습이 달라졌지만 같은 방향으로 위선적인 모습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몰리에르의 작품 중 따르뛰프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작품의 특징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아르떼에 영향을 받아 움직임이나 캐릭터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다. 작품은 표현주의로 사실적인 연기에서 배우들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극대화했고, 음향과 장치도 연기를 표현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었다. 종교적 위선을 풍자하는 풍자극이다.
사이비 종교, 언행일치 안 되는 종교인, 보이스피싱, 과거로부터 계속 이어지고 모습만 시대에 따라 바뀌어 온 수많은 사기꾼들, 그렇게 많이 배우고 조심해 왔는데 피해자는 줄지 않는 것일까. 남녀가 평등하다는데 아직도 남아있는 가부장적인 모습들 과거와 현재의 겉모습은 많이 바뀌었지만 속은 여전히 존재해 이어져 왔다. 코미디라는 장르를 가지고 풍자적으로 300년 전 작품을 통해 아직도 남아있는 종교적 위선을 보여주어 신앙이라는 것이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올 때가 진정으로 옳은 신앙이 아닌가를 보여주기 위함.
제작 배경
극단 얼은 연극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데 중심을 둡니다. 매번 그런 작품을 현대극 속에서 찾아왔으나 과거에 풍자극으로 유명했던 몰리에르의 작품을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300년도 전에 베르사유 궁전 대극장에서 했던 연극을 현대의 대학로 소극장으로 가져왔을 때, 현대적으로 코미디를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도전의식이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대형성당들이 있었다면 지금은 대형 교회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모습이 달라졌지만 같은 방향으로 위선적인 모습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몰리에르의 작품 중 따르뛰프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작품의 특징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아르떼에 영향을 받아 움직임이나 캐릭터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다. 작품은 표현주의로 사실적인 연기에서 배우들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극대화했고, 음향과 장치도 연기를 표현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었다. 종교적 위선을 풍자하는 풍자극이다.
줄거리
부유한 시민이자 집의 가장인 오르공은 신앙심이 뛰어나며 겸손하고 예의발라 보이는 따르튀프에게 마음이 뺏겨 약혼까지한 자신의 딸을 그와 결혼시키려한다. 가족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오르공은 그에게 전재산까지 양도하려한다. 따르뛰프는 오르공의 아내 엘미르를 유혹하고 이를 발견한 아들 다미스는 분노해 오르공에게 사실을 알리지만 오르공은 오히려 아들을 내쫓고 따르뛰프편을 들은다. 엘미르는 남편을 숨기고 따르뛰프의 본모습을 들어내게 유도하고 이에 걸려 오르공은 따르뛰프의 실체를 알아차리고 내쫓으려 한다. 하지만 이미 집문서를 넘긴 상태라 집달관이 찾아와 이 집의 소유가 따르뛰프에게 넘어갔음을 알리고 가족들은 절망한다. 이후 비밀 문서로 인해 가해자가 된 오르공 식구들은 도망을 준비하지만 이내 경찰과 따르뛰프가 들어와 맞닥뜨린다. 하지만 국왕의 요청으로 경찰은 오르공 대신 따르뛰프를 체포하며 극이 마무리 된다.
캐릭터
빼르넬르 | 오르공의 어머니 : 신경질적이고 깔끔하고 예민하다. 따르뛰프에 대한 신뢰가 강하다.
오르공 | 파리의 부유한 중산층 시민 : 집의 가장이며 따르뛰프에 대해 맹신하며 딸을 따르뛰프에게 강제로 혼인시키고 모든 재산을 넘기려한다.
엘미르 | 오르공의 아내 : 오르공의 처가 죽고 재혼한 젊은 아내. 오르공이 따르뛰프의 위선을 깨닫도록 술수를 쓴다.
다미스 | 오르공의 아들 : 다혈질로 자신의 여동생을 아끼고 여동생과 결혼을 약속한 친구 발레르와 절실한 친구다. 오르공의 도망을 돕는다.
마리안느 | 오르공의 딸 : 아버지를 사랑하며 이쁘고 귀여운 딸로 있고 싶어한다. 아버지 말을 거역해 본적 없고 발레르와의 열렬한 사랑과 결혼을 꿈꾸지만 아버지에 의해 좌절한다.
발레르 | 마리안느의 약혼자 : 다미스의 친구이자 마리안느와 약혼을 약속한 인물. 어설프지만 사랑의 바보다.
끌레앙뜨 | 엘미르의 오빠 : 오르공 집안에서 가장 학식이 높고 이성적으로 행동한다. 폭력을 싫어하고 대화로 매번 해결하려한다.
따르뛰프 | 오르공 집안의 식객 : 일반사제. 오르공의 재산을 노리고 오르공에게 접근해 오르공과 빼르넬르의 마음을 사고 엘미르를 품으려한다.
로랑 | 따르뛰프의 하인 남 : 따르뛰프의 하인으로 따르뛰프가 이 집을 차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도린느 | 오르공 집안의 하녀 : 신분이 가장 낮지만 오르공 집에서 오래 일하면서 집안이 무너지는걸 원치 않는다. 마리안느와 친하고, 하고 싶은 말은 다하며 똑똑하다. 이집이 따르뛰프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가족들을 이끌고 격려한다.
르와이얄 | 로랑(법원의 집달관으로 변장) : 로랑이 오르공집에 위협을 가하기 위해 집달관으로 변장한다.
프리뽀트 | 빼르넬르의 하녀 : 빼르넬르의 개인 하인으로 멍청하다.
경찰관 | 국왕이 보낸 특파원으로 따르뛰프의 위선을 고발하고 오르공을 돕는다.
오르공 | 파리의 부유한 중산층 시민 : 집의 가장이며 따르뛰프에 대해 맹신하며 딸을 따르뛰프에게 강제로 혼인시키고 모든 재산을 넘기려한다.
엘미르 | 오르공의 아내 : 오르공의 처가 죽고 재혼한 젊은 아내. 오르공이 따르뛰프의 위선을 깨닫도록 술수를 쓴다.
다미스 | 오르공의 아들 : 다혈질로 자신의 여동생을 아끼고 여동생과 결혼을 약속한 친구 발레르와 절실한 친구다. 오르공의 도망을 돕는다.
마리안느 | 오르공의 딸 : 아버지를 사랑하며 이쁘고 귀여운 딸로 있고 싶어한다. 아버지 말을 거역해 본적 없고 발레르와의 열렬한 사랑과 결혼을 꿈꾸지만 아버지에 의해 좌절한다.
발레르 | 마리안느의 약혼자 : 다미스의 친구이자 마리안느와 약혼을 약속한 인물. 어설프지만 사랑의 바보다.
끌레앙뜨 | 엘미르의 오빠 : 오르공 집안에서 가장 학식이 높고 이성적으로 행동한다. 폭력을 싫어하고 대화로 매번 해결하려한다.
따르뛰프 | 오르공 집안의 식객 : 일반사제. 오르공의 재산을 노리고 오르공에게 접근해 오르공과 빼르넬르의 마음을 사고 엘미르를 품으려한다.
로랑 | 따르뛰프의 하인 남 : 따르뛰프의 하인으로 따르뛰프가 이 집을 차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도린느 | 오르공 집안의 하녀 : 신분이 가장 낮지만 오르공 집에서 오래 일하면서 집안이 무너지는걸 원치 않는다. 마리안느와 친하고, 하고 싶은 말은 다하며 똑똑하다. 이집이 따르뛰프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가족들을 이끌고 격려한다.
르와이얄 | 로랑(법원의 집달관으로 변장) : 로랑이 오르공집에 위협을 가하기 위해 집달관으로 변장한다.
프리뽀트 | 빼르넬르의 하녀 : 빼르넬르의 개인 하인으로 멍청하다.
경찰관 | 국왕이 보낸 특파원으로 따르뛰프의 위선을 고발하고 오르공을 돕는다.